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전드 오브 룬테라(Legend of Runeterra, LoR) 게임방법, 키워드 정리

레전드 오브 룬테라(Legend of Runeterra) 

라이엇 게임즈에서 리그 오브 레전드 세계관으로 만든 CCG 장르 게임. 2019년 10월 16일, 리그 오브 레전드 10주년 기념 영상에서 처음으로 공개되었다. 공개 당일부터 5일간 선정된 사람만 참여할 수 있는 PC판 사전 체험이 시작되었으며, 2020년 초 본격적인 베타 테스트가 예정되어 있다. 모바일과 PC 버전에서 모두 이용 가능할 예정.

사전 체험은 먼저 https://playruneterra.com/ko-kr/ 여기에서 사전 체험 신청을 한 뒤, 리그 오브 레전드를 플레이하거나 트위치로 시청하면 자격을 얻을 수 있다. 트위치는 계정 설정에 들어가 "연결" 탭에서 Riot Games에 롤계정을 연동시키고, 레전드 오브 룬테라를 플레이하고 있는 방송을 시청하면 확률적으로 게임 선물(드롭스)을 받았다는 알림이 들어오게 된다.

하스스톤이 먼저 널리 알려진 탓에 '롤스스톤'이라는 별명으로 불리우고 있으나 소환 단계와 공격 & 방어 단계가 나뉘어져 있어서 매직 더 게더링이나 아티팩트에 더 가깝다. 하스스톤은 드로우, 주문, 소환, 버프, 공격이 모두 한 턴 안에 이루어진다. 다만 매 턴 1개씩 증가하는 마나 등 하스스톤에서도 몇몇 요소를 차용하긴 했다.

트레일러 영상

 

레전드 오브 룬테라 살펴보기 | 게임 소개와 게임플레이 트레일러

리그 오브 레전드 전략 카드 게임에서는 질문 하나로 승패가 판가름 납니다. 지금 바로 https://playruneterra.com/ko-kr/ 로 접속해 사전 예약 신청하시고 사전 체험의 기회를 잡으세요. 각종 커뮤니티에서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홈페이지: https://playruneterra.com/ko-kr/ 유튜브: 지금 보고 계신 페이지입니다.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LegendsofRuneterraKR 0

www.youtube.com

 

덱 구성

총 40장의 카드가 하나의 덱을 구성하며, 동일카드는 최대 3장까지 넣을 수 있다.
카드는, 챔피언과 추종자(유닛) 그리고 주문카드로 구성된다.
카드들은 각각 지역소속을 가지며, 덱에는 최대 두 지역의 지역카드들을 사용할 수 있다.
(사전 체험 기준 데마시아, 프렐요드, 아이오니아, 녹서스, 필트오버 & 자운, 그림자 군도 총 6개 지역)

챔피언 카드는 총 6장을 넣을 수 있다.
챔피언이 이미 전장에 있는데 같은 챔피언 카드가 핸드에 있다면, 핸드에 있는 챔피언 카드는 '챔피언의 주문 - 주문 효과, 덱에 챔피언 하나를 섞어 넣습니다.' 와 같은 유형의 주문카드로 바뀐다. 전장에 있는 챔피언이 처치되거나 해서 사라지면 핸드에 있던 '챔피언의 주문' 카드는 다시 '챔피언' 카드로 바뀐다. 그래서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같은 챔피언 두 장을 전장에 소환할 수 없다. (부활이나 복제 등 다른 카드들의 효과로 전장에 같은 챔피언 둘이 존재하게 하는 것은 가능하다.)

 

라운드 구성

레전드 오브 룬테라는 라운드마다 공수가 교대되며, 선공일 경우 1마나부터 시작, 후공일 경우 2마나부터 시작한다. 플레이어가 공격 라운드일 경우 상대는 자연스럽게 수비 라운드가 된다. 라운드가 넘어갈 수록 최대마나가 1 증가하며, 최대마나는 10마나까지 증가한다.

한 라운드마다 크게 전투 전 - 전투 - 전투 후 3페이즈로 나눌 수 있다. 전투 전, 전투 후에는 유닛을 전투 대기지역에 놓을 수 있으며, 전투 대기지역에 있는 유닛을 전장에 배치하면 전투 페이즈가 된다.

카드를 하나 사용했을 경우 턴을 소모하게 되며, 턴을 사용하면 상대 턴으로 넘어간다. 바꿔말하자면, 플레이어와 상대방은 카드를 하나씩 번갈아 내면서 게임을 진행한다.

전투대기 지역에 있는 유닛을 전장에 놓는 것과, 즉발 주문 카드는 턴을 소모하지 않고 연속으로 행동할 수 있다. 즉발이 아닌 신속, 집중 주문은 주문을 시전하면 상대가 대비할 턴을 주며, 상대의 턴이 한번 지나야 주문이 발동된다. 이 주문이 시전되는 턴 동안에는 유닛을 배치할 수 없다.

전장에 유닛을 배치하면 전투 페이즈가 되며, 이때는 집중 주문을 사용할 수 없다. 공격자가 먼저 유닛을 배치할 수 있으며, 수비자는 공격자의 유닛 배치를 보면서 수비할 수 있다. 이때, 수비자는 공격자가 전장에 배치한 유닛 수보다 더 많이 배치할 수 없다. 수비자가 전투 지역에 유닛을 놓고 턴을 종료하면 전투가 이루어지며, 전장에 있는 유닛의 전방에 있는 유닛을 공격한다. 공격자의 유닛 전방에 유닛이 없을 경우에는 넥서스에 데미지가 들어가며, 반대로 수비자의 유닛 전방에 유닛이 없을 경우에는 공격하지 않는다. 대신 공격력 0 유닛이 앞에 있을 경우는 공격이 된다.

전투 후 할 수 있는 행동이 남아 있을 경우 전투 후 페이즈가 진행된다. 이 때, 플레이어와 상대방 모두 행동하지 않고 턴을 넘길 경우 다음 라운드가 되며 공수가 교대된다. 다만 전투 후 페이즈에도 공격 토큰을 얻는 카드를 이용해 공격 토큰을 얻었다면 공격권을 얻으며 다시 전투 페이즈를 행할 수 있다.

만약 마나를 남긴 상태로 라운드가 종료되었다면 남은 마나는 3개까지 주문 마나로 변환되며, 다음 라운드에 주문을 사용할 경우 주문 마나부터 소모된다. 이를 이용한 10마나를 초과하는 마나를 사용하는 주문도 존재한다.

 

키워드 (사전 체험 기준)

각성: 최대 마나가 10이 되면 각성합니다.
최대 마나가 10이 되면 새로운 능력을 얻게 되는 키워드이다. 하스스톤의 '내 마나수정이 10개면'과 동일하다.

강인함: 입는 피해가 모두 1 감소합니다.
모든 피해를 1 감소시킨다. 공격력 1짜리 공격은 아예 무효화 시킨다.

공격 전용
말 그대로 공격 시에만 낼 수 있는 카드. 방어 라운드에 낼 수는 있지만 방어 유닛으로 쓸 수는 없다.

공포: 공격력이 3 이상인 적만 이 유닛을 방어할 수 있습니다.
이 키워드를 갖고 있다면 유닛의 공격력이 3 이상이어아먄 방어할 수 있다. 공격력 2 이하라면 방어 자체를 시도할 수가 없다. 내 유닛들의 공격력이 2 이하 밖에 없다면 바로 명치를 얻어맞는다는 얘기.

구속: 구속된 카드는 게임에서 제거되며 구속하는 유닛이 사라지면 다시 돌아옵니다.
하스스톤의 '해자 잠복꾼' 카드, MTG의 '추방'효과와 유사.

귀환: 유닛에게 적용된 효과를 모두 제거하고 손으로 돌려보냅니다.
하스스톤의 도적(하스스톤)이 가지고 있는 혼절시키기와 동일한 키워드. 단, 챔피언의 레벨업은 효과가 아니므로 제거되지 않는다.

기절: 유닛이 전투에서 제외됩니다. 라운드 종료까지 공격과 방어가 불가능합니다.
유닛 하나가 바보가 되는 효과.

넥서스 타격: 유닛이 적 넥서스를 타격할 때 발동되는 효과입니다.
현재까지는 티모, 이즈리얼 등 일부 카드에만 존재하는 키워드

도전자: 방어할 적 유닛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공격을 방어할 유닛 배치는 상대 유저의 마음이지만 이 키워드가 있다면 내가 공격할 유닛을 선택할 수 있다. 단, 내가 직접 적 유닛을 끌어와야 발동한다. 도전자 효과가 있는 유닛을 내고, 도전자 효과를 사용하지 않을 수도 있다.

동상: 이 라운드에 유닛 하나의 공격력을 0으로 만듭니다. 추후 변경 가능합니다.
하스스톤의 빙결과 비슷해 보이지만 조금 다르다. 빙결은 공격 기회를 빼앗는 것이고 동상은 공격력을 0으로 만드는 것이기 때문에 유닛을 방어나 공격에 사용 가능하다. 추후 변경 가능하다는 것도 차후 패치된다는 얘기가 아니라 버프 등을 통해 공격력을 부여할 수 있다는 소리.

보호막: 유닛이 입는 다음 피해를 무효로 합니다. 한 라운드 동안 지속됩니다.
하스스톤의 천상의 보호막과 정확히 똑같은 효과다. 유닛을 즉시 제거하는 효과 등을 막을 수 없는 점도 동일하다. 다만 천상의 보호막과는 달리 라운드가 끝나면 유지되지 않고 사라진다.

사용: 이 유닛을 손에서 낼 때 효과가 적용됩니다.
하스스톤의 '전투의 함성'과 동일

선제공격: 공격 시 방어 유닛보다 먼저 타격합니다.
공격 시 방어 유닛이 있다면 타격시 양쪽 모두가 동시에 피해를 입지만 이 키워드가 있는 카드는 피해 없이 공격을 먼저 할 수 있다. 즉, 상대 유닛의 체력이 내 선제공격 유닛의 공격력 이하라면 내 유닛의 체력 손실 없이 상대 유닛을 처리할 수 있다는 것. 단, 유닛을 제거하지 못하면 방어 유닛의 공격력을 그대로 받게 된다. 이득교환하기 굉장히 좋은 능력이지만 방어 유닛을 어떻게 배치할지 결정하는 것은 유저이기 때문에 선제공격 하수인이 나온다면 한번에 교환당하지 않을 하수인으로 방어하는 것이 중요하다.

소멸: 게임에서 완전히 제거됩니다. 최후의 숨결 효과가 발동되지 않으며 부활할 수 없습니다.

스킬: 유닛이 시전하며 주문과 비슷한 효과를 냅니다.
거미 보초나 아바로사 명사수와 같은 특정 유닛들을 사용 할 때, 또는 특정 유닛이 공격 할 때 발동되는 효과로 주문을 사용했을 때와 같은 이펙트가 나온다. 챔피언 주문을 스킬로 혼동하는 경우가 많지만 챔피언 주문의 경우 시스템 상 스킬이나 유닛이 아닌 주문으로 분류된다.

압도: 이 유닛의 공격력이 방어 유닛의 체력보다 높은 만큼 적 넥서스에 피해를 입힙니다.
쉽게 표현하자면 관통 데미지. 방어 유닛을 처치하고 남는 데미지만큼 명치에 딜이 들어간다. 하스스톤의 마법사 카드 '폭발의 룬'을 알고 있다면 이해가 빠르다. MTG 돌진의 리네이밍.

연대: 이 효과를 지닌 유닛을 소환하면 덱의 맨 위에 있는 카드와 지역이 같을 경우 연대 보너스가 적용됩니다.
LoR은 한 덱에 최대 2개의 진영을 넣어서 구성할 수 있는데, 덱 맨 위의 카드가 무엇일지는 알 수 없으므로 이 키워드를 누리기 위해선 사실상 한 가지 진영으로만 덱을 구성해야 효과를 쉽게 누릴 수 있다.

일회용: 일회용 카드는 라운드 종료 시 손에서 버려집니다.
말 그대로 이번 라운드에 사용하지 않으면 손에서 버려진다. 10월 사전체험 기준으로 몇가지 생성된 카드들만 가지고 있는 키워드.

재생: 라운드가 시작할 때마다 체력을 전부 회복합니다.
유닛이 피해를 얼마를 입었건 살아남았고 라운드를 마쳤다면 그대로 풀피가 된다. 이득교환하기 매우 좋은 키워드.

지원: 지원 유닛으로 공격 시 그 오른쪽에 있는 유닛이 이로운 효과를 받습니다.

체력 흡수: 이 유닛이 피해를 입히는 만큼 넥서스의 체력이 회복됩니다.
하스스톤의 '생명력 흡수'와 완벽히 동일하다.

최강(최약): 공격력이 가장 높은(낮은) 유닛이며 공격력이 같으면 체력, 비용 순서로 비교해서 결정됩니다.
일부 카드에서만 발견 가능한 키워드. 자체 효과는 없고 카드 효과 발동을 위한 조건을 확인하는 키워드이다.

최후의 숨결: 유닛이 사망하면 발동됩니다.
하스스톤의 '죽음의 메아리'와 동일

추가 공격: 공격 시 방어 유닛이 타격하기 전에 한 번, 방어 유닛과 동시에 한 번 타격합니다.
두번 공격하는 대신 첫번째 공격이 선제공격과 동일하다. 첫번째 공격은 피해 없이 공격하고 두번째 공격은 방어 유닛의 피해를 받으면서 공격하게 된다. 방어 유닛이 없다면 그냥 두번 때린다. MTG의 이단공격의 리네이밍.

타격: 적에게 유닛의 공격력만큼 피해를 입힙니다. 공격력이 0인 유닛은 타격할 수 없습니다.

포착 불가: 포착 불가 유닛으로만 방어할 수 있습니다.
말 그대로 방어시 포착 불가 유닛을 사용해야 한다. 없다면 명치로 직행. 단, 포착 불가 키워드가 없는 유닛을 방어할 때 포착 불가 유닛으로 방어하는 것은 데미지를 받는다.

하루살이: 이 유닛은 타격 또는 라운드 종료 시 사망합니다.
카드를 낸 후에 라운드가 끝나거나 공격이 끝나면 죽는다. 손에 들고 있는 것은 상관 없다.

함정: 다른 카드에 붙어 함정을 설치합니다. 해당 카드가 뽑히면 효과를 발휘합니다.

흡수: 입힌 피해량 만큼 내 넥서스의 체력이 회복됩니다.
주문에 붙은 체력 흡수라 생각하면 된다.


이하는 주문의 종류인 키워드. 주문 키워드는 총 3가지이다.
신속: 신속 주문은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지만, 적이 대응할 수 있습니다.
즉발: 즉발 주문은 즉시 발동합니다. 적은 해당 주문에 대응할 수 없습니다. (턴이 바로 넘어가지 않아서 주문을 연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의미)
집중: 집중 주문은 전투 중이 아닐 때 시전할 수 있습니다. 적은 집중 주문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주문 키워드들은 내용이 그리 어렵지 않다. 전투 중이 아닐 때만 사용 가능하면 집중, 아니라면 신속 또는 즉발이며 집중, 신속은 효과가 발동되기 전에 상대방이 대응할 턴을 주지만, 즉발은 바로 효과가 발동되며 연속 행동이 가능하다. 여기서 전투 중이라 함은 유닛을 공격, 방어로 내려놓은 시점을 말한다.

전체 내용은 나무위키에서 퍼왔으며, 약간의 첨언만 달았다. (출처 : 나무위키)

 

카드리스트 현재 작업중

2019/10/19 - [공략 (Game Manual)/기타] - 레전드 오브 룬테라 사전 체험 카드목록 - 데마시아

 

레전드 오브 룬테라 사전 체험 카드목록 - 데마시아

레전드 오브 룬테라(Legend of Runeterra, LoR) 사전 체험 카드리스트, 카드목록 - 데마시아 챔피언 2코 3/2 루시안 (선제공격) - 레벨 업 : 소환된 상태에서 아군 넷 이상 또는 빛의 감시자 세나(3코 유닛)가 사..

mazekb.tistory.com

2019/10/20 - [공략 (Game Manual)/기타] - 레전드 오브 룬테라 사전 체험 카드목록 - 프렐요드

 

레전드 오브 룬테라 사전 체험 카드목록 - 프렐요드

레전드 오브 룬테라(Legend of Runeterra, LoR) 사전 체험 카드리스트, 카드목록 - 프렐요드 챔피언 3코 0/5 브라움 (도전자)(재생) - 레벨 업 : 피해를 총 10 버티고 생존해야 합니다. 3코 0/7 브라움+ (도전자)..

mazekb.tistory.com

2019/10/19 - [공략 (Game Manual)/기타] - 레전드 오브 룬테라 사전 체험 카드목록 - 아이오니아

 

레전드 오브 룬테라 사전 체험 카드목록 - 아이오니아

레전드 오브 룬테라(Legend of Runeterra, LoR) 사전 체험 카드리스트, 카드목록 - 아이오니아 챔피언 3코 3/2 제드 (선제공격) - 공격 : 이 유닛과 능력치가 동일하고 공격 준비 상태인 살아있는 그림자 하나를..

mazekb.tistory.com

2019/10/19 - [공략 (Game Manual)/기타] - 레전드 오브 룬테라 사전 체험 카드목록 - 녹서스

 

레전드 오브 룬테라 사전 체험 카드목록 - 녹서스

레전드 오브 룬테라(Legend of Runeterra, LoR) 사전 체험 카드리스트, 카드목록 - 녹서스 챔피언 3코 4/3 드레이븐 (선제공격) - 사용 또는 타격 : 손에 회전 도끼 하나를 생성합니다. 레벨 업 : 회전 도끼 공격..

mazekb.tistory.com

2019/10/19 - [공략 (Game Manual)/기타] - 레전드 오브 룬테라 사전 체험 카드목록 - 필트오버 & 자운

 

레전드 오브 룬테라 사전 체험 카드목록 - 필트오버 & 자운

레전드 오브 룬테라(Legend of Runeterra, LoR) 사전 체험 카드리스트, 카드목록 - 필트오버 & 자운 챔피언 1코 1/1 티모 (포착 불가) - 넥서스 타격 : 적 덱의 무작위 카드 5장에 독버섯 하나씩을 설치합니다...

mazekb.tistory.com

2019/10/20 - [공략 (Game Manual)/기타] - 레전드 오브 룬테라 사전 체험 카드목록 - 그림자 군도

 

레전드 오브 룬테라 사전 체험 카드목록 - 그림자 군도

레전드 오브 룬테라(Legend of Runeterra, LoR) 사전 체험 카드리스트, 카드목록 - 그림자 군도 챔피언 2코 2/3 엘리스 (공포) - 공격 : 공격 준비 상태인 새끼거미 하나를 소환합니다. 레벨 업 : 라운드 시작 시..

mazekb.tistory.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