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도스용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도록 해주는 에뮬레이터입니다. 블로깅 날짜(2009. 10. 28)를 기준으로 최신버전 도스박스 0.73 입니다. 게임Pds라고 볼 수는 없지만 사용하는 사람들 중 많은 분들이 게임을 플레이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게임Pds로 분류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도스박스에는 많은 명령들이 있지만 게임을 실행할 수 있을 정도의 기본적인 명령어만 설명드립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들은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도스박스를 처음 실행하면 Z:\>로 되어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mount c d:\dosgame'이란 명령과 'c:'란 명령 'dir /w'란 명령을 차례로 내린 모습입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모든 도스용 프로그램과 게임이 d:\dosgame에 들어있습니다. d:\dosgame이란 폴더를 도스박스 내에서는 c드라이브로 인식하라는 명령입니다. 그다음 현재 드라이브를 c:로 바꾸고 현재디렉토리 내에 있는 파일 및 폴더를 보여주는 dir명령을 내린 결과 d:\dosgame의 내용물이 나타나죠.

이상태에서 도스 명령어들을 이용해서 게임을 실행하면 됩니다. 가령 삼국지4를 실행하려면 'cd sam4'로 폴더를 이동해서 'koei.com'이라고 치면 되죠. 이정도만 알고 계셔도 게임 실행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도스박스를 설치하고 난 뒤 메뉴에서 Configuration -> Edit Configuration을 실행하시면 각종 설정을 지정할 수 있는 메모장이 나타납니다. 가장 아래쪽에 [autoexec] 밑에 스크린샷과 같이 써두면 도스박스를 실행하자마자 저절로 각 줄의 명령이 차례로 실행됩니다. 이런식으로 설정해두면 매번 똑같은 명령을 실행하지 않아도 되겠죠.

파일 다운로드
dosbox0.73-win32-installer.exe

위에 파일을 클릭하시면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도스박스 공식 홈페이지 : http://www.dosbox.com
도스박스 사용법 블로그 : http://passing2.tistory.com/category/PC%20게임/도스박스%20사용법

2009/10/28 - [자료 Pds Post/*시스템 Pds] - [시스템 Pds] Mdir v2.13, HE.com 등 도스유틸리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