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 오브 엑자일(Path of Exile) 크래프팅(Crafting) 가이드

이미 드랍된 아이템에 변형을 가하는 것을 전부 크래프팅(Crafting)이라고 한다. 아이템을 변형시키는 오브류 아이템을 화폐로 사용하고 있는 이 게임에서 크래프팅은 게임의 시작이자 끝이다.

먼저 크래프팅을 하기 전에, 기본적인 오브의 사용법은 전부 알고있어야 한다.

2019/06/05 - [공략 (Game Manual)/패스 오브 엑자일] - 패스 오브 엑자일(Path of Exile) 화폐(Currency) 오브(Orb) 정리

 

패스 오브 엑자일(Path of Exile) 화폐(Currency) 오브(Orb) 정리

패스 오브 엑자일(Path of Exile) 화폐(Currency) 오브(Orb) 정리 poe에는 다른 게임의 골드와 같은 게임 내 화폐가 없다. 대신 아이템 강화, 크래프팅 등에 사용되는 가치있는 소모품들이 화폐 역할을 대신한다...

mazekb.tistory.com

크래프팅의 방법은 크게 나눠서 화폐(Currency) 아이템인 오브를 직접 바르는 방법(에센스 포함)과 작업대(Crafting Bench)에서 비용을 지불하고 고정된 모드를 추가 부여하는 방법이 있다. 상점에 베이스 아이템과 다른 아이템들을 같이 팔아서 모드를 부여해주는 몇가지 크래프팅용 벤더 레시피도 있다. (https://pathofexile.gamepedia.com/Vendor_recipe_system#Crafting)

작업대는 자신의 은신처에서 작업대를 설치한 뒤 이용가능하다.

스토리를 따라 액트를 밀면서 레벨업을 하다보면 지도상에 망치모양 아이콘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그 오브젝트를 획득하면 해당하는 크래프팅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는 메세지가 뜬다. 작업대를 열어보면 획득한 크래프팅을 사용할 수 있으며, 아직 획득하지 못한 크래프팅은 회색으로 표시되어 있고 마우스를 올려보면 어느 지역에서 획득할 수 있는지 툴팁으로 알려준다.

작업대로 부여하는 모드는 한개만 가질 수 있다.

알트키를 누르고 아이템에 마우스를 올려보면 각 모드의 세부적인 정보를 보여준다. (하늘색 글자는 작업대나 인챈트를 통해 부여된 모드이다.)

착용하는 레어 아이템은 접두어(Prefix) 3개, 접미어(Suffix) 3개 총 6개의 모드를 가질 수 있다. 이미 접두어 3개를 가지고 있는데 다른 접두어 하나가 탐이 난다고 아무리 엑잘을 발라봐야 접미어가 뜰 확률만 있는 것이다. 단, 레어 주얼(Jewel)은 접두어 2개, 접미어 2개 총 4개의 모드를 가질 수 있다. 매직 아이템은 공통적으로 접두어 1개, 접미어 1개를 가질 수 있다.

각 모드들에는 티어라는 것이 있다. 아이템에 모드가 붙을 때, 수치가 직접 결정되는 것이 아니고 티어가 먼저 결정된 뒤에 그 티어 범위 내의 수치가 다음으로 결정된다. 예를 들어 장갑에 +1~100 생명력이 붙을 수 있고, 각 티어가 10단위로 나뉘어 있다면 1티어는 91~100의 생명력이 붙을 수 있고, 2티어는 81~90의 생명력이 붙을 수 있는 이런 형태이다. 티어는 숫자가 낮을수록 높은 모드이고, 아이템에 붙을 수 있는 티어는 아이템 레벨에 따라 제한이 있다. 위 스크린샷에 회색 글자로 (단계: n) 이라고 써있는 것이 그것이다. (모드의 수치를 재부여하는 디바인 오브(Divine Orb)는 티어를 변경시키지 않고 같은 티어 내에서 수치만 바꾼다)

아이템에 붙을 수 있는 모든 모드에 대한 정보는 http://poeaffix.net/ 사이트를 참조하자.

여기까지 알았으면 크래프팅을 하는데 전혀 지장이 없다. 다만 어떤 아이템을 어떤식으로 크래프팅 하는지, 접두어 접미어에 어떤 모드들이 있는지, 어떤 모드가 좋은 모드인지, 작업대 이용방법에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등등 경험의 차이가 있을 뿐이다.

 

크래프팅 방법의 예시

1. 즉시 회복되고 출혈 디버프를 제거하는 생명력 플라스크 제작

생명력 회복량이 가장 높은 신성한 생명력 플라스크(Divine Life Flask) 일반 아이템을 준비한다. (영원의 생명력 플라스크(Eternal Life Flask)가 티어가 더 높은 플라스크지만 Divine쪽이 초당 회복력이 더 낮고, 회복되는 총량은 더 높다. 즉시 회복 모드를 붙일 때는 회복량이 높은 Divine을 사용한다.)

유리직공의 방울(Glassblower's Bauble) 4개를 발라 퀄리티 20%를 만든다. (매직 아이템으로 변경한 뒤에 바르면 2%씩 오르기 때문에 10개가 필요해진다.)

최초로 변환의 오브(Orb of Transmutation)를 발라 매직 아이템으로 만든다. 즉시 회복이나 출혈 제거 모드가 뜨지 않았다면 대체의 오브(Orb of Alteration)를 발라 매직 아이템 모드를 재부여 한다. 즉시 회복이나 출혈 둘 중 하나가 뜰 때까지 계속한다.

즉시 회복 모드가 떴으나 다른 쓸데 없는 모드가 같이 떴다고 가정하자. 소멸의 오브(Orb of Annulment)를 사용하면 2개의 모드 중 쓸데 없는 모드가 지워질 확률이 50%이다. 하지만 고작 플라스크 만드는데, 소멸의 오브는 사용하지 않는다. 다시 대체의 오브를 사용한다.

회복 모드 또는 출혈 디버프 모드 하나만 떴다고 가정하자. 그럼 이제 확장의 오브(Orb of Augmentation)를 사용해 모드 하나를 추가로 붙여본다. 원하는 모드가 떴다면 완성. 아니면 다시 계속해서 대체의 오브를 사용한다.

 

2. 카오스 크래프팅

좋은 베이스 아이템(예 : 아이템 레벨이 높은 50% 크리 단검)을 준비한다. 매직 아이템이라면 정련의 오브(Orb of Scouring)를 발라 일반 아이템으로 만들어 준다. 연금술의 오브(Orb of Alchemy)를 발라 레어 아이템으로 만들어 본다.

붙은 모드를 보고 쓸만한 아이템이 나올 때까지 카오스 오브(Chaos Orb)를 계속해서 발라 레어 아이템 모드를 재부여한다.

에센스(Essence)를 이용한 크래프팅도 같은 형태이다. 좋은 모드가 뜰 때까지 에센스를 사용하고 정련의 오브로 지우고를 반복하거나, 고급 에센스를 계속해서 발라본다.

2019/06/06 - [공략 (Game Manual)/패스 오브 엑자일] - 패스 오브 엑자일(Path of Exile) 에센스(Essence) 정리

 

패스 오브 엑자일(Path of Exile) 에센스(Essence) 정리

패스 오브 엑자일(Path of Exile) 에센스(Essence) 정리 에센스는 위의 그림 단 한장으로 요약할 수 있을만큼 간단하다. 에센스라는 것은 일반 아이템을 레어 아이템으로 만들어주는 연금술의 오브(Orb of Alchem..

mazekb.tistory.com

 

3. 사용할 유니크 갑옷의 6링크

사용할 유니크 갑옷을 구한다. 일부 갑옷을 제외하고 보통 갑옷 자체의 가격은 높지 않다. 6링크의 가격이 비싼 것이다.

먼저 방어구 장인의 고철(Armourer's Scrap)을 20개 발라 20% 퀄리티를 만들어 준다. (아래 6링크 작업들을 할 때, 퀄리티가 높아야 확률이 약간이나마 상승한다고 알고 있다.)

쥬얼러 오브(Jeweller's Orb)를 6소켓이 뜰 때까지 바른다. 6소켓 아이템에는 쥬얼러 오브를 더이상 바를 수 없기 때문에 연속으로 클릭해서 작업해도 무방하다. 이 작업은 작업대에서 쥬얼러 350개를 지불하고 100%의 확률로 6소켓을 만들 수도 있다. 고로, 직접 작업해서 쥬얼러 350개를 사용하기 전에 6소켓을 띄우면 이득인 것.

6소켓을 띄웠으면 이제 퓨징 오브(Orb of Fusing)를 6링크가 뜰 때까지 바른다. 마찬가지로 6링크 아이템에는 퓨징 오브를 더이상 바를 수 없기 때문에 연속으로 클릭해서 작업해도 무방하다. 이 작업도 작업대에서 퓨징 1500개를 지불하고 100%의 확률로 6링크를 만들 수 있다. 될 놈은 100개 이하로 띄우기도 하고 안될 놈은 2000개를 써도 안된다. 퓨징질은 사용 퓨징이 1500개를 넘기는 순간부터 멘탈붕괴의 위험이 있으니 주의하자.

마지막으로 자신이 사용하는 스킬젬에 맞춰 소켓의 색깔을 변경해야 한다. 색깔의 순서는 상관없이 개수만 맞으면 되고, 원하는 색이 나올 때까지 크로마틱 오브(Chromatic Orb)를 바르면 된다. 여기서 중요한 항목이 있다. 아이템에는 힘(STR), 민첩(DEX), 지능(INT) 3가지의 착용 요구치라는 것이 있는데 이 중 1개 또는 2개의 요구치를 가지고 있다. 크롬을 사용했을 때 뜨는 소켓의 색깔은 아이템 착용 요구치에 따라 다르다. 요구치에 힘을 가지고 있다면 빨강색, 민첩을 가지고 있다면 녹색, 지능을 가지고 있다면 파랑색 소켓이 뜰 확률이 더 높아진다. 요구치가 없는 색깔은 오프컬러라고 부르며, 뜰 확률이 매우 낮다. 오프컬러 여러개가 필요하다면 극악의 확률이 될 수도 있는 것이다.

작업대에서는 크롬 25개를 지불하고 '최소 빨간 홈 2개'를 지정하는 식의 크래프팅을 지원한다. 최소 어떤 홈이 몇개는 나오도록 조건을 지정하는 대신 1회 크래프팅 하는 비용으로 다수의 크롬을 지불하는 식이다. 필요한 오프컬러가 많을 때는 이런식으로 오프컬러가 뜨도록 지정하고 다수의 크롬을 지불하는 크래프팅을 사용하는 것으로 크롬 사용량을 줄일 수 있다.

아이템 요구치와 필요한 소켓의 색깔을 입력하면, 어떤 크래프팅을 사용하는 것이 확률상 가장 이득인지 계산해주는 사이트가 있다. (https://siveran.github.io/calc.html)

힘 요구치가 123일때 빨강 3개, 녹색 3개의 소켓이 필요하다면 최소1개의 녹색 홈이 나오는(Vorici 1G) 4크롬짜리(Cost per Try) 크래프팅을 이용하는것이 확률상 102.8개의 크롬을 사용하면 성공하고 이것이 가장 이득이라는 것을 강조표시로 보여준다. Vorici는 예전에 이 작업을 해주던 NPC의 이름인데 지금은 작업대로 모두 통합되었다.

 

4. 레어 심연(Abyss) 주얼 작

주얼은 두 종류가 있는데, 일반 주얼들과 눈알 모양의 심연 주얼이다. 어비스 주얼에는 고급 옵션들이 붙을 수 있고, 레어 주얼은 최대 4개의 모드밖에 붙을 수 없기 때문에 리갈(Regal Orb)를 사용해 3모드 레어 심연 주얼 작을 해서 사용하는 일이 잦다.

심연 주얼에도 종류가 있으니 Affix사이트에서 붙을 수 있는 모드들을 보고 필요한 주얼의 필요한 모드의 가장높은 티어가 붙을 수 있도록 아이템 레벨이 충분한 것으로 준비한다.

위에 매직 플라스크 작업을 하는 것과 같은 방법으로 변환, 대체, 확장의 오브를 사용해서 2가지 좋은 모드를 붙여준다.

어비스 주얼에는 최대 생명력이 +50까지 붙을 수 있는데 주얼작을 할 때는 생명력은 거의 기본으로 챙겨야 한다. 매직 단계에서 생명력 45이상의 생명력과 필요한 또하나의 모드(예를 들어 플랫 데미지)를 만들고, 마지막으로 리갈(Regal Orb)로 모드를 하나 더 추가해 3모드 레어 주얼로 만든다. 매직 단계에서 아무리 잘 띄웠어도 리갈을 발라 쓰레기 모드가 나오면 꽝일 수 있다.

이 상태에서 엑잘티드 오브(Exalted Orb)를 발라 모드를 하나 더 추가해 4모드 레어도 도전해 볼 수 있지만, 엑잘의 가치는 상당히 높은 것이라서 주얼작에 쓰는 일은 많지 않다. 최고급 모드 3개가 떴으면 엑잘을 발라볼 수도 있고.. 선택의 영역이다.

 

5. 작업대 사용

5개 이하의 모드가 붙은 쓸만한 레어 아이템에 작업대에서 가격을 지불하고 모드 하나를 추가로 붙이는 형태이다. 보통 방어구 아이템에는 생명력 추가와 저항 모드를 많이 붙이게 된다.

작업대 크래프팅 종류중에 특이한 것으로 '여러 개의 제작한 속성 부여 보유 가능' 이라는 것이 있다. (멀티 크래프팅, 멀크) 작업대로 부여하는 모드는 1개만 가질 수 있는데, 2개 이상의 모드를 부여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크래프팅이다. 그런데 멀티 크래프팅 자체가 모드라서 접미어(Suffix) 한자리를 차지한다.

멀티 크래프팅을 사용하려면 모드가 최소 3개 이상이 비어 있어야 하고 그 중 한자리를 접미어 자리여야 한다. 접미어에 멀티 크래프팅을 붙이고, 추가로 작업대에서 2개의 이상의 모드를 선택해서 붙이면 완성이다.

멀티 크래프팅의 레시피는 Eber's Key, Inya's Key, Yriel's Key, Volkuur's Key 4개를 모아서 열 수 있는 The Pale Court에서 획득할 수 있다. 각 키는 연계 예언들의 마지막 보상이다.

2019/06/01 - [공략 (Game Manual)/패스 오브 엑자일] - 패스 오브 엑자일(Path of Exile) 예언(Prophecy) 공략, 정리

 

패스 오브 엑자일(Path of Exile) 예언(Prophecy) 공략, 정리

패스 오브 엑자일(Path of Exile) 예언(Prophecy) 공략, 정리 예언(Prophecy)은 나발리(Navali)라는 NPC와 조우한 뒤로 이용할 수 있다. 나발리에게 실버 코인(Silver Coin) 1개를 지불하면 예언을 하나 해준다...

mazekb.tistory.com

그리고 멀티 크래프팅은 가격이 2엑잘이다. 어지간히 좋은 아이템이 아니면 사용하지 않는다.

 

6. 그 외

바알 오브(Vaal Orb)를 발라보는 바알작.
 - 20레벨 20퀄리티 스킬잼을 21레벨로 만들기 위해 바알 오브를 발라본다.
 - 장착한 젬 레벨이 오르는 추가 모드를 부여하기 위해 타뷸라나 6링크 유니크 갑옷에 발라본다.

지도(Map) 모드 변경.
 - 엘리멘탈 빌드인데 반사 속성이 나와서 레어 지도를 카오스 오브를 발라 다른 모드로 만든다.
 - 고티어 지도가 너무 어려운데 아틀라스 보너스를 받기 위해 매직단계에서 리갈을 발라 모드가 적은 레어맵을 만든다.
 - 고티어 매직 지도를 스코링(정련의 오브)을 발라 일반으로 만든뒤 다시 알케(연금술의 오브)를 발라 레어로 만든다.

 

기타 등등 오브의 사용 방법만 숙지하고 있으면 필요에 따라 얼마든지 사용하면 된다. 퓨징 오브를 저레벨 아이템에 잘 사용하지 않는 것처럼 오브의 가치와 사용에 따른 가성비는 처음 게임을 시작하는 유저는 잘 모를 수 있다. 처음 시작하는 초보자들에게 화폐(Currency) 아이템을 사용하지 말고 모아두라고 말하는 이유가 바로 그 때문이다.

2019/07/06 - [공략 (Game Manual)/패스 오브 엑자일] - 패스 오브 엑자일(Path of Exile) 크래프팅 가이드 - 고급편

 

패스 오브 엑자일(Path of Exile) 크래프팅 가이드 - 고급편

패스 오브 엑자일(Path of Exile) 크래프팅 가이드 - 고급편 기본적인 내용들은 아래 글들을 먼저 보고 오는 것이 좋을 것 같다. 2019/06/05 - [공략 (Game Manual)/패스 오브 엑자일] - 패스 오브 엑자일(Path o..

mazekb.tistory.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