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도쿠란
스도쿠(일본어: 数独, 한자: 數獨, Sudoku, 숫자넣기)는 숫자 퍼즐로, 가로 9칸, 세로 9칸으로 이루어져 있는 표에 1부터 9까지의 숫자를 채워 넣는 퍼즐이다. “숫자는 한 번씩만 쓸 수 있다”(数字は独身に限る 스지와 도쿠신니 가기루)를 줄인 말로 2005년 전 세계적으로 이 말과 퍼즐이 퍼져나갔다. 퍼즐을 푸는 방법은 같은 줄에는 1에서 9까지의 숫자를 한 번만 넣고, 3x3칸의 작은 격자 또한 1에서 9까지의 숫자가 겹치지 않게 들어가야 한다. 스도쿠 문제에서 유일한 풀이가 존재하는 문제의 숫자 개수의 최소값은 17이다. 17개의 경우, 48826개의 스도쿠 문제가 알려져 있다.

스도쿠의 유래
스도쿠의 역사는 1892년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프랑스의 일간지 《Le Siècle》가 두자리 숫자를 이용한 스도쿠와 같은 방식의 퍼즐을 게재했다. 1895년에는 다른 일간지 《La France》가 한 자리 숫자로 9×9의 바둑판을 채우는 퍼즐을 게재했지만, 여기선 3×3블록 룰은 없었다. 이 퍼즐들은 이따금 프랑스 몇몇 신문에 매주 게재되었지만 얼마 안 가서 제1차 세계대전 전후로 그 모습이 사라졌다.

스도쿠(Sudoku)는 18세기 스위스 수학자 레온하르트 오일러가 창안한 Latin Square 를 기반으로 하여 1979년 당시 74세의 건축가였던 미국의 Howard Garns가 현재의 모습으로 변형하여 1979년 5월 미국의 '델 매거진즈'(Dell Magazines)가 잡지 《Dell Pencil Puzzles & Word Games》에 "Number Place"로 소개된 것이 시초이나, 1984년 4월 일본의 출판사인 '니코리'(ニコリ, Nikoli)가 출판한 잡지 《퍼즐 통신 니코리》(パズル通信ニコリ)에 '스도쿠'라는 이름을 붙여 수록하면서 대중에게 보급되기 시작하여 2005년 무렵에 이르러 온 세계로 퍼져 나갔다.
출처 - 위키 백과 : http://ko.wikipedia.org/wiki/%EC%8A%A4%EB%8F%84%EC%BF%A0

 

이미지 출처 - http://nurlonn.tistory.com/?page=8

스도쿠의 규칙
1. 가로줄 하나에는 1~9까지의 숫자가 각각 하나씩밖에 들어갈 수 없다.
2. 세로줄 하나에는 1~9까지의 숫자가 각각 하나씩밖에 들어갈 수 없다.
3. 각각의 3x3 사각형 하나에는 1~9까지의 숫자가 각각 하나씩밖에 들어갈 수 없다.

              

위 사진의 왼쪽이 문제이고 오른쪽은 빨간 숫자로 답을 채운 것입니다. 위와 같이 빈칸이 주어지고 그 칸을 채우는 형태의 퍼즐이죠. 그리고 유일한 해답을 가져야 합니다. (답이 2개 이상 존재해서는 안됩니다.) 가장 잘 알려진 퍼즐 중 하나이고 스도쿠 문제 책도 많은 편입니다. 신문이나 기타 잡지 등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죠. 스도쿠를 기본으로 여러가지 변형룰을 추가로 탑재한 변형 스도쿠의 종류도 많습니다. 진입장벽도 낮으니 퍼즐 입문으로 추천할만 하네요.

넘버 플레이스(Number Place), 나인 넘버(Nine Number) 등의 다른 이름이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