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트라스퀘어(TetraSquare)로 알려진 시카쿠(Shikaku) 퍼즐
시카쿠(しかく)는 사각(四角)을 의미하고 '四角に切れ'란 말에서 따온 것 같습니다. 말 그대로 사각형 형태로 잘라내는 퍼즐이며, 국내에서는 테트라스퀘어라는 이름으로 더 잘 알려져 있습니다. 퍼즐회사로 유명한 일본의 니코리(Nikoli)에서 발행한 퍼즐이죠. 넘버 에어리어(Number Area) 또는 'Divide by Squares', 'Divide by Box'라는 다른 이름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넘버 에어리어라는 이름으로 스도쿠(Sudoku), 가쿠로(Kakuro)와 함께 신의 퍼즐 애니메이션 1기 1화에 등장한 적이 있기도 하죠. 각 퍼즐의 링크를 클릭하시면 퍼즐 규칙과 소개를 보실 수 있고, 신의 퍼즐 링크를 클릭하시면 애니메이션에 나왔던 퍼즐도 보실 수 있습니다.

           

위 그림의 왼쪽이 테트라스퀘어 문제이며, 오른쪽이 답입니다.

테트라스퀘어 규칙
격자 모양의 문제지에 드문드문 숫자가 써있는 형태의 퍼즐이고, 문제지를 조건에 맞도록 영역을 분할하는 형태의 퍼즐이죠.
1. 영역은 정사각형, 또는 직사각형입니다.
2. 각 영역은 숫자를 하나만 포함합니다.
3. 영역이 포함한 하나의 숫자는 그 영역의 면적을 의미합니다.

요컨데, 숫자가 6이라면 가로x세로가 1x6, 2x3, 3x2, 6x1인 4가지 형태의 직사각형 영역으로밖에 분할 될 수 없습니다. 숫자가 소수(1과 자신만을 약수로 갖는 수)라면 1x자기자신, 예를들어 7이라면 1x7 또는 7x1 형태의 기다란 직사각형 형태로만 분할됩니다. 풀이방법을 따로 찾기보다는 그냥 문제를 보고 논리적으로 생각하면서 풀어가는 것이 두뇌운동에도 좋을 것 같네요. 국내에도 테트라스퀘어라는 이름으로 조금은 알려진 퍼즐이기 때문에 이따금 책으로 찾아보실 수도 있습니다. 정 없으면.. 스도쿠와 가쿠로 등 여러가지 퍼즐이 종합 수록되어 있는 책에서라도 말이죠..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