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로그라이크 Buriedbornes (베리드본, bb) 리뷰

                     

Buriedbornes(이하 bb)는 ohNussy라는 일본의 개인 게임개발자가 Nussygame에서 운영중인 로그라이크-라이크 던전 RPG이다.
개발자의 전작인 웹게임 "B2"의 리메이크작으로 16년 8월에 공개되었다.
ohNussy의 오랜 팬들은 통칭 B2라고 부르고 국내에서는 BB 로 불리고 있다.

일단의 목적은 10층에 위치한 세계 멸망을 노리는 고대의 패왕을 타도하는것으로,
플레이어는 생전에 강자였던 인간 및 기타 종족 시체를 무단으로 소생시켜 원격으로 자기대신 던전을 탐험한다는 컨셉이다.

던전을 진행하며 얻은 마석(Soulstone)으로 직업을 해금하거나 스킬과 아뮬렛을 구입하여 직업을 강화한다.
10층 보스인 고대의 패왕을 처치한 이후 카르마(PvP) 등록이 가능하고, 이때 등록한 캐릭터로 다른유저의 캐릭터와 대결한다.(AI)

모바일 앱과 웹플레이 간의 코드 연동이 가능하다. 하지만 동기화가 원활하게 되지않으므로 되도록 하나를 정해서 플레이하자.
모바일 버전은 약간의 번역 오류를 제외하고 전부 한국어 지원.

소개 출처 : 나무위키 https://namu.wiki/w/Buriedbornes


           

게임의 진행방식은 간단하고 모바일에 특화되어 있다. 플레이할 직업을 하나 정하고, 돌파할 던전을 하나 지정한 뒤 가능한 한 높은 층 수에 도달하는 것이 게임의 목적이다. 던전의 층은 무한해서 계속 플레이할 수 있긴 하지만, 일단은 9층과 19층에 중간보스, 10층과 20층에 보스, 25층에 던전 보스가 존재한다. 그리고 이 25층의 던전 보스를 해치우면 던전을 클리어한 것이 되어 더 높은 난이도, 또는 다른 특색있는 던전들이 해금되는 형식이다.
(타이틀 화면의 몬스터는 처음으로 열리는 던전 '미궁'의 10층 보스 '패왕'이다)

           

플레이 방법 역시 간단한데, 계속해서 변화하는 상황에서 플레이어가 어떤 행동을 할지 '선택'해 나가는 것이다. 던전에 들어가면 기본적으로 좌, 우 양쪽에 두개의 방이 있어 어느쪽으로 갈지 선택하고, 전투는 턴방식으로 이번에 내가 어떤 스킬을 사용할 지 선택하며, 전리품으로 장비를 얻으면 해당 부위의 내가 장착하고 있는 장비와 교체할 것인지를 선택한다. 이 말은 즉, 인벤토리가 없다는 것이다.

            

마석
마석은 게임 진행중에 얻는 아이템 또는 스킬을 다시 주사위굴림 할 때 사용한다. 또한 후술할 마의 계약, 아뮬렛의 구입, 사용할 때도 사용하고 캐릭터 해금에도 사용하는 등 마석은 게임 내에서 가장 많이 쓰는 화폐로 게임 내에서도 획득할 수 있고, 인앱구매를 통해서도 구매할 수 있다. 처음에는 새로운 캐릭터 해금에 마석을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1순위로 2000마석이 드는 '마녀'를 많이 추천하는 편이다. 다음으로는 페어리 정도.
(마의 계약, 아뮬렛, 소지품은 구입하지 않아도 게임 중에 얻을 수 있다.)


위 스크린샷의 3번째에서도 볼 수 있지만, 필자는 입수한 총 마석 39463개 중 이른바 현질로 구매한 마석이 720개 뿐이다. 초반에는 해금할 캐릭터, 아뮬렛, 마의 계약 등이 많아서 부족하게 느껴지지만 게임을 꾸준히 하면 마석은 게임 내에서 계속 수급할 수 있다.

            

황금 조각
황금 조각은 마석을 구매할 때 세트로 같이 구매되는 화폐이며, 오로지 인앱결제를 통해서만 얻을 수 있다. 황금 조각으로 구매할 수 있는 항목은 단 4가지 뿐이며 3가지는 편의성을 높여주는 항목, 나머지 1가지는 가성비가 너무 좋아 이 게임을 오래할 것 같다면 1순위로 추천하는 항목이다. 필자는 이 항목 하나만을 구입하기 위한 현금결제를 했다. 위 스크린샷 중 첫번째 스크린샷의 3개의 항목이 구매할 수 있는 편의성 항목이고, 나머지 1개는 단 한번 구매할 수 있는 항목인데 필자는 이미 구입하여 보이지 않는다.

bb는 플레이중에 종료를 하면 진행 내용이 서버에 저장되고, 이미 플레이중인 상태에서 다른 캐릭터를 또 생성해 플레이할 수 있는데, 총 3개의 캐릭터까지 동시진행할 수 있다. '캐릭터 용량 +1'이라는 항목이 동시진행할 수 있는 캐릭터의 수를 늘려주는 것이다. 두번째 '연구소 부품 용량 +50'은 후술할 연구소에 부품을 총 100개까지 가지고 있을 수 있는데 그것의 한도를 +50개 해주는 항목이다. 이 부품이라는 것은 게임 내에서 얻을 수도 있지만(후술) 메뉴의 특가에 들어가면 판매하기도 한다. 특가 항목은 매일 랜덤으로 바뀌는데 이 항목들의 총 개수를 +3개 해주는 것이 '특가판매 라인업 +3'이다.

마지막으로 이미 구입한 항목은 후술할 가장 중요한 기능 '연구소'에서 부품의 장/탈착을 무료로 하게 해주는 항목이다.

             

죽음의 조각
죽음의 조각은 오직 게임 내에서만 얻을 수 있으며 현금으로 구매할 수 없다. 부품을 랜덤으로 구매하거나 특가에서 구매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며, 특수한 캐릭터나 아뮬렛, 마의 계약을 해금할 때 사용되기도 한다.

이벤트 포인트
이벤트 기간동안 얻는 화폐로 역시 현금으로 구매할 수 없으며, 이벤트 중 판매하는 캐릭터, 마의 계약, 아뮬렛 등을 구입할 때 사용한다.


bb는 로그라이크 게임이지만, 게임 시작 전에 이미 성장할 수 있는 시스템이 존재한다. 위에서 계속해서 언급했던 연구실과 부품 시스템이 그것이다. 부품이라는 것은 아이템에 붙을 수 있는 '옵션'이 하나 써있는 룬과 유사한 아이템이며, 캐릭터 자체에 장착을 할 수가 있다. 예를 들어 '용기병'이라는 캐릭터에 '흡혈+20%' 부품을 장착하면 앞으로 용기병 캐릭터를 플레이할 때는 시작부터 아무런 아이템 없이 '흡혈+20%'옵션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연구실에서 부품을 장착 또는 탈착을 할 수 있으며 탈착을 하면 다시 돌려받는다, 장착할 때는 이미 장착한 부품의 수에 비례한 죽음의 조각 화폐를 비용으로 지불하고, 탈착할 때는 -100마석으로 장착된 부품 전체를 한꺼번에 탈착한다. 이 비용을 제거해서 장/탈착을 자유롭게 하는 항목이 위에서 황금 조각으로 구매하는 항목인 것이다. 부품은 총 5개까지 장착할 수 있으며 그 중 강력한 능력을 지니고 있는 '레어 부품'은 하나만 장착이 가능하다.

또 게임을 시작할 때 마의 계약, 아뮬렛, 소지품을 한가지씩 정해서 들고갈 수 있다. 마의 계약은 지속효과로써 부품에 붙는 옵션과 유사한 형태를 지니고 있다. 아뮬렛은 스킬인데, 각 캐릭터는 고유의 스킬 3개와 아뮬렛으로 선택한 스킬 4개를 가지고 시작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소지품은 1회성의 사용아이템 또는 쿨타임을 가지고 있는 캠프 아이템같은 것이다. 이 세가지는 들고갈 때 각각의 비용을 마석으로 지불한다.

여기에 추가로 위 스크린샷 중 첫번째 스크린샷을 보면 마의 계약 위에 회복+25%라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은 일정 시간마다 게임 내에서 광고를 시청하면 랜덤으로 다음플레이에 붙여주는 보너스 옵션인데, 이것까지 받고 시작하면 바야흐로 '풀버프'라고 볼 수 있다.

             

캐릭터들이 아주 다양하게 많고, 던전 25층이라는 목적이 뚜렷하다. 던전을 클리어하면 다른 특색의 던전, 상위 난이도의 던전이 해금되어 플레이 동기를 계속 유지할 수 있도록 해준다. 한글화는 아직도 허술하지만 예전보다는 많이 나아진 편이다. 또 가장 큰 장점은 모바일로 간단하게 한판씩 즐기기에 아주 적합하다는 것이다. 로그라이크 갤러리의 한 용자가 일본 위키 항목을 번역해 나무위키에 항목을 아주 잘 작성해 줘서 지금은 정보를 찾아보기도 편하게 되었다.

사실 필자는 '거울'이라는 부품을 장/탈착하다가 실수로 분해해 버리고 현자타임이 와서 예전에 접었다. 로그라이크 게임류를 좋아해서 디씨인사이드의 로그라이크 갤러리를 드나들다가 알게 되었는데, 중세게임 갤러리에서도 유행을 탄 모양이다. 소녀전선 아니었으면 이 게임을 계속 하고 있었을지도 모를 일이다.


2017/08/12 - [공략 (Game Manual)/기타] - Buriedbornes (베리드본, bb) 광란 드라군 (용기병) 빌드 공략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