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The Art of Puzzle http://motris.livejournal.com/101191.html)

 

(출처 : 스도쿠 퍼즐 매니아 카페 http://cafe.naver.com/puzzler/186099 2012년 8월 10일 142회 세계 퍼즐 대회 기출문제)

 

하시오 카케로 퍼즐
하시오 카케로(橋をかけろ Hashi o kakero)라는 이름의 교량만들기 또는 다리잇기 퍼즐입니다. 외국에서는 하시오케카로를 줄인 'Hashi'라고 부르기도 하고 'Bridges' 또는 젓가락을 의미하는 'Chopstick'이라고도 부릅니다. 프랑스, 덴마크, 네덜란드, 벨기에에서는 'Ai-Ki-Ai'라는 이름으로 출판되어 있습니다. 이것도 퍼즐회사로 유명한 일본의 니코리(Nikoli)에 의해 출시된 로직 퍼즐의 하나네요.

 

스도쿠, 가쿠로, 네모로직 정도의 퍼즐은 다른 퍼즐에 비해서는 조금 쉽게 접할 수 있지만 테트라스퀘어나 교량잇기 정도의 퍼즐이 되면 퍼즐을 좋아하시는 분들이나 잘 아시지 평범한 사람들은 잘 모릅니다. 그 중에서 다리잇기는 쉬운 규칙으로 재미도 있고 비교적 진입장벽이 낮은 퍼즐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하시오 카케로 규칙
일반적으로 하시오 카케로는 직사각형의 그리드 형태로 제작됩니다.
목표는 섬 사이의 다리를 그림으로써 섬을 모두 연결하는 것입니다.
섬은 1~8까지의 숫자가 쓰여있습니다.
1. 다리(Bridge)는 하나의 섬에서 시작하고 다른 하나의 섬에서 끝나야 합니다.
2. 다리는 다른 다리 또는 섬을 교차하지 않아야 합니다.
3. 다리는 오로지 가로 또는 세로의 직선으로 만들어집니다. (대각선으로 그려지거나 구부러지지 않습니다.)
4. 두개의 섬을 연결하는 다리의 수는 최대 2개입니다.
5. 각 섬에 연결된 다리의 수는 섬에 표기되어 있는 숫자와 일치해야 합니다.

 

               

 

다리잇기 샘플 문제와 답입니다. 섬 하나에서는 4개의 방향으로 최대 2개까지의 다리를 연결할 수 있기 때문에 섬에 쓰여있는 숫자의 최대값이 8인 것입니다. 여러가지 퍼즐을 모아놓은 퍼즐책에 가끔 등장하는 퍼즐입니다. 단독으로 다리잇기 퍼즐 문제만을 수록해놓은 퍼즐은 못본 것 같네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