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 오브 엑자일(Path of Exile) 초보자 가이드

다음 리그 군단(Legion)이 얼마 안남은 시점에서, 다른 컨텐츠 공략보다 처음 poe를 시작하는 초보자를 위한 가이드를 작성하는 것이 시급해보여 먼저 작성한다.

이미 poe를 해왔던 사람이라면 다 알아서 계정이전을 했던지, 일본 게이트웨이로 계속 즐기던지 했을 것이고 처음 하는 사람은 https://poe.game.daum.net/ 이곳에서 게임을 다운받아 실행하면 된다. poe는 무료게임이고 현질로 인하여 캐릭터가 강해지는 pay to win 요소가 전혀 없다. 다만, 게임을 하다보면 기본으로 주어지는 보관함 4개가 많이 부족하기 때문에 제대로 하려면 최소 화폐 보관함 탭과 거래를 할 수 있는 프리미엄 보관함 탭을 구매하는 것을 보통 추천한다.

스킬은 착용한 아이템에 스킬 잼을 넣어서 사용하는데, 클래스와 상관없이 힘, 민첩, 지능의 요구치만 만족하면 어떤 클래스라도 사용할 수 있다. 보통 메인으로 사용하는 액티브 잼을 갑옷에 넣고 5개의 서포트 잼을 연결하여 메인 스킬을 강화하는 형태로 사용한다.

예를 들어서 화염구(Fire Ball)을 사용한다고 하면 메인스킬은 화염구, 서포트로 주문 메아리(Spell echo), 상급 다중 투사체 보조(GMP, Greater, Multiple Projectiles) 잼같은 것을 연결할 수 있다. 주문 메아리는 연결된 액티브 잼을 시전할 때 한번 더 자동으로 시전하는 효과를 주는 것이고, GMP는 투사체가 있는 스킬의 투사체를 5개로 늘려주는 서포트 잼이다.

이렇게 두개를 연결하고 화염구를 시전하면 일반 화염구 대신에 5발로 나가는 화염구가 두번 시전되는 것이다. 화염 데미지 관통, 추가 화염데미지, 점화효과를 인접한 몬스터에게 확산시키는 효과, 시전 속도 증가 등 다양한 서포트 잼을 연결해서 사용한다.

이런 식으로 갑옷엔 6링크, 양손무기를 들면 6링크, 쌍수를 사용하면 3링크 2개, 신발에 4링크, 장갑에 4링크, 헬멧에 4링크를 사용할 수 있다. 보통은 메인 데미지 스킬을 6링크로 쓰고 서브 스킬하나를 4링크로 사용하거나 쓰지 않는 경우도 있고, 나머지 링크들엔 이동기, 생존기, 오라, 저주 등 스킬을 세팅해서 보조하는 식으로 구성한다.

그래서 poe의 빌드라는 것은 핵심스킬 하나를 기준으로 그 스킬의 데미지를 올리고, 생존을 도모하는 식으로 짜여지며 빌드의 이름은 핵심스킬의 이름이 붙는다. ed(Essence drain) 빌드, 스톰브랜드 빌드, 톡식레인 빌드, 윈터오브 빌드 이런 식이다.

모든 클래스는 위와같은 패시브 트리를 똑같이 사용하며 노드의 시작위치만 다르다. 전직을 하면 2포인트씩 4번 전직포인트를 받는데, 전직에는 아주 강력한 패시브들이 있다. 그리고 패시브에는 캐릭터의 매커니즘 자체를 변경시킬수도 있는 키스톤(Keystone)이라는 핵심 노드들이 있다.

몇가지 예를 들면 혈마법(Blood Magic) 키스톤을 찍으면 스킬을 사용할 때 사용하는 자원을 마나대신 체력을 사용하게 된다. 자신의 체력을 1로 만들어 버리는 대신에 카오스 데미지에 면역이 되는 키스톤도 있다.(CI)

사용하는 스킬, 핵심 키스톤 노드들, 시너지효과를 내는 전직트리까지 모두 고려하여 빌드를 짜야한다. 그래서 결국 하고싶은 말이 뭐냐면.. 처음 시작하는 분들은 스킬들을 검색해 보고 쓰고 싶은 스킬을 하나 정한 다음 그 빌드를 찾아 빌드대로 따라하라는 것이다.

필자도 처음 시작할 때 위와 같은 조언을 들었지만, 직접 부딪혀 보며 시행착오를 겪으며 배우는 것을 좋아해서 그냥 했었다. 게다가 다른 RPG게임처럼 데미지가 올라가는 노드들만 찾아가다가 결국 다시 키우게 되었다. (패시브 트리에서 체력 노드를 챙기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

어차피 리그가 시작하면 첫 캐릭터는 매핑을 빠르게 해서 Currency(화폐)를 모으고, 어느정도 돈이 좀 모였을 때 제대로 된 빌드를 하는 것이 보통이다. 꼭 빌드를 검색해 따라하도록 하자.

빌드에 Starter, SSF(Solo Self Found), Low budget, Mapping 같은 키워드가 들어간 빌드가 시작에 좋다. 전직 클래스 특징을 고려해서 자신 취향의 빌드를 찾도록 하자.

 

듀얼리스트(힘/민첩) - 슬레이어 : 양손 무기 적합, 흡혈 뛰어나 생존 우수
듀얼리스트(힘/민첩) - 글래디에이터 : 방패 또는 쌍수 적합, 출혈 보너스
듀얼리스트(힘/민첩) - 챔피언 : 도발, 방어력을 깎는 디버프 탱커 역할
쉐도우(지능/민첩) - 어쌔신 : 치명타, 독 데미지에 특화
쉐도우(지능/민첩) - 사보추어 : 트랩, 마인 설치 특화
쉐도우(지능/민첩) - 트릭스터 : 도트 데미지, 쉴드에 따른 회피 증가
머라우더(힘) - 저거넛 : 방어 중심 플레이, 물리 피해 감소
머라우더(힘) - 버서커 : 맞으면 강해짐, 격노로 이속, 공격력 증가
머라우더(힘) - 치프틴 : 화염 피해를 입히는 토템 특화
위치(지능) - 네크로맨서 : 좀비, 스켈레톤 등의 소환수 특화
위치(지능) - 오컬티스트 : 카오스 데미지와 저주 특화
위치(지능) - 엘리멘탈리스트 : 원소 데미지, 원소 골렘 특화
레인저(민첩) - 레이더 : 적 처치해 버프 유지, 빠른 공격 능력
레인저(민첩) - 데드아이 : 원거리 투사체 및 광역 공격 특화
레인저(민첩) - 패스파인더 : 물약 효과 극대화, 물약을 통한 공/방 향상
템플러(힘/지능) - 인퀴지터 : 원소 데미지, 자신을 버프하는데 특화
템플러(힘/지능) - 하이로펀트 : 주문과 토템 특화
템플러(힘/지능) - 가디언 : 파티 보호 및 서포트, 높은 방어력
사이언(하이브리드) - 어센던트 : 다른 직업의 전직스킬을 선택할 수 있음

 

공식 홈페이지 포럼의 빌드 모음
듀얼리스트 : https://www.pathofexile.com/forum/view-thread/2267540
쉐도우 : https://www.pathofexile.com/forum/view-thread/2197204
머라우더 : 
https://www.pathofexile.com/forum/view-thread/2313297
위치 : https://www.pathofexile.com/forum/view-thread/2456736
레인저 : https://www.pathofexile.com/forum/view-thread/1810170
템플러 : https://www.pathofexile.com/forum/view-thread/2278016
사이온 : https://www.pathofexile.com/forum/view-thread/2331327

빌드 모음 사이트1 : http://timtips.com/buildbrowser/#/list
빌드 모음 사이트2 : https://www.poebuilds.cc/

그 다음으로 필수적으로 세팅해야될 것은 아이템 필터다. 위 스크린샷은 극적인 효과를 보이기 위해 아이템을 모아놓고 찍은 그런 스크린샷이 아니다. 맵을 돌고 나오면 완료시점에 한꺼번에 드랍된다던지, 상자에서 템이 쏟아져 나온다던지 해서 어마어마한 아이템 무더기를 보는 것이 흔한 일이다.

위 스크린샷도 강조효과 아이템 필터가 적용된 상태이다. 원래 필터를 끄고 스크린샷을 찍었어야 했는데 다시찍기 귀찮아서.. 여튼 필터가 없으면 저 많은 아이템 중에 무엇을 주워야 할지 찾기도 힘들고 막막하다.

필터를 적용하면 위와 같이 보여진다.

필터는 https://www.filterblade.xyz/ 이 사이트에서 받으면 되고, 다운로드 항목에 어떻게 적용하면 되는지 설명이 적혀있다. 필터 자체를 커스터마이징도 가능하고, 어느정도 아이템을 필터링할지 Strictness에서 설정 가능한데 디폴트로 되어있는 Regular로 사용하면 무방하다. 필터링된 아이템도 알트키를 누르면 볼 수 있다. (Regular에서 필터링 된 아이템을 줍는 경우는 없다고 보면 된다.)

필터 적용하는 방법 한글 설명은 poe인벤에 있다. http://www.inven.co.kr/board/poe/5450/85

아이템을 주워다가 상점에 팔아서 돈(Currency)를 모아야 할텐데, 어떤 아이템들을 주워다 팔아야 할지는 상점 거래 조합법인 벤더 레시피(Vendor Recipe)를 잘 알아야 한다. 아는 것이 곧 돈이다.

2019/06/03 - [공략 (Game Manual)/패스 오브 엑자일] - 패스 오브 엑자일(Path of Exile) 상점 거래(Vendor Recipe) 정리

 

패스 오브 엑자일(Path of Exile) 상점 거래(Vendor Recipe) 정리

패스 오브 엑자일(Path of Exile) 상점 거래(Vendor Recipe) 정리 poe에는 다른게임의 골드와 같은 화폐 시스템이 없다. 대신 화폐 역할을 하는 아이템들이 존재한다. currency라고 부르는데, 가치있는 소모품이..

mazekb.tistory.com

화폐로 사용하는 오브들을 직접 사용할 때는 어떻게 사용하는 것인지는 아래 글을 참조하자.

2019/06/05 - [공략 (Game Manual)/패스 오브 엑자일] - 패스 오브 엑자일(Path of Exile) 화폐(Currency) 오브(Orb) 정리

 

패스 오브 엑자일(Path of Exile) 화폐(Currency) 오브(Orb) 정리

패스 오브 엑자일(Path of Exile) 화폐(Currency) 오브(Orb) 정리 poe에는 다른 게임의 골드와 같은 게임 내 화폐가 없다. 대신 아이템 강화, 크래프팅 등에 사용되는 가치있는 소모품들이 화폐 역할을 대신한다...

mazekb.tistory.com

다음으로 설정을 건드려 보자. 지도가 3D로 표시돼서 알아보기 힘든 것을 많이들 불편해 한다. UI탭에 지형 투명도를 최하로 낮추면 이동할 수 있는 경계선만 선 형태로 지도가 표시된다.

UI탭에서 화면흔들림 비활성화, 생명력/마나 표시, 적의 생명력 막대기 표시, 플레이어 생명력 막대기 표시, 지도에 동료 이름 표시 정도를 취향에 맞게 설정해주면 편하다. UI탭을 쭉 둘러보자.

스킬 잼을 세팅하면 오른쪽 아래 단축키에 스킬을 넣을 수 있다. 여기서 잘 모르면 불편한 것이 있는데, 항상 제자리 공격 체크표시 이다. 

스킬마다 저 옵션을 체크하거나 해제할 수 있는데, 해제된 상태라면 스킬을 시전했을 때, 사정거리까지 걸어가서 스킬을 사용하게 된다. 제자리 공격을 체크하면 말 그대로 제자리에서 스킬을 시전한다. 일반 스킬은 별 문제가 없는데 화염 질주(Frame Dash)같은 이동기 스킬은 직접 사용해보면 알겠지만 항상 제자리 공격 옵션이 필수이다.

이제 준비는 끝났고, 퀘스트를 따라 스토리를 쭉 밀고 나가면 된다.

2장에서 도적 처리하기(Deal with the Bandits) 퀘스트는 3명의 도적을 죽이는 퀘스트인데, 3명의 도적을 죽이면 패시브 포인트 2개를 받을 수 있다. 그런데 도적을 죽이지 않고 셋 중 하나의 도적을 선택하여 도와주고 나머지 도적 둘을 죽일 수도 있다. 그럼 선택한 도적에 따라서 패시브 보상을 다르게 준다.

보통 빌드를 잘 살펴보면 Deal with the Bandits에서는 누구를 도와줄지도 적혀있을 것이다. 키우는 과정에서 주의할 퀘스트는 이것 뿐인 것 같다.

10장까지 모두 클리어했다면 이제 진정한 엔드 컨텐츠인 아틀라스에 갈 수 있다. 아래 아틀라스 공략글을 참조하도록 하자.

2019/06/04 - [공략 (Game Manual)/패스 오브 엑자일] - 패스 오브 엑자일(Path of Exile) 아틀라스(Atlas) 공략, 정리

 

패스 오브 엑자일(Path of Exile) 아틀라스(Atlas) 공략, 정리

패스 오브 엑자일(Path of Exile) 아틀라스의 세계(Atlas of Worlds) 공략, 정리 퀘스트 라인을 따라서 스토리를 밀면 액트8부터 지도(Map) 아이템이 떨어지기 시작한다. 액트10까지 모두 깨고 나면 에필로그의..

mazekb.tistory.com

아이템을 볼 때 기본적으로 봐야할 옵션은 최대 생명력 증가 수치와 속성 저항 수치이다. 이 게임은 최대 생명력이 굉장히 중요한 게임이고, 패시브 트리에서 최대 생명력 n% 증가의 노드들을 많이 찍는다. 아이템에서 최대 생명력 수치를 많이 챙길수록 %로 더 증가해 최대 생명력이 오를 것이고, 이는 곧 생존력과 같다. (신발은 이동 속도 증가도 필수적인 옵션이다.)

원소 저항도 마찬가지이다. 5장을 클리어하면 모든 저항이 -30%가 되고 10장을 클리어하면 또다시 모든 저항이 -30%가 되기 때문에 스토리를 모두 클리어하면 모든 저항이 -60%에서 시작하게 된다. 카오스 저항은 조금 예외로 아이템에서 챙기기도 힘든데, 일단은 화염, 냉기, 번개 저항은 꼭 챙기도록 하자. 저항의 수치는 단축키 c를 눌러서 방어 탭을 누르면 확인할 수 있다.

아이템 세팅은 희귀(레어)가 기본이고, 유니크 아이템은 특수한 옵션이 필요할 때 사용한다고 생각하자. 만약 반지나 장갑 등 특정 부위를 유니크를 사용한다고 하면 그곳에 들어갈 레어 아이템의 생명력 증가, 저항 증가 옵션을 포기하고 유니크 전용 옵션을 선택한다는 개념이다. 디아블로처럼 유니크가 나오면 일단 착용하는 그런 게임이 아니다.

그리고 잼 소켓 링크의 수가 가장 중요하다. 쓰레기 옵션인 6링크 갑옷이 4링크 갑옷보다 낫다. (거의 대부분)

물약의 개념인 플라스크는 사용하면 일정량 감소하고, 몬스터를 잡으면 다시 차오른다. 영구적인 아이템이다.

많은 초보들의 죽는 이유중에 하나가 출혈데미지이다. 출혈에 걸리면 빨간 구슬같은 것이 캐릭터 주위를 도는 이펙트가 나오는데 체력이 가파르게 감소하니 플라스크에서 출혈면역 옵션을 챙기는 것이 좋다.

또 하나는 상자를 열 때다. 상자에도 등급이 있고, 각종 오브들을 바를 수 있다. 희귀 상자를 보면 감정 주문서로 어떤 옵션이 걸려 있는지 확인해 보자. 많이 죽는 옵션은 상자를 열고 난 뒤 일정시간 후 상자폭발, 상자를 열 때 빙결됨, 상자를 연 뒤 나오는 몬스터가 죽은 뒤 시체폭발 같은 것들이 있다.

상자를 열 때 빙결됨 옵션은 플라스크에서 빙결면역 옵션을 챙기고, 플라스크를 사용한 뒤 여는 방법으로 예방이 된다. 상자를 여는 시점에 3무리에 몬스터가 등장하는 것이 보통이니 이동기를 미리 준비하거나 열자마자 시전하는 식으로 포위되어 급사하는 것도 주의해야 한다.

알아두면 유용한 사이트들이다.

아이템 시세, 빌드 정보 : https://poe.ninja
가장 먼저 위 스크린샷의 poe닌자이다. 각종 아이템들의 시세를 볼 수 있고, 오른쪽 윗 부분에 Go to build를 누르면 다른사람의 빌드, 사용하는 스킬잼에 어떤 서포트 잼을 가장 많이 연결하는지 등등의 다양한 정보들을 볼 수 있다. 아이템에 돋보기 모양을 누르면 공식 홈페이지 트레이드 페이지가 자동으로 연결된다.

공식 홈페이지 트레이드 페이지 : https://www.pathofexile.com/trade
카카오 공식홈페이지에서도 똑같은 기능을 제공하는데, 한글화가 어떻게 되었는지 몰라서 사용을 못할 정도였다.

기존 사용하던 트레이드 사이트 : https://poe.trade/
공식으로 지원하기 전에 쓰던 사이트인데 습관적으로 이용중이다. 이 사이트보다는 위의 공식 사이트를 사용하도록 하자.

아이템 접두사, 접미사 정보 : http://poeaffix.net/
희귀 아이템에는 3개의 접두사와 3개의 접미사, 총 6개의 옵션이 붙을 수 있는데 어떠한 옵션들이 붙을 수 있는지 정리되어 있는 사이트이다.

패스 오브 엑자일 위키 : https://pathofexile.gamepedia.com/Path_of_Exile_Wiki
모든 정보가 총 망라되어 있지만, 영문이다. 워낙 방대한 양의 컨텐츠가 쌓여있어서 위키를 잘 이용해 정보를 찾아야 한다.

마지막으로 게임 외적인 프로그램들이다.

위 스크린샷은 Path of Building(pob)이라는 프로그램으로 빌드를 공유할 때 많이 사용한다. 빌드 공략글에 이 프로그램에 import할 수 있는 코드로만 빌드 정보를 제공하는 글도 많을 정도로 대중화된 프로그램이다.

Path of Building 다운로드 : https://github.com/Openarl/PathOfBuilding/releases

 

하나 더 추천하는 프로그램은 오토핫키를 사용한 트레이드 매크로이다. 게임 내에서 아이템에 마우스를 올려놓고 단축키를 누르면 시세가 어느정도 되는지 검색해 게임 내에 작은 창을 띄워 보여준다.

현재 트레이드 매크로는 카카오 런칭 이후로 작동하지 않는 상태인데, 지금 작동하게 하려면 매크로 내에 소스를 약간 수정해 주어야 한다. 개발자가 군단 리그때 카카오poe에도 동작할 수 있도록 직접 소스를 수정해 배포해 준다고 했으니 그냥 기다리면 해결될 것 같다.

Trade Macro 다운로드 : https://github.com/POE-TradeMacro/POE-TradeMacro/releases
Trade Macro 사용법 : https://github.com/PoE-TradeMacro/POE-TradeMacro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