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Xbox용 게임 지오메트리 워즈(Geometry Wars)의 원조격되는 그리드 워즈(Grid Wars)입니다. 그리드 워즈 1이 있었기에 2라고 써있는 것이겠죠..? 그리드 워즈 1에 대해서는 전혀 모르겠네요. 검색도 되지않고 구할 수도 없으니..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게임방식은 아주 단순합니다. 일단 종스크롤이나 횡스크롤이 아니고 탑뷰(Top View)방식으로 위에서 내려다보고 한 화면 내에서 모든 것이 이루어집니다. 플레이어는 기체를 조종해서 나오는 적들을 미사일로 쏴죽이면 되죠. 지오메트리 워즈이건 그리드 워즈이건 모든 오브젝트들이 단순한 도형으로 이루어진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지오메트리 워즈의 경우에는 훨씬 더 화려하지만요.)

화면 상단 중앙에 남은 플레이어의 기체와 남은 봄(Bomb)의 수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봄은 다른 슈팅게임과 마찬가지로 화면내의 모든 적을 제거하는 위기탈출용이지요. 그리드 워즈에는 스테이지라는 개념이 없고 그렇기 때문에 클리어하거나 엔딩이 나오는 일은 없습니다. 얼마나 많은 점수를 획득했느냐에 따라 하이스코어(High Score)로 기록되는 형식이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리드 워즈 내에 등장하는 모든 적입니다. (지오메트리 워즈도 같습니다.) 처음에는 맨 위에있는 풍차모양의 보라색 적만 등장하다가 점점 진행할수록 아래쪽의 적들이 등장합니다. 각각의 적들은 행동 패턴이 있어서 이 패턴들에 익숙해져야 고득점을 노릴 수 있습니다.

1번째 보라색의 풍차모양 적은 랜덤으로 주위로 움직일 뿐이고, 2번째 하늘색 다이아몬드모양 적은 플레이어를 향해 돌진합니다. 3번째 초록색의 적은 플레이어를 향해 다가오지만 미사일을 초록색의 적쪽으로 쏘면 미사일을 피하는 AI를 가지고 있습니다. 4번째 자주색은 기본적으로 플레이어를 향해 다가오고 미사일로 맞추면 3마리의 작은 적으로 분해되죠. 5번째 파란색 작은 동그라미의 적은 플레이어를 향해 빠르게 돌진합니다.

6번째 주황색 큰 동그라미는 블랙홀입니다. 아이템을 포함해서 다른 적들까지 모두 흡수하고 블랙홀의 주위에서는 빨려들어가 플레이어가 조종하기 힘들어지죠. 미사일로 맞추어 없앨수는 있습니다. 블랙홀은 흡수를 계속하면 점점 커지고 일정 한도이상 커지면 블랙홀이 폭발하면서 플레이어를 향해 빠르게 돌진하는 많은 적들을 생성합니다. 7번째 긴 모양의 적은 주위로 아무렇게나 움직이고 머리부분을 맞추어야만 죽습니다. 8번째 빨간색 적은 플레이어를 향해 매우 빠르게 돌진하고 돌진하는 정면을 가드합니다. 피하면서 옆쪽을 맞춰야 하죠.. 9번째 삼각형 주황색 적은 두마리가 일자로 결합할 수 있고, 결합하고 난 뒤에는 상당히 많이 미사일로 맞춰야 파괴가 가능합니다. 마지막 10번째 보라색 적은 5번째 파란색 작은 동그라미 적과 마찬가지로 플레이어에게 매우 빠르게 돌진하죠.

이 모든 적들이 복합적으로 나와서 플레이어를 괴롭힙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플레이어를 도와주는 아이템들입니다. 1번째 'Your Ship'은 말 그대로 플레이어입니다. 아이템이 아니죠. 2번째와 3번째는 일정 시간동안 미사일이 추가로 나가는 아이템입니다. 2번째는 뒤, 3번째는 양 옆으로 추가미사일이 나가죠. 플레이어는 기본적으로 전방의 2발의 미사일만을 가지고 있습니다. 4번째 아이템을 먹으면 전방의 미사일이 3발, 4발까지 파워업됩니다. 5번째 날개모양 아이템은 미사일을 빠르게 쏘게 해줍니다.

6번째 'Extra Player'는 목숨 추가, 7번째 'Extra Bomb'는 봄 추가입니다. 8번째는 실드인데 이것을 먹으면 적에게 닿아도 죽지 않죠. 무적이나 다름없긴 하지만 지속시간이 있어서 금방 사라집니다. 9번째 'Super Shots'은 적을 맞추어도 미사일이 뚫고 지나가게 되고, 10번째 'Bouncy Shots'은 화면 끝에 미사일이 닿으도 사라지지 않고 튕겨나가게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왼쪽 위에 4X라고 써있는 것이 보이는데, 이것은 얻는 점수가 4배가 되었다는 의미입니다. 봄을 쓰지않고 죽지도 않고 적을 처리하면 얻는 점수의 배수가 점점 증가합니다. 봄을 쓰게되면 다시 1배로 돌아오죠. 플레이어는 기본적으로 전방에 2발만을 쏘고 'Extra Front Shot' 아이템을 먹어서 3발, 최대 4발까지 파워업이 가능합니다. 죽었을 경우에는 점수의 배수도 1배로 돌아오고 미사일의 파워업은 한단계가 줄어듭니다.

그리고 목숨과 봄은 별개의 것으로 죽었다고 해서 봄이 충전되거나 하는 일은 없습니다. 파워를 잘 유지하면서 위험할 때 목숨을 내주어야 할 것인지 봄을 사용할 것인지 잘 판단해야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스크린샷은 많이 찍었는데 거기서 거기네요.

w,a,s,d로 기체의 움직임을 조종하고 방향키(상,하,좌,우)로 미사일을 쏘는 방향을 결정하고 Space bar로 봄을 사용하는 것이 기본 조작키입니다. 조이스틱도 지원가능합니다. 혹시 받아서 하실 분들은 조작이 불가능할 경우 옵션에서 조작키가 키보드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파일 다운로드
GridWars.zip

*위 파일을 클릭하시면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지오메트리 워즈가 출시될 때, 알게 되어서 기억하고 있다가 다시찾은 게임입니다. 용량도 작고 꽤나 재미있죠. 지오메트리 워즈 2도 나온것 같습니다만.. Xbox가 없다보니 안타까울 뿐이네요. 그리고 지오메트리 워즈 1의 경우에는 PC버전도 있는 모양입니다. 이것이 왜 있는지는 모르겠는데.. 찾아보니 있어서 해봤는데 그래픽은 화려하지만 게임 자체는 그리드 워즈가 더 나아보이네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