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이렇게 나오는 지는 알게 뭐야
여담으로 위 퍼즐은 row pixel 숫자의 합은 270이고 column은 261입니다. 고로, 실제로 위 문제를 노노그램의 규칙대로 풀려고 해도 풀리지 않습니다. 노노그램 그림을 찾다가 재미난게 보여서 가져왔습니다.
 (그림 출처 : 백괴사전 http://www.백괴사전.org/wiki/%EB%85%B8%EB%85%B8%EA%B7%B8%EB%9E%A8)

노노그램(Nonogram)
그림을 만드는 숫자퍼즐은 1900년대부터 시작되었지만 1979년 영국의 퍼즐전문가 '트레보 트루란'에 의해 개발되었다. 이후 1988년에 니시오 테츠야와 이시다 노부코라는 여성이 각각 창안하였다. 거의 비슷한 시기에 발표가 되서 논쟁에 휩쓸리기도 했지만, 현재는 양쪽이 '우연히 같은 방식의 게임을 창작했다'로 인정한 상태. 한국에서는 제우미디어에서 1권 ~ 6권까지는 니시오 테츠야의 퍼즐을 받아 직접 책으로 엮었으며, 7권부터는 오리지널 퍼즐도 수록하고 있다.
(출처 : 엔하위키 http://mirror.enha.kr/wiki/%EB%85%B8%EB%85%B8%EA%B7%B8%EB%9E%A8)

우리나라에는 네모로직 또는 네모네모로직이라는 이름으로 잘 알려져 있고, 'Hanjie', 'Griddler', 'CrossPix', 'Paint By Numbers' 등의 다른 이름도 가지고 있습니다. 일본에서는 Picture + Cross = Picross의 의미로 ピクロス(피크로스)라고 쓰기도 합니다. 퍼즐 자체의 저작권은 이미 퍼블릭 도메인으로 풀려 있기 때문에 원한다면 누구든지 자신이 원하는 퍼즐을 만들 수 있습니다. 스도쿠, 가쿠로, 테트라스퀘어 등등의 다른 퍼즐들의 저작권 정보도 알고 싶은데 어디서 찾아야할지 모르겠네요. 정보를 아시는 분께서는 공유를...

노노그램 규칙
1. 쓰여진 숫자만큼의 연속된 칸을 칠해야 한다.
2. 숫자와 숫자 사이에는 적어도 한칸을 비워야 한다.
3. 숫자의 순서와 칠해진 칸의 순서는 일치해야 한다.

노노그램 예제 문제입니다. 출처는 그림에 나와있고 왼쪽이 문제, 오른쪽 작은 그림이 답입니다. 퍼즐을 풀어가는 방법에도 여러가지 노하우가 있지만 처음 접해보신다면 그런 것들을 찾아보시지 않고 직접 풀어보는 것이 두뇌 발달에 더 도움이 될 듯 싶네요.
위 예제는 완성된 정답이 연필깎기의 형태가 되었습니다. 지뢰찾기와 같이 색칠할 픽셀을 무작위로 배치해서 문제를 만들 수 있겠지만 노노그램은 정답의 형태가 그림이어야만 인정한다는 암묵적인 룰이 있는 것 같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