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리네스는 로아(구영환)님께서 1998년말~1999년 초에 V챔프 게임제작 공모전에 출품하기 위해 만들어 출품, 종합우수상을 차지한 도스용 ARPG(액션롤플레잉) 게임입니다. 믹스웨이버도 즐겨했었는데 같은분이 제작한 것인지는 몰랐네요. 사이트에 들어가 보고나서 알게 되었습니다. V챔프를 구입해서 부록으로 받아 플레이했었고 그 당시에는 스토리가 완결이 나지 않았었습니다. 제작자님의 말로는 1999년 하순경에 완성판이 만들어졌다고 하는군요. 저는 최근에 도스게임을 검색하다가 리네스 완성판의 소식을 알게돼서 2009년이 되어서야 완성판을 플레이해 보는군요. 10년이나 지났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필드에서 직접 몬스터를 때려잡는 방식의 ARPG(액션롤플레잉)입니다. 역시 기억은 왜곡되는 것인지.. 당시에는 정말 재밌었고 조작도 좋았던 것으로 알고있는데 지금 다시해보니 조작감이 그렇게 좋지만은 않았습니다. 시간도 오래 지나서 요즘 게임을 하다가 고전게임을 해서 그런것일지도 모르겠네요.

'베기는 검을 베는 동작으로 위력은 약하지만 속도가 빠릅니다. 하지만 초반에 사정거리가 작은 검을 가지고 있는 경우는 사용하지 않는편이 좋습니다. 찌르기는 대시하면서 검을 찌르는 동작으로 위력은 크지만 사용전에 딜레이가 있으므로 헛점이 생길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에 있는 조언입니다. 두 가지 공격이 있고 추가로 원거리형 공격마법을 쓸 수도 있습니다. 스크린샷은 찌르기를 할 때의 모습이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스토리를 따라서 게임을 진행해 나가면 되고 정말.. 아주.. 매우 간단히 스토리를 요약하면 '사라졌던 몬스터들이 다시 출몰하고 싸우기 싫지만 몬스터를 때려잡으며 원인을 파악해 근원을 제거하는 리네스양' 정도가 되겠습니다. 돌 던지는 분들이 계시겠네요.. 너그러이 용서를..

사용자 삽입 이미지

스토리를 진행하다보면 나오는 정신세계 입니다. (홈페이지에 정신세계의 지도도 있습니다.) V챔프에서 제공한 리네스는 이 곳 정신세계가 스토리의 마지막으로 미완성이었지요. 완성판에서는 V챔프에서 제공한 버전과 정신세계의 지도가 다르다고 합니다. 같다고 해봤자.. 그 당시 정신세계의 지도를 기억하고 있지도 못하지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인벤토리 창인데 어쩐지 익숙한 분들도 계실 듯 싶네요. 저의 경우에는 팔콤(Falcom)社의 이스(YS) 시리즈를 무척이나 좋아하기 때문에 아주 익숙하죠. 아이템이 종류별로 하나씩 있고 얻는 아이템은 인벤토리 내에 정해진 자리에 나타납니다.

어디선가 정보의 바다에서 흘려들은 이야기가 있는데, 제작자분께서 일부러 이스의 반대되는 개념을 사용했다는 말이 있었습니다. 모든 이스 시리즈의 주인공은 아니지만 가장 유명한 캐릭터는 역시 아돌이겠죠. 아돌은 남자캐릭터이고 머리는 빨간색입니다. 리네스에서 주인공은 여자캐릭터이고 머리가 파란색이죠. 홈페이지에서는 이런 이야기가 없기때문에 누군가 만들어 낸 말일 수도 있고 그냥 재미삼아 이야기해 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주인공이 옷을 갈아입기 위해 플레이어에게 불을 꺼달라고 말을 합니다.(..) 밑에 스크린샷은 설명 안해도 알아 보실 듯 하고요. 제작자분의 센스가 들어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스토리대로 진행을 하면 마지막으로 최종보스와 싸우고 이기고 나면 해피엔딩이 나오게 됩니다. 재밌는 것은 숨겨진 시나리오가 있다는 것입니다. 이 시나리오로 진행하면 배드엔딩에 도달하게 되죠.

홈페이지에 있는 숨겨진 시나리오 진행 방법입니다.
1. 일반적인 진행으로 정신세계까지 클리어 합니다.
2. 이 이후는 원래는 타론트 마을로 진행하게 되어있는데 여기서 더 이상 이벤트를 진행시키면 안됩니다.
(이 시점에서 타론트 마을 촌장과 한번이라도 이야기를 하면 숨겨진 시나리오로는 갈수 없습니다.)
3. 타너스 마을의 폐허에서 "소드 오브 둠"을 구입합니다.
4. 이것을 구입하게 되면 타너스 마을의 폐허 어딘가에서 어떤 아이템을 찾을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시나리오로는 막판으로 들어가기 위한 그 아이템 입니다. 있는 위치는 정상 시나리오 때와 같습니다.)
5. 그리고 마지막 판으로 들어갈 수 있게 됩니다.
6. 그 상태로 계속 진행하게 되면 숨겨진 엔딩이 나옵니다.


과거의 기억을 되새기면서 즐겁게 플레이했습니다. 다만 여력이 안돼서 숨겨진 시나리오까지는 진행을 못해봤네요. 리네스 완성판이라길래 'V챔프에서 제공한 리네스에서 게임을 완성시켰구나' 정도로만 생각했었는데 뜻밖의 수확이네요. 역시 추억이 있는 게임은 다시해도 재밌습니다.

파일 다운로드
리네스 공략집.txt
rines.zip

위 파일을 클릭하시면 공략집과 게임을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게임 조작키
커서키 : 이동
Alt : 베기 공격
Ctrl : 찌르기 공격
SPACE : 아이템 사용 / 메뉴 선택
ESC : 메뉴 / 메뉴 취소 / 상점 선택 취소
I : 아이템 장비
F2 : 세이브
F3 : 로드
ALT+X : 게임을 종료하고 도스로 돌아감

(자료출처 : http://loa1.x-y.net)
이 홈페이지로 가시면 각종 정보들을 얻으실 수 있고, 게시판에 질문을 할 수도 있습니다.

2009/10/28 - [자료 Pds Post/*게임 Pds] - [게임 Pds] 도스박스0.73 (DosBox-0.73)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