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듬게임 하츠네미쿠 -프로젝트 디바(Project DIVA)- PC버전 리뷰

《하츠네 미쿠 -프로젝트 디바-》 (일본어: はつねミク プロジェクト ディーヴァ)는、세가에서 발매된 리듬 게임이다. 음원 합성 소프트웨어인 〈하츠네 미쿠〉에 설정된 버추얼 아이돌 캐릭터를 사용한 캐릭터 게임이기도 하다. 2009년 7월 2일에 플레이스테이션 포터블 전용 소프트웨어로 발매되었다. 또한, 아케이드 게임판 《하츠네 미쿠 프로젝트 디바 아케이드》( - プロジェクト ディーヴァ アーケード)가 2010년 6월 23일부터 정식 기동되었다.[2]。또한, 2010년 7월 29일에는 속편인 《하츠네 미쿠 -프로젝트 디바- 2nd》( - プロジェクト ディーヴァ セカンド)가 발매되었다.
(출처 : 위키피디아 (하츠네 미쿠 -프로젝트 디바-)

본래의 게임 프로젝트 디바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위에 위키피디아 링크를 참조바랍니다. 저는 PSP로 나온 본래게임은 플레이하는 장면을 본적은 있는데 직접 해본 적은 없네요. 위키피디아를 읽고 본판 프로젝트 디바에서는 미쿠가 춤을 추는 동영상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것을 처음 알았습니다. 크랙된 것인지 어찌된 것인지 아마도 불법이라고 생각되는 PC판 프로젝트 디바를 해 본 감상을 써보려고 합니다.

일단 본판을 해보지 못한 관계로, PC판과의 차이점을 모릅니다.(!) PC판에는 동영상 편집기능 같은 것은 없고 저도 오로지 리듬게임으로써만 프로젝트 디바를 즐겼네요. 게임시작을 선택하면 곡을 선택하는 화면이 나오고, 곡을 선택한 후에 난이도를 선택하면 게임이 시작됩니다.

맵의 사방에서 8가지 버튼(→, ←, ↑, ↓, □, ○, △, X)이 날아오는데, 날아오는 버튼 모양이 특정위치에 도착하는 순간 타이밍에 맞춰(박자에 맞춰) 그 버튼을 눌러주면 되는 형태의 리듬게임입니다. 롱노트와 동시노트가 존재하고, 위키피디아에 의하면 롱노트와 동시노트는 본판의 2nd부터 지원한 것 같네요. DJMAX나 오투잼같은 초기의 리듬게임형태에서 8버튼 버전이라고 봐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다만 노트가 등장해서 움직이는 방향이 제각각에 일직선이 아니라는 것. 그래서 노트가 여러개 나오면 어떤노트가 어디서 먼저 도착하는지 헷갈리는 편입니다.
(게다가.. 키보드 매핑을 시켜놓아서 □, ○, △, X 모양의 노트가 나오면 어떤 키를 눌러야 할지 두번 생각하게 만드네요.)

 

 

PC버전의 좋은 점은 기존에 있던 곡들을 제외하고도 아마추어 제작자들이 만든 곡들(스테이지?)을 추가해서 (예컨데 BMS처럼) 즐길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다만 제작자가 많지 않고 활성화 되어 있지 않아서 그렇게 많지는 않습니다. 곡을 구하기도 어려운 편이고요.

게임 자체도 불안정해서 플레이도중 꺼지는 현상도 가끔 있고, 곡시작이 되지 않기도 했습니다. 리듬게임을 워낙 좋아하기 때문에 그정도 불편은 충분히 감수하고 합니다;; 노래 후반부에 고득점을 획득할 수 있는 구간이 존재한다거나 중간에 게이지가 떨어지면 게임오버가 되는 등의 시스템적인 부분은 특별이 독특한 것이 없어서 생략해도 될 듯 하네요.

키음이 없고, 8키의 평범한 리듬게임이라고 생각하고 처음 접했던 게임인데 프로젝트 디바만의 매력은 있네요. 요즘에도 OSU!와 함께 생각날때 가끔씩 즐기는 게임입니다. 

게임과 추가 곡들을 다운받으로시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조해 주세요.
2013/01/11 - [자료 Pds Post/*기타] - 프로젝트 디바 PC버전 다운로드, 추가곡들 토렌트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