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 오브 레전드 (League of Legends, 롤 lol) 룬 특성 개편 시스템 정리

2018년 리그 오브 레전드 (League of Legends, 이하 롤) 시즌8에서는 룬과 특성이 하나로 통합된다. 이전처럼 파랑 정수(기존 ip)로 구매하지 않아도 기본으로 제공된다.


총 다섯가지 빌드로 구성되어 있는데, 각 빌드당 핵심 룬이 3개씩 있어 그 중 하나를 장착한다. 그리고 3개의 룬 중에 하나씩 선택하는 방식으로 총 9개의 룬 중 3개를 선택해서 장착하게 된다.

보조빌드에는 메인 빌드에서 선택하지 않는 남은 4개의 빌드 중 하나를 선택하여 핵심 룬을 제외한 9개의 룬 중 2개를 장착한다. 메인 빌드와 마찬가지로 같은 라인의 룬을 2개 선택할 수는 없다.

메인빌드의 핵심 룬 1개, 일반룬 3개, 보조빌드에 일반룬 2개로 총 6개의 룬을 장착하면 된다.



정밀 - 공격 강화 및 지속적 피해

핵심 룬

집중 공격 : 적 챔피언에게 연속으로 3회 기본 공격을 가하면 레벨에 따라 30~120의 추가 적응형 피해를 입히고 적의 약점을 노출시킵니다. 약점이 노출된 적은 6초 동안 모든 상대에게서 12%의 추가 피해를 받습니다.

치명적 속도 : 적 챔피언게 피해를 주고 1.5초 후, 3초 동안 레벨에 따라 공격 속도가 30~80% 증가합니다. 적 챔피언을 공격하면 효과 지속시간이 6초까지 증가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 10초) 치명적 속도 상태에서는 일시적으로 최고 공격 속도 제한을 초과할 수 있습니다.

기민한 발놀림 : 공격 또는 이동 시 충전 중첩이 쌓입니다. 중첩이 100회에 도달하면 충전 상태로 다음 공격을 할 수 있습니다. 충전 상태로 공격 시 5~20(+추가 공격력의0.10, 주문력의 0.20)에 해당하는 체력이 회복되며 1초 동안 이동 속도가 30% 증가합니다.


일반 룬

과다 치유 : 자신에 대한 체력 회복 초과분이 보호막으로 전환 됩니다. 보호막은 총 체력의 10% + 10의 피해까지 흡수할 수 있습니다. 스스로 회복한 초과분은 30%, 아군으로부터의 체력 회복 초과분은 300%가 보호막으로 전환됩니다.

승전보 : 챔피언 처치 또는 어시스트 시 잃은 체력의 15%를 회복하며 추가로 25골드를 획득합니다. 

침착 : 레벨이 오르거나 챔피언 처치에 관여한 뒤 5초 동안 소모한 마나를 모두 돌려받습니다. 근접 챔피언 : 공격마다 마나가 조금 더 생성됩니다.


전설 : 민첩함 : 공격 속도가 3% 증가하며 '전설' 중첩당 1.5%의 공격 속도가 추가로 증가합니다. (최대 전설 중첩 회수: 10) 챔피언 처치 관여, 에픽 몬스터 처치 관여, 대형 몬스터 처치, 미니언 처치 시마다 '전설' 중첩을 얻습니다.

전설 : 강인함 : 강인함 효과가 5% 증가하며 '전설' 중첩당 1.5%의 강인함이 추가로 증가합니다. (최대 전설 중첩 회수: 10) 챔피언 처치 관여, 에픽 몬스터 처치 관여, 대형 몬스터 처치, 미니언 처치 시마다 '전설' 중첩을 얻습니다.

전설 : 핏빛 길 : 전설' 중첩당 생명력 흡수가 0.8% 증가합니다. (최대 전설 중첩 회수: 10) 챔피언 처치 관여, 에픽 몬스터 처치 관여, 대형 몬스터 처치, 미니언 처치 시마다 '전설' 중첩을 얻습니다.


최후의 일격 : 체력이 40% 이하인 적 챔피언에게 주는 피해량이 10% 증가합니다.  또한, 적 챔피언 처치 관여 시 10초 동안 추가 공격력 9 또는 추가 주문력 15의 효과를 얻습니다.

체력차 극복 : 적 챔피언의 최대 체력이 자신보다 150만큼 많을 경우 해당 챔피언에게 4%의 추가 피해를 줍니다. 최대 체력 차이가 2000만큼 날 경우 추가 피해가 10%로 증가합니다.

마지막 결의 : 체력이 60% 이하일 때 적 챔피언 공격 시 최대 5~12%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지배 - 빠른 접근과 폭발적 피해

핵심 룬

감전 : 3초 동안 같은 챔피언에게 개별 공격 또는 스킬을 3회 적중시키면 추가 적응형 피해를 입힙니다. 피해량: 50 ~ 220 (+추가 공격력의 0.50, +주문력의 0.3) 재사용 대기시간: 50~25초

포식자 : 장화에 '포식자' 사용 효과를 부여합니다. 전투 중이 아닐 때 1.5초 동안 정신 집중을 한 후 15초 동안 이동 속도가 45% 상승합니다. 공격 또는 스킬로 피해를 가하면 이 효과가 종료되며 60 ~ 140 (+추가 공격력의 0.4)(+주문력의 0.25)만큼 추가 적응형 피해를 줍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80초~120초. 게임 시작 시 재사용 대기 상태이며 정신 집중을 방해받으면 재사용 대기 시간에 돌입합니다.

어둠의 수확 : 챔피언, 대형 미니언, 대형 몬스터가 처치되면 영혼의 정수를 남깁니다. 이 영혼을 수집하면 20초 안에 챔피언 또는 구조물 공격 시 적응형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추가 피해량: 40 ~ 80 (+추가 공격력의 0.25) (+주문력의 0.2) + 수집한 영혼의 정수 개수 

챔피언: 영혼의 정수 6개
몬스터: 영혼의 정수 2개
미니언: 영혼의 정수 4개 


일반 룬

비열한 한 방 : 이동 또는 행동이 제약된 상태의 챔피언에게 피해를 주면 레벨에 따라 12 ~ 30의 추가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4초

피의 맛 : 적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히면 치유됩니다. 치유량: 18~35 (+추가 공격력의 0.20, +주문력의 0.1) (레벨에 비례) 재사용 대기시간: 20초

돌발 일격 : 돌진, 도약, 점멸, 순간이동을 사용하거나 은신에서 빠져나오면 5초 동안 10의 물리 관통력과 8의 마법 관통력을 얻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 4초


좀비 와드 : 적 와드를 파괴하고 나면 그 자리에 아군 좀비 와드가 생성됩니다. 또한 자신이 설치한 와드의 지속 시간이 끝나면 좀비 와드로 부활합니다. 좀비 와드는 적이 볼 수 있고 180초 동안 유지되며, 설치 가능 와드 수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유령 포로 : 수풀에 들어가면 잠시 정신 집중 후 포로가 소환됩니다. 포로는 새로운 포로가 소환될 때까지 그 자리에 남아 시야를 밝힙니다. 적 챔피언이 수풀에 들어가 포로를 몰아내면 3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에 들어갑니다. 정신 집중 중에 피해를 입거나 다른 스킬을 사용하면 포로 소환이 중단됩니다.

시야 수집 : 적 챔피언 처치 관여 시 2 감시 중첩을 얻고, 와드 파괴 관여 시 1 감시 중첩을 얻습니다. (최대 감시 중첩: 20) 감시 중첩당 주문력 +1 또는 공격력 +0.6, 적응형 효과를 얻습니다(적응형). 감시 중첩이 최대치인 20회에 도달하면 적응형으로 추가 공격력 6 또는 추가 주문력 10의 효과를 부가적으로 획득합니다.


굶주린 사냥꾼 : 스킬로 입힌 피해량의 일부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체력 회복량: 2.5% + '현상금 사냥꾼' 중첩 1회당 2.5% 각 적 챔피언을 처치하는 데 처음으로 관여할 때마다 '현상금 사냥꾼' 중첩을 얻을 수 있습니다. 광역: 광역 스킬의 경우 치유 효과가 1/3로 감소합니다.

영리한 사냥꾼 : 사용 아이템 재사용 대기시간이 10% + '현상금 사냥꾼' 중첩 1회당 6% 감소합니다. (장신구 포함) 각 적 챔피언을 처음으로 처치하는 데 관여할 때마다 '현상금 사냥꾼' 중첩을 얻을 수 있습니다.

끈질긴 사냥꾼 : 전투에서 벗어나 있을 때 이동 속도가 8 + '현상금 사냥꾼' 중첩 1회당8만큼 증가합니다. 각 적 챔피언을 처음으로 처치하는 데 관여할 때마다 '현상금 사냥꾼' 중첩을 얻을 수 있습니다.



마법 - 스킬 강화 및 자원 관리

핵심 룬

콩콩이 소환 : 기본 공격 또는 스킬 사용 시 대상에게 콩콩이를 날려 적에게 피해를 입히거나 아군에게 보호막을 씌워줍니다. 피해량: 레벨에 따라 20 + 60 (+주문력의 0.1 그리고 +추가 공격력의 0.15) 보호막: 레벨에 따라 30 ~ 80 (+주문력의 0.25 그리고 +추가 공격력의 0.40) 콩콩이는 자신에게 돌아오기 전까지 다른 대상에게 보낼 수 없습니다.

신비로운 유성 : 챔피언에게 스킬로 피해를 주면 해당 위치에 유성을 불러옵니다. 피해량 (적응형): 레벨에 따라 30 ~ 100 (+주문력의 0.20 및 +추가 공격력의 0.35) 재사용 대기시간: 20 ~ 8초 

난입 : 3초 안에 한 챔피언에게 개별 공격 또는 스킬 공격을 3회 가하면 레벨에 따라 15 ~ 40%의 이동 속도를 얻습니다. 지속시간: 3초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근접: 효과 지속시간 동안 추가로 75%의 둔화 저항 효과를 얻습니다.


일반 룬

무효화 구체 : 체력을 30% 이하로 만드는 마법 피해를 받으면 레벨에 따라 4초 동안 40 ~ 120 (+ 주문력의 0.10 또는 +공격력의 0.15)의 마법 피해를 막아주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마나순환 팔찌 : 60초마다 스킬 사용 시 소모한 마나 또는 기력을 돌려받으며 잃은 마나 또는 기력의 8%를 회복합니다.

궁극의 모자 : 궁극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5% 감소하며, 궁극기를 사용하고 재사용 대기시간에 돌입할 때마다 2% 더 감소합니다. 이 효과는 최대 5회까지 중첩됩니다.


깨달음 : 10레벨에 도달하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10% 감소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최대치 초과분 1%당 주문력 +2 또는 공격력 +1.2, 적응형 효과로 전환됩니다. (적응형)

기민함 : 이동 속도가 4% 증가하고 레벨에 따라 추가 이동 속도의 8%에 해당하는 주문력 또는 공격력을 얻습니다. (적응형) 

절대 집중 : 체력이 70% 이상일 경우 레벨에 따라 추가 주문력 +40 또는 추가 공격력 +24, 적응형 효과를 얻습니다.


주문 작열 : 다음 스킬 공격 시 챔피언에게 불을 붙여 1초 후 레벨에 따라 30 ~ 60의 추가 마법 피해를 줍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20초

물 위를 걷는 자 : 강에 있을 때 레벨에 비례하여 이동 속도가 25 증가하고 최대 주문력 +30 또는 최대 공격력 +18, 적응형의 효과를 얻습니다. 

폭풍의 결집 : 매 10분마다 주문력 또는 공격력을 얻습니다 (적응형). 

10분 : 주문력 +8 또는 공격력 +5
20분 : 주문력 +24 또는 공격력 +14
30분 : 주문력 +48 또는 공격력 +29
40분 : 주문력 +80 또는 공격력 +48
50분 : 주문력 +120 또는 공격력 +72
60분 : 주문력 +168 또는 공격력 +101



결의 - 내구력 및 군중 제어

핵심 룬

착취의 손아귀 : 전투 중 4초마다 챔피언에 대한 공격 시 자신의 최대 체력의 4%에 해당하는 추가 피해를 가하고, 자신의 최대 체력의 2%에 해당하는 체력을 회복하고, 자신의 체력을 영구적으로 5 증가시킵니다.
원거리 챔피언: 피해량과 회복량이 반으로 줄어들며 영구적으로 체력이 2 증가합니다.

여진 : 적을 이동 불가 상태로 만들면 2.5초 동안 현재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20 + 30% 증가하며, 2.5초 후 근처 적에게 피해를 줍니다. 피해량: 40~140 (+자신의 최대 체력의 3.5%), 재사용 대기시간: 20초

수호자 : 자신으로부터 175유닛 내에 있는 아군이나 자신이 스킬의 대상으로 삼은 아군을 2.5초 동안 보호합니다. 보호하는 중 자신과 아군 중 한 명이 피해를 입으면 둘 모두에게 보호막이 생성되며 이동 속도가 1.5초 동안 빨라집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45초, 총 보호막 체력: 60 ~ 150 +(주문력의 0.20) + (+추가 체력의 10%), 이동 속도 증가: 20%


일반 룬

불굴의 의지 : 소환사 주문이 재사용 대기 상태가 될 때마다 강인함 및 둔화 저항이 10% 증가합니다. 또한 소환사 주문을 사용한 후 10초 동안 15%의 강인함 및 둔화 저항을 추가로 얻습니다. 

철거 : 포탑으로부터 600 범위 안에 있을 경우 4초에 걸쳐 포탑에 대한 강력한 공격을 충전합니다. 충전된 공격은 125 (+최대 체력의 30%)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45초

생명의 샘 : 적 챔피언의 이동을 방해하면 4초 동안 표식을 남깁니다. 아군 챔피언이 표식을 가진 적을 공격하면 나의 최대 체력의 5 + 1.0%에 해당하는 체력을 아군이 회복합니다. 


강철 피부 : 방어력이 +5 증가합니다. 체력이 20 이상 회복되거나 소모품 효과로 체력이 회복되면 방어력이 3초간 5% 증가합니다.

거울 갑옷 : 마법 저항력이 +5 증가합니다. 체력이 20 이상 회복되거나 소모품 효과로 체력이 회복되면 마법 저항력이 3초간 5% 증가합니다.

사전 준비 : 10분 후 방어력 +8 및 마법 저항력 +8 증가와 동시에 총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5% 증가


과잉성장 : 근처에서 몬스터 또는 적 미니언이 8마리 사망할 때마다 최대 체력이 영구적으로 0.2% 증가합니다. 범위: 1400유닛

소생 : 회복과 보호막의 효과가 5% 강화됩니다. 체력이 40% 이하인 대상에게는 이 효과가 10% 증가합니다.

재생의 바람 : 적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으면 10초 동안 잃은 체력의 4%+6이 회복됩니다.



영감 - 창의적 방식의 전투 보조

핵심 룬

봉인 풀린 주문서 : 소환사 주문 재사용 대기시간이 25% 감소합니다. 상점에서 소환사 파편 1개로 소환사 주문 하나를 바꿀 수 있습니다. 소환사 파편은 게임 시작 후 2분에 획득하며 이후 6분마다 획득합니다. (최대 소환사 파편 2개)
강타: 강타를 구입해도 강타 아이템을 구입할 수 없습니다. 동일한 소환사 주문 2개를 장착할 수 없습니다.

빙결 강화 : 적 챔피언을 기본 공격하면 2초 동안 둔화시킵니다. 둔화 효과는 지속시간 동안 강화됩니다. 원거리 공격 : 최대 20% ~ 40% 둔화, 근접 공격 : 최대 40% ~ 50% 둔화
사용 아이템으로 적 챔피언을 둔화시키면 빙결 광선을 발사해서 주변 지역을 5초 동안 얼립니다. 해당 범위의 모든 유닛은 50% 둔화됩니다. (아이템 사용당 최대 3번 발사), 재사용 대기시간: 유닛당 7 ~ 4초

도벽 : 스킬을 사용한 후 챔피언 공격 시 추가 골드를 획득합니다. 또한 일정 확률로 소모품을 획득합니다.


일반 룬

마법공학 점멸기 : 점멸이 재사용 대기 중일 때 마법공학 점멸로 대체됩니다.
마법공학 점멸: 2초간 정신을 집중한 뒤 다른 지점으로 도약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20초. 챔피언과 전투에 돌입할 경우 10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시작됩니다.

비스킷 배달 : 비스킷 배달: 12분까지 3분마다 원기회복의 완전한 비스킷 아이템을 얻습니다. 비스킷을 사용하면 잃은 체력과 마나의 15%를 회복하고 최대 마나가 영구적으로 40만큼 늘어납니다.
마나 없음 : 마나가 없는 챔피언은 마나 대신 잃은 체력의 20%를 회복합니다.

완벽한 타이밍 : 게임 시작 시 초시계 키트 아이템을 받습니다. 이 아이템은 6분 후 초시계 아이템으로 변합니다. 초시계 아이템은 단 한 번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 시 경직 효과를 얻습니다. 존야의 모래시계, 수호 천사, 가고일 돌갑옷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5% 감소합니다.


마법의 신발 : 게임 시작 후 10분에 약간 신비한 장화 아이템을 얻습니다. 그 전까지는 신발류 아이템을 구매할 수 없습니다. 챔피언 처치에 관여할 때마다 신발류 아이템 구매 대기시간이 30초씩 줄어듭니다. 약간 신비한 장화 보유 시 이동 속도가 +10 증가하고, 업그레이드 비용이 50골드 줄어듭니다.

외상 : 외상으로 아이템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외상 한도는 점차 증가합니다. 외상 한도: 150 + 분당 5, 외상 비용: 아이템 하나당 50골드

미니언 해체분석기 : 게임 시작 시, 공격로 미니언을 즉시 처치하고 흡수하는 미니언 해체분석기 6개를 받습니다. 미니언 해체분석기 아이템은 게임 시작 후 155초 동안 재사용 대기 상태입니다. 이 아이템으로 미니언을 흡수하면 이후 동일한 종류의 미니언을 대상으로 4%의 추가 피해를 입히며, 동일한 종류의 미니언을 추가 흡수 시마다 1%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우주적 통찰력 :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5%., 최대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5%, 소환사 주문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5%, 아이템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5%

쾌속 접근 : 적에게 이동 방해기를 맞히고 해당 적에게 이동할 때, 또는 이동 방해기에 맞은 근처의 아군에게 이동할 때 이동 속도가 10% 증가합니다. 범위: 1000

천상의 신체 : 영구적으로 체력이 100 증가합니다. 게임 시작 후 10분까지 챔피언 및 몬스터 대상 피해량이 10% 감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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