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 2012년 12월 7일 기준

파이날 판타지 에어본 브리게이드 (FFAB : Final Fantasy Airborne Brigade) 공략
안드로이드에서 출시 전에 모바게 행사때부터 알고 있었던 게임인데.. 아이폰 유저라서 참 안타까웠습니다. 아이폰 출시 이후 얼마 안해봤지만 드디어 취향에 맞는 소셜게임을 딱 찾은 기분이 드네요. 거두절미하고 최대한 많은 정보를 쓰고 요점들은 강조를 하겠습니다. 몰랐던 것들은 알아가시고, 팁이나 비기가 있다면 정보 공유를 했으면 좋겠네요.

 

       

       


LP
LP는 퀘스트를 수행할 때마다 매턴 소모하게 되는 포인트입니다. 최초 1레벨에는 맥시멈 20LP가 주어지고 레벨업을 할 때마다 최대값이 1씩 증가합니다. LP는 3가지 방법으로 회복할 수 있습니다. 레벨업을 하게 되는 경우 한계치가 1 증가하면서 모든 LP가 회복됩니다. 그리고 아이템을 사용할 경우 엑스포션-100%, 하이 포션-50%, 포션-25%가 회복됩니다. 하지만 보통 아이템의 경우 이벤트나 매일 로그인, 파티 보너스 등을 통해 받거나 현금결재를 통해 구입해야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기다리기만 하면 3분당 1LP씩 충전됩니다. 레벨업을 하면 남은 LP를 무시하고 모두 회복되기 때문에 LP를 끝까지 사용한 상태에서 레벨업을 하면 최대한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퀘스트
LP를 소모하고 필드 진행을 하면서 몬스터를 잡고 경험치를 얻으면서 레벨업을 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하나의 지역는 7개의 필드로 나눠져 있고 차례로 클리어해야 합니다. 3번째 필드, 7번째 필드 마지막에서 보스가 등장하지만 무시해도 될 정도로 약하네요. 하나의 지방은 여러개의 지역을 가지고 있고, 각 지역은 7개의 필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모든 필드를 클리어하면 지역이 클리어되고 모든 지역을 클리어하면 가장 큰 개념인 지방이 클리어 됩니다. 지방을 클리할 때 숨겨진 직업 등의 보너스를 주기도 합니다.

필드에서 한턴 소모할 때마다 필요한 LP는 진입할 때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매턴 소모LP*4 ~ 소모LP*12의 경험치를 랜덤으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 LP가 4가 필요한 지역이라면 얻을 수 있는 경험치는 16 ~ 48 입니다. 턴을 진행하면서 몬스터를 쓰러뜨리게 되는데 중간에 쵸코보, 크리스탈 게이트, 매직포트 등 몬스터가 아닌 오브젝트를 만날 때가 있습니다. 이 오브젝트를 습득하는 타이밍에 진행 정보가 저장이 되므로 그 전에 새로고침을 누르면 다시 진행 할 수 있죠. 얻은 경험치가 적다 싶으면 새로고침 노가다를 해서 조금 더 많은 경험치를 습득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퀘스트에서 만날 수 있는 오브젝트들
쵸코보
쵸코보를 만나면 기젤의 야채나 봄프 캐럿중 선택해서 쵸코보에게 줄 수 있습니다. 야채를 먹은 쵸코보는 기젤의 야채를 줬을 경우 낮은 확률로, 봄프 캐럿을 줬을 경우 100%의 확률로 플레이어에게 어빌리티를 줍니다. 기젤의 야채는 무한대로 가지고 있으며, 봄프 캐럿은 일반적으로 현금결재를 통해 구입해야 합니다. (이벤트 등으로 얻을 수 있지만 구할 수 있는 양이 매우 적습니다.)
쵸코보가 주는 어빌리티는 쵸코보의 색깔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노랑 쵸코보는 하급, 검정 쵸코보는 중급, 하양 쵸코보는 상급 어빌리티를 줍니다. 간혹 이벤트로 등장하는 녹색 쵸코보는 소환석, 빨강 쵸코보는 이벤트 어빌리티를 주기도 합니다. 검정 쵸코보 이상의 쵸코보에게 아이템을 얻는 것이 성공했다면 다른 플레이어에게 그 쵸코보를 보낼 수 있습니다. 모그 BOX에서 확인 가능하며 같은 색의 쵸코보를 꼬실 수 있는 기회만을 주는 것입니다.
노랑 < 검정 < 하양 코보

* 봄프 캐럿을 사용한타면 하양 쵸코보나 이벤트로 등장하는 쵸코보에게 사용하는 것이 이득입니다.

매직포트
즉시 회복하는 물약의 개념입니다. 물약의 효과를 확인한 후 다음으로 넘어가기 전까지는 저장이 안되므로 리셋을 통해 전략적으로 회복 할 수 있습니다. BP 1회복과 획득 공적포인트 5분간 두배 포션이 있는데 환수가 등장해 있는 경우에만 등장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크리스탈 게이트(차원문)
퀘스트를 진행하면서 차원문을 만나야 비공정단 메뉴에서 환수와 싸울 수 있습니다. (BP소모하는 곳) 자신과 같은 소속의 비공정단원 아무나 발견한다면 같은 환수와 다같이 싸우는 형식입니다. BP는 충분한데 환수가 없어서 싸울 수 없는 경우가 드물지 않게 일어나므로 이 때를 대비하여 LP를 항상 절반정도 유지하는 전략도 유용합니다. 같은 환수를 상대편 비공정단원도 발견할 수 있는데, 먼저 발견한 비공정단원들에게는 성전의 비약이라는 버프가 뜨면서 5분간 공적포인트 2배를 획득할 기회가 부여됩니다.
강한 환수를 발견했을 경우 같은 비공정단원들에게 환수를 발견했다는 사실을 알릴 수가 있는데, 성전의 비약 버프를 통해 공적포인트를 많이 획득해 이득을 볼 수 있으므로 가능하면 알리는 것이 좋습니다.

 

       
       


BP
BP는 비공정단 메뉴에서 환수와 싸울 때 사용하는 포인트입니다. 환수를 공격할 때 보통공격을 하면 1BP를 소모하고, 전력공격을 하면 3BP를 소모합니다. 일반적으로 1BP를 소모할 때보다 3BP를 소모할 때 데미지는 3배 이상입니다. 그리고 1BP공격으로는 직업포인트 2를 얻을 수 있고 3BP공격으로는 10을 얻을 수 있습니다. 직업포인트를 빠르게 올리고 싶다면 무조건 전력공격 하는 것이 이득입니다.(그럴 필요성은 없다고 생각됩니다.) BP는 15분에 1씩 회복할 수 있고 LP와 마찬가지로 에텔류의 아이템으로 회복할 수 있습니다. 특이한것은 하루에 BP 3까지 응원포인트로 회복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응원포인트는 메인화면에 pt로 나타나고 아무에게나 메세지를 보내면 15pt, 파티원에게 메세지를 보내면 45pt를 받습니다. 최대 300pt까지 쌓을 수 있으며 매일 100pt당 BP 1로 3번까지 교환할 수 있습니다.


비공정단
일주일동안 약 20명의 인원이 같은 비공정단을 구성하게
되고 매일 다른 팀 비공정단 하나가 선택 1:1로 경쟁하며 일주일간 누적 공적포인트를 어느 비공정단이 더 많이 획득하는지 순위로 경쟁하게 됩니다. 공적포인트는 BP를 사용해서 환수를 공격할 때마다 자신이 준 데미지에 따라서 획득할 수 있습니다. 1:1 비공정단 경쟁에서 승리하면 백금 보물상자 등 좋은 아이템들을 보상으로 주어지며, 최종 수치에 따라 비공정단 공적치 합계 순위당 보상, 개인 공적치 순위에 따른 보상도 따로 주어지므로 경쟁이 매우 치열합니다. 게임의 메인 시스템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환수를 상대할 때 배틀 보너스라는 것이 있는데 매일 바뀝니다. 배틀 보너스 타입을 메인 장비로 장착하면 환수에게 데미지를 조금 더 줄 수 있습니다. 보통은 최강장비로 자동설정하면 알아서 바꿔주기 때문에 별로 신경쓸 일은 없습니다. 보너스 직업의 경우 그 직업을 선택하면 데미지를 조금 더 줄 수 있지만 자신이 키우고자 하는 직업이 아닐 수도 있기 때문에 선택하셔야 합니다.

       

장비
장비 공통

장비는 어빌리티, 무기, 소환석 세 종류로 나눌 수 있으며 각각 등급에 때라 N < N+ < R < R+ < SR < SR+ 로 구분됩니다. Normal, Rare, Super Rare의 약자로 보여집니다. 어빌리티와 무기는 ATK, DEF 수치를 가지고 있고 소환석은 BRV라는 수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비공정단에서 환수와 싸울 때 ATK는 공격력, DEF는 체력에 반영됩니다. 어빌리티와 무기는 메인으로 1개와 보조로 9개, 총 10개를 장착할 수 있고 ATK와 DEF의 합계가 자신의 공격력과 체력이 됩니다. 각 어빌리티와 무기는 CST라는 소요비용(코스트)을 가지고 있고 자신이 장착할수 있는 소요비용의 합계가 정해져 있습니다. 처음 레벨 1일때는 30으로 시작해서 레벨업을 할때마다 한계값이 1씩 증가합니다.
각 장비는 성장속도라는 값이 있는데 느림, 보통, 빠름 세가지가 있습니다. 강화를 할 경우 느림은 처음엔 능력치가 조금씩 올라가지만 장비레벨이 올라갈수록 능력치 상승폭이 커진다는 말이고, 빠름은 반대로 처음엔 상승폭이 크다가 점점 작아진다는 말, 보통은 그냥 일반적인 장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장비를 선택할 때는 느림 > 보통 > 빠름의 순서로 사용하시면 되고 성장속도 빠름 장비의 경우 정 사용할 것이 없으면 쓰되 버리셔도 상관 없습니다. (강화를 하면 할수록 쓰레기가 됩니다.)

어빌리티
어빌리티는 보통 퀘스트에서 만나는 쵸코보를 통해서 구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이른바 현질을 하지 않는다면 좋은 어빌리티를 구하기는 좀 힘듭니다. 배경색에 따라 체력(빨강), 마법(파랑), 기술(노랑) 타입으로 구분됩니다. 직업에 따라서 각 타입에 보너스 능력이 붙는 경우가 있습니다.

무기
대검, 단검, 창, 격투, 지팡이, 로드, 낫, 투척, 활, 악기, 총, 도끼 등 많은 타입의 무기들이 있습니다. 사냥꾼이 활을 장비하면 (임시로) 능력치가 더 좋아지는 것과 같이 어빌리티와 같이 직업에 따라서 타입 보너스가 있습니다. 무기는 비공정단 메뉴에서 환수를 공격할 때마나 1개씩 획득 가능하며 환수를 처치하거나 랭킹 보상 등으로 얻는 보물상자에서도 획득이 가능합니다. 좋은 등급의 장비를 얻을 수 있는 기회가 어빌리티보다는 많습니다.

소환석
소환석은 일주일간의 비공정단 랭킹 배틀이 끝나고 그동안 상대했던 소환수들을 매주 5개씩 보상으로 주어집니다. BP를 사용할 때마다 장착하고 있는 소환석들의 충전수치가 사용한 BP만큼 올라가고 충전수치가 꽉 찼을 때, 전력공격을 사용하면 소환수가 나와 데미지를 주고 충전수치가 다시 0으로 돌아가는 형식으로 사용합니다.

       

강화
모든 장비(어빌리티, 무기, 소환석)들은 각 장비의 레벨(Lv)이 있고, 강화를 하면 레벨이 올라가면서 능력치가 좋아집니다. 강화는 같은 종류의 장비(어빌리티라면 어빌리티를)를 제물로 할 수도 있고, 무기의 인, 기능의 인, 소환의 성인과 같은 이름의 강화 전용 아이템을 제물로 강화할 수도 있습니다. 강화에 따른 성장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위에서 말했다시피 성장속도 느림의 장비를 강화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장비를 제물로 강화할 때 타입이 같은 장비로 강화하면 조금 더 능률이 좋습니다. 게임 내의 화폐단위인 길(GIL)을 거의 강화로 소모하게 됩니다.


진화
한도진화
한도진화는 완전히 똑같은 종류의 두가지 장비를 합쳐서 강화 한도횟수를 늘리는 또 다른 방법의 강화입니다. 특수하게 소환석을 진화시킬 경우에는 충전횟수도 3씩 줄어듭니다. 강화에도 한계가 있는것처럼 진화에도 한계가 있으며 어빌리티와 무기는 4회, 소환석은 총 8회까지 진화가 가능합니다.

특수진화
특수진화는 장비의 등급을 올리는 진화(예. R+ -> SR)이며 모든 장비가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이벤트로 얻는 마테리얼이 사용되고 이벤트로 얻는 장비와 그외 몇가지만 가능한 특별한 진화입니다. 특수진화 메뉴로 들어가면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장비중에 특수진화가 가능한 장비들의 목록이 나오기 때문에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직업

직업은 아무때나 변경이 가능하고 변경에 따른 패널티도 없습니다. 직업레벨도 따로 있으며 비공정단 메뉴에서 환수와 싸울 때 직업경험치가 상승합니다. 직업에 따라서 보너스가 붙는 타입의 장비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사는 체력타입의 어빌리티와, 대검타입의 무기를 사용하면 보너스 능력치가 더 붙는 식입니다. 숨겨진 직업들은 퀘스트를 클리어하거나 선행 직업들의 레벨을 올리면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직업획득 표이며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차 직업

제일 하위 층으로 게임 시작시부터 선택가능한 <<흑마도사,전사,도적,적마도사,몽크,백마도사>>

지역 클리어시 얻을 수있는 <<사냥꾼(1지역),마법검사(2지역),버서커(3지역),대장장이(4지역),갬블러(5지역),곡예사(6지역)>>

마지막으로 7일 로그인시 자동으로 주어지는 <<풍수사>>


2차 직업

암흑기사 (전사 Lv5 흑마도사 Lv10)

용기사 (전사 Lv10 도적 Lv10)

무희(도적 Lv5 적마도사 Lv10)

청마도사(대장장이 Lv10 적마도사 Lv15)

머시너리(용병) (대장장이 Lv5 버서커 Lv15)

바이킹 (버서커 Lv10 사냥꾼 Lv5)

팔라딘(몽크 Lv5 백마도사 Lv10)

화술사 (곡예사 Lv10 도박꾼 Lv15)


3차 직업

사무라이(용기사 Lv10 전사 Lv15)

공수가 (버서커 Lv5 무희 Lv5)

닌자(무희 Lv10 몽크 Lv10)

룬 나이트(마법 검사 Lv5 팔라딘 Lv5)


4차 직업

검성 (마법검사 Lv10 사무라이 Lv10)

어쌔신 (갬블러 Lv10 닌자 Lv15)


       

파티
파티는 최고 10명까지 맺을 수 있고, 친목 위주입니다. 파티를 맺은 사람들은 비공정단에 배치될 때, 같은 비공정단으로 들어갈 확률이 대폭 높아집니다. 그리고 매일 파티 인원 수에 따라 아이템 등을 보너스로 주는데 인원이 많을수록 좋습니다. 인원이 많은 파티에 가입하는 것이 이득이며, 열심히 하는 사람들끼리 모여서 같은 비공정단으로 가게 되면 승리활 확률도 높일 수 있습니다.


그 외 TIP & 노하우
메인 환수와 싸울 때 보물상자 획득조건
환수를 처음 발견한 비공정단 - 은 보물상자
환수를 죽인 비공정단(마지막 타격) - 은 보물상자
환수에게 50% 이상의 데미지를 준 비공정단 - 금 보물상자
* 보물상자를 받으려면 한번 이상 공격에 참여해야 합니다.

BP사용 노하우 - 1BP 보통공격을 사용해야 할 때
- 동 보물상자를 주는 수호 환수는 체력이 낮고 전력공격을 할 경우 오버데미지가 들어갈 확률이 큽니다. 죽이지 못하더라도 1BP로 한대만 치고 다른 아군이 잡게 되면 보물상자도 같이 받고 좋습니다.
- 아군 비공정단원이 메인 환수에게 50% 이상의 데미지를 줬을 때 환수가 잡힐 것 같으면 한대라도 쳐둡니다. 환수가 잡히게 되면 공격에 참여했기 때문에 50% 이상의 데미지를 준 비공정단에게 주는 금 보물상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상대 비공정단이 50%이상의 데미지를 줬는데 1BP로 공격하면 막타를 먹을 수 있을 때, 아이템 스틸로 쳐줍니다.
- 레벨업 직전에 1BP만 남았을 때 (조금이라도 공적포인트와 직업경험치를 먹기위해서 쳐줍니다.)
- 3BP 전력공격을 사용하면 소환석 사용이 되는데 오버데미지가 심할 때 등.
* 공적포인트2배! 버프가 있을 때는 3BP 전력공격으로 극딜!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