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 오브 엑자일(Path of Exile) 화폐(Currency) 오브(Orb) 정리

poe에는 다른 게임의 골드와 같은 게임 내 화폐가 없다. 대신 아이템 강화, 크래프팅 등에 사용되는 가치있는 소모품들이 화폐 역할을 대신한다. 화폐(Currency)라고 부르는데, 가장 유연하게 쓰이는 카오스 오브(Chaos Orb)가 기준 통화 역할을 대신한다.

카오스 오브의 가치보다 낮은 아이템들은 지도제작자의 끌(Cartographer's Chisel), 연금술의 오브(Orb of Alchemy), 퓨징 오브(Orb of Fusing)가 거래에 많이 쓰이고, 비싼 아이템들은 엑잘티드 오브(Exalted Orb)가 거래에 사용된다. 카오스 오브와 비슷한 가치의 바알 오브(Vaal Orb)도 거래에 자주 쓰이는 편이다. 이 화폐들로 환전해서 가지고 있으면 거래하기 편리하다.

화폐의 가치는 카오스 오브 단위로 환산되어서 https://poe.ninja 의 Currency 탭에서 확인할 수 있다. 현재(스크린샷)는 리그가 종료된 시점이라 스탠다드 기준으로 보여줘서 이미 사라진 화폐인 Eternal Orb도 보이고 시세도 엉망이다.

특정 오브들은 상점 거래를 통해서도 획득할 수 있다.

판매 NPC 판매하는 물건 가격
 3장 클라리사  연금술의 오브(Orb of Alchemy)  후회의 오브(Orb of Regret) x 1
 2장 아이나  후회의 오브(Orb of Regret)  정련의 오브(Orb of Scouring) x 2
 2장 아이나  정련의 오브(Orb of Scouring)  기회의 오브(Orb of Chance) x 4
 3장 클라리사  기회의 오브(Orb of Chance)  퓨징 오브(Orb of Fusing) x 1
 2장 아이나  퓨징 오브(Orb of Fusing)  쥬얼러 오브(Jeweller's Orb) x 4
 2장 아이나  크로마틱 오브(Chromatic Orb)  쥬얼러 오브(Jeweller's Orb) x 3
 2장 아이나  쥬얼러 오브(Jeweller's Orb)  대체의 오브(Orb of Alteration) x 2
 1장 네사  대체의 오브(Orb of Alteration)  확장의 오브(Orb of Augmentation) x 4
 1장 네사  확장의 오브(Orb of Augmentation)  변환의 오브(Orb of Transmutation) x 4
 1장 네사  변환의 오브(Orb of Transmutation)  포탈 주문서(Portal Scroll) x 7
 1장 네사  포탈 주문서(Portal Scroll)  감정 주문서(Scroll of Wisdom) x 3
 3장 하간  유리직공의 방울(Glassblower's Bauble)  대장장이의 숫돌(Blacksmith's Whetstone) x 8
 2장 그루스트  대장장이의 숫돌(Blacksmith's Whetstone)  방어구장인의 고철(Armourer's Scrap) x 3
 1장 타클레이  방어구장인의 고철(Armourer's Scrap)  대장장이의 숫돌(Blacksmith's Whetstone) x 1

상점 거래는 유저간 거래 시세와 상관없이 고정이므로 오브의 가치를 보고 거래에 주의해야 한다. 단적으로 예를 들면 기회의 오브를 퓨징 오브로 살 수 있는데, 퓨징 오브의 가치가 기회의 오브보다 높으므로 이 상점 거래를 이용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

오브를 획득하는 등의 거래 조합은 벤더 레시피(Vendor Recipe)라고 부르는데, 아래 공략을 참고하자.

2019/06/03 - [공략 (Game Manual)/패스 오브 엑자일] - 패스 오브 엑자일(Path of Exile) 상점 거래(Vendor Recipe) 정리

 

패스 오브 엑자일(Path of Exile) 상점 거래(Vendor Recipe) 정리

패스 오브 엑자일(Path of Exile) 상점 거래(Vendor Recipe) 정리 poe에는 다른게임의 골드와 같은 화폐 시스템이 없다. 대신 화폐 역할을 하는 아이템들이 존재한다. currency라고 부르는데, 가치있는 소모품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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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왜 사람들이 화폐(Currency)에 가치를 부여하고, 좋은 아이템을 화폐로 사고 파는지 사용법을 알아보자.

감정 주문서 (Scroll of Wisdom - 위즈덤)
미확인 아이템을 감정해서 확인한다.

 

포탈 주문서 (Portal Scroll - 포탈)
마을로 가는 포탈을 생성한다.

 

방어구 장인의 고철 (Armourer's Scrap)
방어구의 퀄리티를 높인다. 일반(Normal) 아이템에 사용하면 5%씩, 마법(Magic) 아이템에 사용하면 2%씩, 희귀(Rare)이상의 아이템에 사용하면 1%씩 오르고 20%가 최대치이다. 방어구의 퀄리티가 오르면 해당 방어구의 방어도, 회피, 에너지 보호막 수치가 상승한다.

대장장이의 숫돌 (Blacksmith's Whetstone)
무기의 퀄리티를 높인다. 방어구와 마찬가지로 일반은 5%, 마법은 2%, 희귀 이상은 1%씩 오르고 20%가 최대치이다. 무기의 퀄리티를 높이면 무기의 기본 데미지가 상승한다.

유리직공의 방울 (Glassblower's Bauble)
플라스크의 퀄리티를 높인다. 증가량과 최대치는 위 퀄리티 아이템과 마찬가지. 퀄리티가 올라가면 플라스크로 회복되는 수치가 상승한다.

지도제작자의 끌 (Cartographer's Chisel, 치셀, 치즐)
맵의 퀄리티를 높인다 .증가량과 최대치는 위와 마찬가지. 맵은 이 게임의 엔드컨텐츠이고 맵의 퀄리티를 높이면 해당 맵을 돌았을 때, 아이템 드랍량을 올려준다. 높은 티어의 맵들은 치셀을 바르고 돌기 때문에 수요가 높고, 그 때문에 가치가 있다. 그동안의 리그로 보면 보통 카오스 오브의 절반 정도의 가치를 가지고 있다.

세공사의 프리즘 (Gemcutter's Prism, 젬커터)
스킬젬의 퀄리티를 높인다. 젬과 상관없이 사용시 개당 1%의 퀄리티를 증가시켜준다. 퀄리티의 효과는 스킬젬마다 제각각으로 다르므로 위키를 참조하는 것이 좋다. 이 화폐는 일반적으로 거래에는 잘 쓰이지 않지만 가치는 상당히 높은편에 속하므로 사용에 주의해야 한다.

스킬젬을 0%에서 시작해서 젬커터를 발라 20%까지 바르는 일은 거의 없다. 필드에서 이미 퀄리티가 붙어있는 젬들이 드랍될 수 있기 때문에 15%이상 퀄리티의 젬을 사서 5개만 발라 20%를 만드는 식의 방법을 많이 쓴다. 20레벨의 젬과 젬커터 하나를 상점에 팔면 20%퀄리티의 1레벨 젬으로 바꿔주기 때문에 이 방법도 많이 사용한다.

쥬얼러 오브 (Jeweller's Orb, 쥬얼러)
아이템에 소켓을 개수를 무작위로 부여한다. 주의할 것은 4소켓이 뚫리려면 아이템레벨이 최소 25이상이어야 하고, 6소켓이 뚫리려면 아이템레벨이 최소 50 이상이어야 한다. 아이템레벨은 알트를 눌러보면 확인할 수 있다. 6소켓이 뚫릴 확률은 0.33%정도인데, 크래프팅 도구를 이용해서 350개의 쥬얼러를 지불하고 6소켓을 바로 뚫는 방법도 있다. 아이템의 퀄리티가 높을수록 확률이 증가하기 때문에 쥬얼작을 할때는 20%퀄리티를 만들고 시작하는 것이 보통이다.

크로마틱 오브 (Chromatic Orb, 크롬)
아이템의 소켓 색깔을 무작위로 부여한다. 소켓의 색깔은 빨강, 녹색, 파랑 3가지가 있고 각각 힘(STR), 민첩(DEX), 지능(INT)를 의미한다. 아이템을 착용할 때 필요한 수치가 힘이라면, 크롬을 발랐을 때 빨강이 나올 확률이 월등히 높다. 착용에 필요한 수치가 없는 색깔은 오프컬러라고 부르며, 이 색깔은 띄우기가 몹시 힘들다.

크래프팅 중에는 최소 어떤 색이 몇개는 나오도록 지정해서 소켓 색깔을 변경시키는 크래프팅도 있다. 예를들어 최소 파랑 2개, 빨강 1개가 나오도록 지정하고 1회에 크롬 100개를 지불하고 바르는 것이다. 오프컬러를 띄울 때는 주로 이 방법을 쓴다. 그럼 크롬 1개씩 100번 바르는 것과 크래프팅에서 조건을 넣고 100개를 한번에 바르는 것중에 어느것이 목표한 색깔로 뜰 확률이 높을까. 그것은 https://siveran.github.io/calc.html 이 사이트를 참조하자. 총 소켓의 개수, 아이템 착용 요구치, 목표로 하는 소켓 색깔을 넣고 계산을 누르면 어떤 크래프팅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확률이 높은지 비교해서 보여준다.

퓨징 오브 (Orb of Fusing, 퓨징, fus)
아이템의 소켓 링크를 무작위로 부여한다. 리그마다 다르지만 보통 카오스 오브의 1/2정도의 가치를 가지고 있다. 갑옷이나 양손 무기는 6링크인 것 자체로도 가치가 있을 정도로 링크의 수는 몹시 중요하다. 크래프팅으로 100%확률로 6링크를 부여할 때 지불해야하는 퓨징의 개수는 무려 1500개이다. 직접 퓨징을 사용할 때는 아이템 퀄리티에 따라 확률이 상승하므로 20%퀄리티를 만드는 작업을 잊지 말자.

변환의 오브 (Orb of Transmutation, 파뿌리, 트랜스)
일반 아이템을 매직 아이템으로 바꾼다. 아틀라스 부가목표를 달성하려면 티어1~5의 맵은 매직 이상으로 돌아야 하는데, 그럴 때 사용하는 오브이다.

기회의 오브 (Orb of Chance, 찬스)
일반 아이템에 무작위의 등급을 부여한다. (매직, 레어, 유니크) 비싼 유니크 아이템과 베이스가 같은 일반 아이템에 로또식으로 부여하기도 하고, 매직 이상만 뜨면 상관없는 아이템에 재미로 발라보는 식으로 많이 사용한다.

연금술의 오브 (Orb of Alchemy, 알케, alc)
일반 아이템을 레어 아이템으로 바꾼다. 카오스 오브의 1/2정도의 가치를 갖는 것이 보통이다. 레벨링을 할 때는 링크가 좋은 아이템을 레어로 만들어 사용하기도 하고, 후반 아틀라스에서 매핑을 할 때는 매번 사용할 정도로 사용빈도가 높다.

리갈 오브 (Regal Orb, 리갈)
매직 아이템을 레어 아이템으로 바꾼다. 이 화폐는 카오스 오브와 거의 비슷한 가치가 있지만 수요가 별로 없어서 거래량도 별로 없다. 설명만 보면 괜찮은 화폐 같은데 함정이 있다. 매직 아이템은 접두사 1개와 접미사1개를 더해 총 2개의 모드가 붙을 수 있고, 레어 아이템은 접두사 3개와 접미사 3개를 더해 총 6개의 모드가 붙을 수 있다. 그런데 리갈 오브를 발라서 매직에서 레어로 만들 때는 모드를 1개만 추가해준다. 그럼 완성된 아이템은 모드 3개짜리 레어가 만들어지는 것이다.

쥬얼에는 좀 쓸만한데 레어 쥬얼은 접두사2개, 접미사2개 총 4개의 옵션이 붙을 수 있다. 쓸만한 옵션 2개가 붙은 매직 쥬얼에 리갈 오브를 발라서 3옵션 좋은 레어 쥬얼을 띄워볼만 하다.

대체의 오브 (Orb of Alteration, 알터, alt)
매직 아이템의 모드를 무작위로 새로 부여한다. 매직 아이템에는 접두사1개, 접미사1개 총 2개의 모드가 붙을 수 있는데 붙는 모드의 수는 랜덤이다. 매직으로 사용하는 아이템들의 모드를 변경할 때 많이 사용한다. 대표적인 예로 플라스크가 있다. 쥬얼의 경우 레어 아이템이 총 4개의 모드가 붙을 수 있는데, 매직으로 좋은 모드 2개를 띄워 리갈로 레어를 만들 때도 많이 사용한다. 크래프팅에는 어비스 쥬얼을 사용하는 것이 보통이다.

확장의 오브 (Orb of Augmentation, 어그, aug)
매직 아이템에 1개의 새로운 무작위 모드를 부여한다. 매직 아이템은 접두사1개, 접미사1개 총 2개의 모드가 붙을 수 있기 때문에, 둘 중 한 개의 모드만 붙어있는 매직 아이템에만 사용 가능하다. 알터오브를 바르는 알터작을 할 때, 매직 아이템 옵션이 한 개만 좋게 나왔을 경우 추가로 어그를 발라보는 식으로 쓴다. 사용 방법의 특성상 수요가 많지 않고 드랍량이 많아 남아도는게 보통이다.

카오스 오브 (Chaos Orb, 카오스, 카옵, c)
레어 아이템의 모드를 무작위로 새로 부여한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화폐로 거래의 기본 단위가 된다. 베이스가 좋은 아이템의 레어 옵션을 무작위로 돌려보기 위해 카오스를 연속해서 바르는 사용 방법이 있다. 매핑을 하기 힘든 모드가 붙은 맵을 카오스를 발라 바꾸기도 한다. 레어 박스의 옵션도 카오스 오브로 바꿀 수 있다. 

맵에 입장할 때, 맵 디바이스에서 특수한 옵션을 붙일 경우, 그리고 고가의 크래프팅을 이용할 때 지불하는 화폐도 카오스 오브이다. 때문에 수요가 높을 수 밖에 없고 기준 화폐가 되었다.

엑잘티드 오브 (Exalted Orb, 엑잘, ex)
레어 아이템에 1개의 무작위 모드를 추가로 부여한다. 굉장히 비싼 화폐로 몇십개의 카오스 오브의 가치를 가지고 있고, 카오스 오브와의 교환 시세가 100개 이상으로 오르기도 한다. 레어 아이템에 모드가 총 6개가 붙을 수 있는데 5개 이하의 모드가 아주 좋게 붙었을 경우 엑잘을 바르는 형태로 사용한다. 멀티 크래프팅 모드와 같은 고급 크래프팅에 지불해야 하는 화폐가 엑잘이기도 하다.

디바인 오브 (Divine Orb, 디바인)
무작위의 모드 수치를 새로 부여한다. 아이템에 붙은 모드에 수치를 전부 새로운 수치로 바꾼다. 예를 들어 데미지 증가가 10~20중에 랜덤으로 붙을 수 있는데 10이 붙은 상태일 때 디바인을 사용하면 10~20 사이에 새로운 수치로 랜덤으로 부여해준다. 특정한 모드만 저격할 수 없고 붙어있는 모든 모드의 수치가 새롭게 부여된다.

모드에는 티어가 있어서 임의의 수치로 예를 들어보자면, 만약 화염저항 1%~10%가 3티어 11%~20%가 2티어, 21%~30%가 1티어 이런식으로 이미 결정되어 있다면 현재 25%가 붙어있을 때 디바인을 바르면 티어는 바뀌지 않고 같은 티어인 21%~30%중 새로운 수치가 결정되어 바뀐다. 모드의 세부적인 수치 정보는 http://poeaffix.net/ 이 사이트를 참고하면 된다.

디바인 오브와 관련해서 한가지 재미있는 아이템이 있다. Ventor's Gamble이라는 유니크 반지로 벤토의 도박이라고 번역됐다. 붙을 수 있는 저항의 수치가 -25%~50% 사이이고, 체력을 제외하고 모든 모드에 마이너스 수치가 붙을 수 있다. 이 아이템에 붙은 Increased Quantity of Items Found는 아주 가치가 높은 모드인데 이걸 높은 플러스 수치로 띄우고 나머지 수치도 쓸만한 모드로 띄우면 대박이 날 수도 있다. 디바인 오브를 가장 많이 잡아먹은 아이템이 아닐까 싶다.

블레스 오브 (Blessed Orb)
아이템의 고유모드 수치를 무작위로 재부여한다. 아이템에 따라 붙을 수 있는 고유모드는 정해져있다. 아래 스크린샷과 같은 위치에 있는 모드가 고유모드이다.

정련의 오브 (Orb of Scouring, 스코링)
아이템의 희귀도를 없애 일반 아이템으로 만든다. 맵을 레어로 돌아야 하는데 매직상태일 경우 위에 설명했다시피 리갈 오브를 바르면 모드가 겨우 1줄 추가되면서 레어가 된다. 이럴 때 차라리 스코링으로 매직을 일반상태로 만들어 버린 뒤, 다시 알케를 발라 레어를 만드는 식으로 사용한다.

후회의 오브 (Orb of Regret, 리그렛)
사용하면 패시브 스킬포인트를 1개 되돌릴 수 있는 반환 포인트를 1개 획득한다. 

 

바알 오브 (Vaal Orb, 바알)
임의의 효과를 부여한다. 바알 오브를 바른 아이템은 아이템 종류에 따라서 붙을 수 있는 모드가 정해져 있고 그 중 하나를 랜덤으로 '추가' 획득한다. 이 효과는 이로운 것일수도 있고, 아이템이 아주 못쓸정도로 망가지게 되는 해로운 것일 수도 있다. 그야말로 로또 오브. 그리고 바알 오브를 바르면 '타락'이라는 문구가 표시되고 그 상태에서 더이상 아무런 오브를 바를 수가 없다.

아이템 타입에 따라 어떤 바알 모드들이 붙을 수 있는지는 위키를 참조하자. https://pathofexile.gamepedia.com/Vaal_Orb 20레벨 20퀄리티 스킬잼을 21레벨 20퀄리티로 만들기 위해 스킬잼에 바알 오브를 많이 사용한고, 엠파워(Empower, 강화 보조)라는 스킬잼 4레벨을 띄우기 위해서도 많이 사용한다.

칼란드라의 거울 (Mirror of Kalandra, 미러)
아이템을 복사한다. 복사된 아이템은 Mirrored 모드가 붙으며 좌우가 바뀌고, 더이상 오브를 바를 수 없다. 원본은 그대로이다. poe계의 로또급 화폐. 엄청나게 좋은 아이템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미러와 추가로 서비스 비용을 받고 아이템을 복사해주는 미러서비스를 판매한다.

육분의 (Sextant, 섹탄) 3종류
아틀라스에서 맵에 모드를 추가로 부여하는 화폐다. 아래 아틀라스 공략글 참조.

 

2019/06/04 - [공략 (Game Manual)/패스 오브 엑자일] - 패스 오브 엑자일(Path of Exile) 아틀라스(Atlas) 공략,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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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자의 오브 (Engineer's Orb)
필드에서 볼 수 있는 금고의 퀄리티를 올린다. Strong Box가 금고라고 번역되었다. 이 상자(금고)에도 각종 오브들을 바를 수 있다. 퀄리티를 올리는 다른 오브들처럼 일반 금고는 사용시 5%, 매직은 2%, 레어이상은 1%씩 오른다.

소멸의 오브 (Orb of Annulment)
아이템에 붙어있는 모드 중 하나를 무작위로 없애버린다. 레어 아이템에 다른 모드들은 아주 좋은데 쓰레기같은 모드가 하나 붙어있을 때, 그 모드가 지워지기를 기도하면서 바르는 고가의 화폐이다.

속박의 오브 (Orb of Binding)
일반 아이템을 최대 4개의 링크를 가진 레어아이템으로 만들어준다. 레벨링 구간에서 연금술 오브의 상위호환 효율을 보이는 화폐이다.

고대의 오브 (Ancient Orb)
유니크 아이템을 같은 베이스의 다른 유니크 아이템으로 바꿔준다. 아이템 레벨에 영향을 받으니 어느 정도 높은 아이템 레벨을 가지고 있는 아이템에 사용해야 한다. 헤드헌터를 목적으로 베이스 아이템이 가죽 허리띠(Leather Belt)인 아이템에 사용하는 식이다.

지평의 오브 (Orb of Horizons)
지도 아이템을 같은 등급의 다른 지도로 만들어준다. 부가설명은 필요 없을 듯 하다.

선구자의 오브 (Harbinger's Orb)
지도 아이템을 상위 등급의 다른 지도로 만들어 준다.

페란두스 코인 (Perandus Coin)
페란두스와 거래할 때, 페란두스가 제시한 아이템을 살 때 사용하는 화폐이다.

 

화폐(Currency)는 화폐 전용 창고가 있고, 각 화폐가 5000개까지 들어간다. 위에 설명한 모든 화폐가 들어가는 것은 아니고 화폐창고에 들어가는 화폐는 약 30가지 정도로 정해져 있다. 그리고 추가로 아무 화폐나 저장 가능한 14개의 슬롯이 더 있다. 

이 추가 슬롯에 들어갈 수 있는 화폐까지 모두 설명한다면 에센스를 제외하고도 시약(Vial), 축복(Blessing), 파편(Splinter) 등 끝이 없을 것 같아서 이 정도에서 자르는 것이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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