신의퍼즐 01화 中 - 스도쿠, 가쿠로, 넘버에어리어, 블럭분할 등

파이 브레인 신의 퍼즐 1화에 나오는 잡동사니 퍼즐들입니다. 현자의 퍼즐은 따로 블로깅 했구요~(밑에 링크) 1화이니만큼 잘 알려진 퍼즐만 나오네요.

먼저 동급생(?)이 만들어서 주는 스도쿠. 너무 유명해서 설명이 필요없겠지만 혹시나 모르는 분을 위하여 설명하자면, 1~9까지의 숫자를 가로, 세로, 9칸짜리 정사각형에 같은 숫자를 사용하지 않고 하나씩 사용해 채우면 됩니다.
2012/11/20 - [퍼즐 Puzzle & IQ/*퍼즐] - 스도쿠(Sudoku)의 유래와 규칙

그리고 이제부터는 POG에서 받은 전자기기(?)를 통해 오는 퍼즐들~

혹시나 풀어보실 분들을 위해 그림판으로 색칠해 답을 지웠습니다ㅋ 애니에서는 덧셈 크로스라고 설명했는데 '가쿠로'라는 이름으로 풀어본 적이 있는 퍼즐이네요. 가로 라인의 숫자의 합은 왼쪽 숫자이어야 하고, 세로 라인의 합은 위 숫자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각 라인의 숫자는 같은 숫자가 들어가서는 안됩니다.

예로 맨 밑줄에 6ㅁㅁㅁ 7ㅁㅁㅁ가 있는데 6 옆에 있는 ㅁㅁㅁ 세개는 1,2,3의 조합으로, 7 옆에 있는 ㅁㅁㅁ 세개는 1,2,4의 조합으로 밖에 될 수가 없죠. 이런식으로 경우의 수를 줄여나가는 퍼즐이네요. 꽤 오래전에 가쿠로 책 한권을 풀어본 적이 있는데 괜찮은 퍼즐이었습니다.
2012/11/29 - [퍼즐 Puzzle & IQ/*퍼즐] - 가쿠로(Kakuro) 퍼즐 소개와 규칙

애니에선 넘버 에어리어 라고 설명하는 퍼즐(테트라스퀘어 라는 다른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입니다. 격자(grid)기반의 퍼즐은 워낙 유형이 많아서 직접 풀어본 적은 없는 퍼즐이네요. 영역 분할 형식인데 각 영역은 숫자를 하나만 포함해야 하고, 영역의 형태는 직사각형, 영역의 크기는 숫자만큼입니다. 답을 보면 그다지 복잡할 것 같지는 않은 퍼즐~
2012/11/29 - [퍼즐 Puzzle & IQ/*퍼즐] - 테트라스퀘어(TetraSquare)로 알려진 시카쿠(Shikaku) 퍼즐

마지막으로 이녀석이 물건이네요.. ㅎㅎㅎ

'블럭분할'이라고 애니에선 부르네요. 이 형태의 퍼즐은 예전에 풀어본 것 같기도 하고~

애니에서의 문제를 정리했습니다. 역시나 영역분할인데 A~I까지 알파벳 10개를 1개씩만 들어가도록 영역을 분할해야 합니다. 10x10의 총 100칸이므로 10개의 영역이 나오겠죠. 여기까지는 그냥 그저 퍼즐인데.. 애니에서 어떤 알파벳이 들어가는지 확인이 안되는 공간이 6칸 있습니다.

애니에서 이 퍼즐은 답을 보여주지 않고 그냥 넘어가길래 아무생각없이... 그냥 풀어봤는데... 빈 공간과 상관없이 해답이 나오네요. 이것이 의도한 노림수였다면 인정. 乃

의도한 것인지 우연인지 모르겠지만.. 이번에도 평범하진 않은 퍼즐이 하나 포함되었네요. 굿.

여기부턴 파이브레인 신의퍼즐 관련글 링크~

파이 브레인 신의 퍼즐 1기 리뷰

신의퍼즐 01화 中 - [현자]미노타우르스 미궁
신의퍼즐 01화 中 - 스도쿠, 가쿠로, 테트라스퀘어, 블럭분할 등
신의퍼즐 02화 中 - 9개의 점, T퍼즐 등
신의퍼즐 02화 中 - [현자](역발상)러시아워 퍼즐
신의퍼즐 03화 中 - 치환암호, 스도쿠, [현자]마방진 등
신의퍼즐 04화 中 - 직소(jigsaw)퍼즐, [현자]테트라벡스(TetraVex)
신의퍼즐 05화 中 - 디스크타워, 스톤헨지, 지혜의고리 등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