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카리(Akari) 퍼즐
역시 역시 일본의 퍼즐회사로 유명한 니코리(Nikoli)에서 나온 퍼즐입니다. 다음번엔 누리카베(Nurikabe) 퍼즐을 포스팅할 예정인데, 거기까지 하고 나면 그 다음부터는 잘 알려지지 않은 마이너한 퍼즐들만 남겠네요. 퍼즐의 유래, 역사는 이제 더이상 찾기도 어렵습니다. 구글링에도 한계가.. 사실 퍼즐 매니아들에겐 로직이 우선이지 역사 이런것은 아무래도 뒷전입니다. 일본어 사전에서 아카리의 의미는 'あかり(明(か)り) 1. 빛. (동의어)ひかり. 2. 불빛, 등불'인 것으로 보아 같은 의미일 것이라고 추측해 봅니다.

아카리 퍼즐은 주어진 맵에 규칙에 맞도록 전구를 배치해서 흰칸 전체를 밝히는 형태의 논리 퍼즐입니다. 'Light Up' 또는 'Bijutsukan'의 이름으로 불리기도 하고 스마트폰 앱으로도 Akari나 Light Up을 검색해 보시면 꽤 여러가지 어플이 나와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왼쪽이 문제, 오른쪽이 정답입니다. 위와 같이 전구를 배치하면 됩니다.

아카리 퍼즐의 규칙
1. 격자(Grid)형태의 문제지에는 흰색 칸과 검은 색 칸으로 되어 있고, 일부 검은 칸에는 숫자(0~4)가 쓰여 있습니다.
2. 흰 칸이 전부 밝아지도록 '전구'를 흰 칸에 넣는 것이 목적입니다.
3. 전구를 넣으면 검은 칸을 만날 때까지 가로, 세로 방향으로 빛이 확산되어 밝아집니다.
4. 전구 두개가 서로를 비추면 안됩니다.
5. 검은 칸에 쓰여진 숫자는 그 칸 주위(가로, 세로 4칸)에 몇개의 전구가 배치되어야 하는지를 나타냅니다.
6. 숫자가 없는 검은 칸 주위에는 전구를 얼마든지 배치해도 되고, 검은 칸 주위가 아닌 곳에 전구를 배치해도 상관없습니다.



아카리를 풀 때, 왼쪽과 같이 표시하면 알아보기 쉽습니다. 전구가 서로를 비추면 안되지만 빛이 교차하는 것은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왼쪽의 그림과 규칙을 매칭시켜서 보시면 규칙이 이해되실 거라 생각되네요.

본 글의 첫 이미지로 거대한 사이즈의 아카리 퍼즐 그림을 올렸는데, 클릭해서 이미지가 크게 뜨면 그것을 저장해서 원본크기로 보셔야 퍼즐이 제대로 보입니다. 워낙 사이즈가 커서 확대를 해도 숫자를 알아볼 수가 없네요.

일반적으로 저렇게 큰 퍼즐은 잘 없는데, 검색하다 보니 있길래 넣어봤습니다. 기하학적인 문양을 띄고 있는 것 같아서 취향에 맞기도 하고요.

퍼즐 책으로도 아카리는 잘 없지만 요즘같은 시대에는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이란 존재가 있기 때문에, 마음만 먹는다면 쉽게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Akari', 'Light Up'으로 어플 검색을 하시면 무료어플도 많기에 관심이 가신다면 다운받아서 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