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 오브 엑자일(Path of Exile) 크래프팅 가이드 - 고급편

기본적인 내용들은 아래 글들을 먼저 보고 오는 것이 좋을 것 같다.

2019/06/05 - [공략 (Game Manual)/패스 오브 엑자일] - 패스 오브 엑자일(Path of Exile) 화폐(Currency) 오브(Orb) 정리

 

패스 오브 엑자일(Path of Exile) 화폐(Currency) 오브(Orb) 정리

패스 오브 엑자일(Path of Exile) 화폐(Currency) 오브(Orb) 정리 poe에는 다른 게임의 골드와 같은 게임 내 화폐가 없다. 대신 아이템 강화, 크래프팅 등에 사용되는 가치있는 소모품들이 화폐 역할을 대신한다...

mazekb.tistory.com

2019/06/07 - [공략 (Game Manual)/패스 오브 엑자일] - 패스 오브 엑자일(Path of Exile) 크래프팅(Crafting) 가이드

 

패스 오브 엑자일(Path of Exile) 크래프팅(Crafting) 가이드

패스 오브 엑자일(Path of Exile) 크래프팅(Crafting) 가이드 이미 드랍된 아이템에 변형을 가하는 것을 전부 크래프팅(Crafting)이라고 한다. 아이템을 변형시키는 오브류 아이템을 화폐로 사용하고 있는 이 게..

mazekb.tistory.com

 

1. 멀티 크래프팅

왜 멀티 크래프팅 아이템을 사용할까.
모드 사이트 참조 : https://poedb.tw/us/mod.php

싸이클론 빌드에 많이들 사용하는 한손 검을 예로 봤을 때, 붙을 수 있는 Adds # to # Physical Damage 모드는 위와 같다. 1티어 모드가 붙었을 때는 20-27 ~ 41-49까지 추가 데미지를 얻을 수 있는 것이다.

크래프팅으로 붙일 수 있는 모드는 13-17 ~ 26-30 이 최고이다. 다른 모드들도 이처럼 크래프팅의 수치가 일반 모드보다 낮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크래프팅을 사용하는 이유는.. 원하는 모드가 고티어로 모두 붙은 상태의 아이템이 떨어지지 않으니까 이다. 물론 수많은 유저들이 게임을 하고 있고, 떨어질 확률이 있는 이상 나올 수도 있다. 그럼 그것이 바로 미러급 아이템이 되는 것이고, 멀티 크래프팅은 원하는 모드들을 선택에서 나쁘지 않은 수치로 붙여서 사용하는 것이다.

한손 검에 보석이 박힌 검(Jewelled Foil)을 사용하는 이유는 같은 계열의 아이템 중 가장 상위급으로 기본데미지가 높기 때문이다.

멀티크래프팅을 할 때는 먼저 정제의 오브(Orb of Scouring, 이하 스코링)을 사용해 일반 아이템을 만든 뒤에 시작한다. 진화의 오브(Orb of Transmutation, 이하 트랜스)을 사용해 매직 아이템으로 만든 뒤, 원하는 모드가 나올때까지 변화의 오브(Orb of Alteration, 이하 알터)를 사용한다.

그럼 위 스크린샷처럼 원하는 모드 1개가 나오거나, 원하는 모드를 포함해서 접두접미가 모두 붙은 상태로 2개의 모드가 나왔을 것이다. 스크린샷의 물리 피해 추가 모드는 4티어의 모드로 크래프팅과 동일한 등급이다. 4티어 모드로 만족하고 진행할 수도 있고, 진화의 오브를 더 돌려서 높은 티어를 노리는 것은 선택이다.

이 상태에서 제왕의 오브(Regal Orb, 이하 리갈)를 사용해 모드 2개 또는 3개가 붙은 레어 아이템으로 만들어준다. 매직 아이템은 접두1개, 접미1개로 총 2개의 모드가 붙을 수 있지만 레어 아이템은 접두3, 접미3개로 총 6개의 모드가 붙을 수 있다. 멀티크래프팅으로 모드를 붙여야되기 때문에 레어로 만드는 작업이 들어가는 것이다.

여기서 소멸의 오브(Orb of Annulment)를 사용해 원하는 모드만 남기고 나머지 모드는 지운다. 지워지는 모드는 랜덤이기 때문에 원하는 모드가 지워졌다면 처음부터 다시 시작한다.

원하는 모드만 남았다면, 이제 멀티크래프팅 모드를 붙인 뒤, 나머지 자리에 원하는 크래프팅 모드를 덕지덕지 붙여서 완성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는 신성한 오브(Divine Orb)를 사용해 수치를 조정해준다.

적당히 붙은 모드에 타협하고 멀크를 붙인뒤 완성하면 위와 같은 검이 나온다.

1티어 모드를 2개띄운 검이다. 진화(트랜스), 변화(알터), 확장(어그), 제왕(리갈), 정제(스코링) 오브만을 사용해서 이론적으로는 3모드를 띄울 수 있다.

다른 멀티크래프팅 아이템들도 마찬가지이다. 완드의 경우 고유모드(Implicit modifier)의 스펠 데미지가 가장 높은 오팔 완드를 베이스로 하고, ED빌드가 인기가 많은 지금, 상태 이상 이외의 지속 카오스 피해 배율 모드나 스펠 데미지 모드의 고티어를 찾는 것이다.

완드도 마찬가지로 크래프팅으로 붙일 수 있는 최고 수치는 스펠데미지의 경우 일반이 79%인 것에 비해 66%에 불과하고 카오스피해 배율 역시 일반 38%인 것에 비해 크래프팅은 20%에 불과하다

캐스터가 쓰는 활의 경우는 6링크 단궁을 베이스로 사용한다.

호저 카드의 보상이 6링크 단궁이기 때문에 따로 링크작을 할 필요도 없다. 알터로 찾는 모드는 장착된 젬 레벨+1인데 이것은 크래프팅 벤치에서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캐스터용 멀크활의 경우 거의 이 모드를 찾아야 한다고 보면 된다.

이외 다른 부위의 아이템들도 마찬가지고, 추가로 쉐이퍼 모드나 엘더 모드가 필요하다면 베이스로 쉐이퍼 또는 엘더 베이스 아이템을 사용하는 것이다.

여담으로 크래프팅에 사용하는 모드들을 해금하는 것도 쉽지많은 않은 일이기 때문에, 돈을 받고 모드를 붙여주는 서비스를 팔기도 한다. 활의 경우 장착된 보조 스킬 젬 레벨+2와 같은 준의 베일드 모드가 대부분이다.

 

2. 오프컬러 작업

보리치 계산기 : https://siveran.github.io/calc.html

요구치가 민첩 150인 4소켓 헬멧에 파란소켓 4개를 뚫는데 색채의 오브(Chromatic Orb, 이하 크롬)는 몇개가 필요할까? 위 링크가 그것을 계산해주는 사이트이다. 최소 3개의 파란색이 나오는 비용 120크롬의 크래프팅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나은 선택지이다. 확률은 7.64706%이며 확률상 약 1569.2개 안팎의 크롬을 사용하게 된다.

1569개도 많은데.. 만약 요구치가 민첩 197인 6소켓 갑옷을 전부 파란색 소켓으로 만들고 싶다면 크롬 몇개가 드는 것일까..

한번에 120개의 크롬을 소비하는 크래프팅으로 확률 0.03540%를 돌파해야 한다. 계산상으로 약 34만개의 크롬이 필요한 것이다.

크롬을 사용하지 않고 쥬얼러 오브(Jeweller's Orb, 이하 쥬얼러)를 사용해 색깔작업을 하는 방법이 있다.

영상을 보는 것이 이해가 빠를 것이다.

소켓 2개를 원하는 색깔로 만들고, 소켓 2개만들기 - 소켓 3개만들기를 반복하면 이미 만들어진 2개의 색깔은 바뀌지 않으면서 3번째 소켓의 색깔은 랜덤으로 결정된다. (이것도 물론 요구치 스캣에 따른 확률로) 오프컬러들이 아주 많다면 이 작업으로 뚫는 것이 좋다.

특히 6오프컬러 갑옷의 경우 매 회 120개의 크롬을 사용하면서 0.035%의 확률을 돌파하느니 소켓작업이 훨씩 싸게먹힐 수 있다. (소켓 5개 - 쥬얼러 70개, 소켓 6개 - 쥬얼러 350개)

 

3. 델브 모드 (화석)

델브 모드는 별 것 아니다. 화석을 사용해야만 붙을 수 있는 모드들이다. 

https://poedb.tw/us/mod.php

위 사이트에서 각 부위에 화석 체크옵션을 누르면, 어떤 모드가 붙을 수 있고 어떤 모드가 확률이 올라가는지 볼 수 있다.

위 스크린샷처럼 헬멧에 '주변의 적의 카오스 저항 -9%' 모드는 특이한 화석(Aberrant Fossil)으로만 붙일 수 있는 것이다. 필요한 부위에 필요한 모드들을 보고 화석 여러개를 선택에 공명기에 넣고 원하는 아이템이 나올 확률을 높이는 것이다.

예를 들어서 명계의 죔틀에 온전한 화석(Pristine Fossil), 분광 화석(Prismatic Fossil) 두개를 넣은 공명기로 '생명력 최대치(# to maximum Life)' 모드와 '공격 스킬의 원소 피해 추가(#% increased Elemental Damage with Attack Skills)'의 확률을 높이는 방법 등 사용방법은 유저 나름이다.

한가지 특이한 화석이 있는데 완벽한 화석(Perfect Fossil)이다. 이 화석을 넣은 공명기를 사용하면 아이템의 퀄리티를 15%~30%사이의 랜덤으로 만들어주고 다른 공명기와 마찬가지로 레어 아이템으로 만든다. 이 화석으로 만들어진 퀄리티는 모드가 아니기 때문에 스코링으로 노멀 아이템으로 만든다 해도 퀄리티가 유지된다.

그러므로 아주 좋은 크래프팅 아이템을 만들 생각이라면 이 화석 한개만을 사용한 공명기로 퀄리티 29%~30%를 만든 뒤 시작하는 것이 좋다. (신디케이트의 힐록 크래프팅으로 무기와 갑옷 28% 퀄리티가 가능하다)

2019/06/20 - [공략 (Game Manual)/패스 오브 엑자일] - 패스 오브 엑자일(Path of Exile) 신디케이트(Syndicate) 공략, 정리

 

패스 오브 엑자일(Path of Exile) 신디케이트(Syndicate) 공략, 정리

패스 오브 엑자일(Path of Exile) 신디케이트(Immortal Syndicate) 공략, 정리 신디케이트는 복잡한만큼 최대한 중요한 부분을 핵심적으로 설명하겠다. 신디케이트는 필드나 맵에서 NPC 준(Jun)을 만나면 진행할..

mazekb.tistory.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