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riedbornes (베리드본, bb) 광란 드라군 (용기병) 빌드 공략

패시브

선제공격 + 40%
 전투 시작시에 가끔 쿨다운이 1만큼 줄어든다
도금
 도금(Plating) 장비 열화를 막고 내성을 조금 올린다. (+ 25%)
강철 의지
 현재HP가 최대HP보다 낮을 경우 모든 디버프를 무시한다.


시작 스킬

휘돌리기
쿨다운 0
 공격 후 2턴간 받는 피해 25% 증가. 근력 기반 위력 200
T 용의 이빨
쿨다운 5
 현재HP에 비례하는 반사를 얻음. 위력 35 × 3턴
역린
쿨다운 4
 스킬을 사용할 때마다 추가 피해를 입힘. 반사 기반 위력 100 × 3턴


용기병은 마석이나 기타 화폐로 구매할 필요가 없이, 게임 도중 이벤트로 4번을 조우해서 승리하면 자동적으로 해금된다. 다양한 직업 가운데서도 강화가 없어도 강력하다는 평을 받고 입수가 용이해 입문자들에게 많이 추천하는 직업이다.

용의 이빨은 현재 HP를 기반으로 반사 피해를 얻고, 역린은 이를 통해 증가한 반사 피해를 고스란히 스킬 사용 시의 추가피해로 더해준다. 즉 HP를 올리면 당연히 생존력이 증가하고 딜 매커니즘에 따라 데미지 역시 증가한다. 광란의 효과는 전투시 플레이어가 직접 컨트롤 할 수 없게 되고 스킬을 랜덤으로 사용하게 되지만 HP와 주는 데미지가 2배로 늘어난다.

광란을 사용할 경우 HP가 2배, 데미지 2배의 혜택을 받고 거기에 보너스로 HP 2배에 따른 주력기 데미지 2배, 총합 약 8배의 이득을 볼 수 있다. 광란은 양날의 검과 다름이 없지만 용기병과의 시너지가 너무 좋아 광란을 활용할 수 있는 빌드를 만들어 주력으로 사용했었다. 또한 전투시 생각할 필요없이 알아서 자동사냥이 된다.

              


추천하는 연구실 5개 부품 + 마의 계약

1. 광란 : 컨트롤 할 수 없게 되지만 HP와 주는 데미지가 2배로 늘어난다.
 - 광란 용기병 빌드에 광란이 없으면 말이 안되므로, 필수로 필요하다.

2. 거울 : 적의 반사를 반사시킨다.
(거울이 없을경우 대체) 저거너트+80% : 자신의 턴에 데미지를 입지 않는다.
 - 적의 반사나 자신의 높은 반사피해로 죽는 경우가 아주 많다. 거울을 장착할 경우 적의 반사데미지를 걱정할 필요가 전혀 없게 되고, 거울이 없을 경우 저거너트 80%로 어느정도 대체가 가능하다. 저거너트를 두개 장착해서 100%로 만들경우 최대치인 95%가 적용된다.

3. 한계돌파 : HP와 가하는 데미지가 한계치를 넘을 수 있다.
 - 광란의 HP와 데미지 뻥튀기로 인해 초반부터 9999의 제한은 우습게 넘길 수 있다. 필수나 매한가지. (운이 좋다면 우물 이벤트로 수급할 수도...)

4. 치명타 회피 : 적의 치명타와 즉사공격을 무효화한다.
 - 생존력을 아주 크게 높여준다. 왜 죽었는지도 모르는 즉사공격을 막아주고, 후반에 강력하게 들어오는 치명타 공격을 무효화할 수 있다.


위의 4가지가 광란 용기병 빌드의 핵심이다. 부품이 없을 경우 마의 계약을 통해서라도 완성해야 생존력이 올라간다. 나머지 1개의 부품과 마의 계약이 남았는데, 필자도 위 4개 고정에 여러가지를 써 보았다.

1. 흡혈+20% : 가한 피해의 일부를 흡수한다.
 - 후술하겠지만, 스킬 구성에 회복이 없어 흡혈이 생존력을 크게 올려준다.

2. 함정회피 : 함정을 피할 수 있다.
 - HP기반의 직업은 상자가 폭발하는 함정이 치명적인데 이를 막을 수 있다.

3. 오버힐 : 최대 HP를 넘어서 회복가능
 - 최대 체력이 2배가 되는 이벤트 발생 후, 버프효과가 끝나도 오버된 체력을 유지할 수 있고, 그에 따라 데미지도 증가한다. 오버힐은 우물 이벤트로도 얻을 확률이 높아서 부품을 장착하기엔 조금 아깝다.

4. 마의 계약 : 악당 (스카웃 + 관찰 + 조사)
 - 어느 직업이 써도 좋은 범용성

그외 저거너트, 순간이동, 방벽 정도가 추천할 만하다.
필자는 (광란, 거울, 한계돌파, 치명타 회피, 흡혈+20%) 5개 부품에 마의 계약 악당을 주로 썼다. 여기에 순간이동을 이벤트로 획득하면 완벽.


스킬 선택

처음 기본 스킬로 휘돌리기, T 용의 이빨, T 역린을 들고 시작한다.

보호막 강화 : (최대HP + 50%) 만큼 보호막 획득 (쿨다운 4, 스킬랭크 C)
강철의 육체 : (최대HP + 100%) 만큼 보호막 획득 (쿨다운 8, 스킬랭크 A)

여기에 아뮬렛으로 보호막 강화를 장착한다. 보호막 강화가 없으면 강철의 육제도 좋다.

돌진 : 근력 100 (필중) (쿨다운 1, 스킬랭크 D)
이연격 : 근력 100 × 2 (쿨다운 1, 스킬랭크 C)

휘돌리기는 가능한 한 빨리 돌진이나 이연격으로 바꿔준다. 휘돌리기는 사용하면 받는 데미지가 증가하기 때문에 빠르게 버려주는 것이 좋고, 돌진이나 이연격이 없다면 우선 공격으로라도 바꿔준다. 요점은 쿨다운 1을 가지고 있는 근력기반 공격기를 획득한다는 것이다.

마지막 한칸의 스킬은 용의 이빨이나 역린을 추가로 하나 더 얻으면 최상이고, 그것이 안 뜰 경우엔 T스킬 중 디메리트가 없는 아무 종류의 스킬로 채우면 된다.

접두어는 T스킬의 쿨다운을 줄여주거나 생존에 도움이 되는 옵션으로 선택한다. 방벽 획득 옵션이 아주 좋다.


시작 아이템

아이템은 딱히 필요 없다. 굳이 쓴다면 전이석, 대전석 정도인데 비용이 비싸다.


아이템 선택

최우선적으로 체력을 보면 된다. 그 다음으로 치명타 확률, 혹은 생존에 관련된 회피나 받아넘기기 등의 속성들을 본다. 근력은 공격기 한개에 반영되긴 하지만 우선도가 매우 낮다. 전설의 무구 중에서는 '그리폰의 날개'가 쿨다운 비례해서 받아내기를 획득하는 '틈새경계' 옵션을 가지고 있어서 스탯 수치가 낮아도 착용할 만큼 아주 시너지가 좋은 옵션을 가지고 있다. 나머지 아이템들은 옵션을 보고 선택.


운영 매커니즘

쿨다운 1의 공격기, HP비례 실드 획득기, 용의 이빨과 역린을 포함한 T스킬 3개를 획득하면 완성. 전투에 돌입하면 광란 상태이기 때문에 아무 스킬이나 랜덤으로 사용하게 된다.

쿨다운 1의 공격기를 사용하면 한 턴을 날린 것이다. 다음턴에는 공격기의 쿨이 돌기 때문에 T스킬이나 실드 획득기를 사용하게 된다.

실드 획득기를 사용했다면 역시 한 턴을 날린 것이다. 하지만 높은 HP로 인해 실드를 아주 많이 획득하기 때문에 한 턴을 버려도 안심할 수 있다.

T스킬을 사용하면 턴이 소모되지 않기 때문에 쿨다운 1의 공격기나 실드 획득기를 사용할 때까지 T스킬을 사용한다.


가장 베스트의 경우는 T스킬을 연속적으로 사용해 주고 실드 또는 공격기를 사용하는 경우이다. 워스트는 쿨다운 1의 공격기를 쓰고, 다음 턴에는 실드를 쓰고, 그 다음턴에는 또다시 쿨다운 1의 공격기를 쓰는 경우이다. 워스트의 경우에도 그 다음턴에는 공격기와 실드기 둘다 쿨다운이므로 T스킬 3개를 연속으로 사용한다.

쿨다운 1의 공격기를 넣는 근본적인 목적이 T스킬을 잘 쓰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쿨다운 0짜리를 넣었을 경우 최악의 경우에는 쿨다운 0짜리만 계속 사용해서 아무것도 못하고 죽는 상황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주의사항

혈액갑옷 옵션은 절대로 착용해선 안된다. 광란의 매커니즘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고 매턴 자기 자신에게 혼란 디버프를 거는 형태인데, 혈액갑옷은 디버프를 데미지로 받는 옵션이다. 매턴 큰 데미지를 받고 자살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그 외 인술, 영체 정도가 당연한 기피대상.

호랑이굴 / 시련 맵의 10층, 20층 간간다라 보스가 '이쪽을 보지마!'라는 스킬을 사용하는데, 그 스킬을 사용했을 때 공격을 하면 100% 석화로 즉사이다. 광란의 특성상 스킬을 선택할 수 없고 빌드가 죽창 데미지를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므로 해당 맵에서는 비추천. 그 외에 석화를 사용하는 보스들은 석화 되기전에 딜로 녹일 수 있을만큼 파밍이 되어 있어야 한다.


2017/08/11 - [게임 (Game Review)/기타] - 모바일 로그라이크 Buriedbornes (베리드본, bb) 리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