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답이 아름다운 퍼즐 샤카샤카(ShakaShaka)
샤카샤카 또는 'Proof of Quilt'라는 이름의 퍼즐입니다. 다른 퍼즐들은 대표이미지를 문제 형태로 올렸는데, 샤카샤카는 정답을 올리게 되었네요. 위 그림과 같이 기하학적인 아름다움을 지니고 있습니다. 워낙 잘 알려지 있지 않아서 검색을 해도 잘 안나오는군요. '2008년 6월, 일본 퍼즐 회사인 니코리(Nikoli)에서 개발되었으며, 그로부터 4년 후에 니코리 14번째 정식퍼즐로 등록되었습니다'라고 합니다. ([출처] 퍼즐 낱낱이 파헤치기 - 4. 샤카샤카 [10월 신규] (! 스도쿠 퍼즐 매니아 !) |작성자 꼽사리)

 

               

 

샤카샤카 퍼즐의 예제 문제와 답입니다.


샤카샤카 퍼즐 규칙
1. 격자(Grid)형태의 문제지에 흰 색과 검은 색 칸으로 되어 있고 일부 검정칸에는 0~4까지의 숫자가 있을 수 있습니다.
2. 직사각형과 정사각형 흰 지역이 생기도록 검은 세모를 흰 칸에 넣어야 하고 일부 흰 칸은 비어있도록 그대로 둘 수도 있습니다.
3. 흰 색 정사각형 또는 직사각형은 가로, 세로, 대각선의 형태로 나타납니다.
4. 흰 색 사각형끼리 변이 맞닿아서는 안됩니다. (인접하게 되면 이미 사각형이라고 볼 수 없죠.")
5. 검은 칸의 숫자는 그 칸에 접촉한 검정색 세모가 몇 개인지 나타냅니다.
(검은 세모의 한 변은 반드시 주어진 숫자쪽으로 맞닿아 있어야 합니다. 위 룰을 조합해서 풀어보시면 그럴 수밖에 없습니다.)


 

샤카샤카 퍼즐 푸는 방법

 

 

일본 퍼즐회사 니코리에서 제공하는 샤카샤카 푸는방법 플래시 입니다. 'forward' 버튼을 한땀한땀 눌러보시면서 풀어가는 과정을 보시면 어떻게 풀어야할지 감이 잘히실 거라 생각되네요.


       

(그림 출처 : 퍼즐 낱낱이 파헤치기 - 4. 샤카샤카 [10월 신규] (! 스도쿠 퍼즐 매니아 !) |작성자 꼽사리)

1번째 그림
위 맨 왼쪽 그림과 같은 문제가 있을 때, 최초에 어떻게 진행하는지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2번째 그림
0 주위에는 검은 세모가 들어갈 수 없으므로 녹색 영역처럼 모두 X표를 쳐 놓습니다. 2, 3, 2가 써있는 칸 안쪽에 흰칸은 검은 세모가 들어가게 되면 흰색 사각형이 만들어 질 수 없습니다. 2와 맞닿아 있는 노란색 영역 4군데는 2번째 그림처럼 들어가야만 흰색 사각형 형태가 만들어질 가능성이 열리게 되죠.

3번째 그림
2번째 그림의 노란색 영역을 칠하면서 흰색 사각형이 만들어질 가능성을 열어놨죠. 그 변을 이어나가면 파랑색 영역처럼 세모를 그려야만 흰색 사각형이 만들어질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다음단계로 보라색 영역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림 출처는 위에 써놓았다시피 네이버 카페 스도쿠 퍼즐 매니아 입니다. http://cafe.naver.com/puzzler/181917 링크를 타시면 꼽사리님이 작성하신 샤카샤카 푸는 방법 설명을 보실 수 있습니다. 설명에 사용하신 그림들을 너무 예쁘게 잘만드셔서 마지막까지 고민하다가 그림을 첨부하게 되었네요...

조금 생소한 퍼즐이라서 열심히 설명한다고 썼는데 참 힘드네요. 풀어보고 싶어도 문제 구하기도 쉽지 않을 것입니다. 위 카페에 여러가지 퍼즐 문제들이 많고 그 중에 샤카샤카 문제도 있으니 관심 있으시다면 방문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http://www.nikoli.com/en/puzzles/shakashaka/
마지막으로 샤카샤카 샘플 문제 링크입니다. 니코리 사이트에서 Easy 4, Medium 3, Hard 3 총 10문제를 샘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웹상에서 플래시를 이용해 간단하게 풀어보실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