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렸을 때 즐겨하던 슈퍼플렉스(Supaplex)입니다. 당시에는 슈파플렉스, 수파플렉스 등으로 불렀었는데 정확한 명칭은 아직도 잘 모르겠습니다. 당시에 파일 및 폴더 명이 8자로 제한되어 있었고, 확장자도 3자로 제한이 되있어서 더 아리송합니다. -ㅅ- (이하 슈퍼플렉스)
어떤 루트를 통해서 구했는지는 기억이 안나는데, 슈퍼플렉스를 윈도우에서 창모드로 실행가능한 메가플렉스(Megaplex)를 입수했습니다. 도스용 슈퍼플렉스 실행에 실패해서.. 메가플렉스로 스크린샷을 대체합니다. ㅠ_ㅠ
메가플렉스는 스크린샷처럼 슈퍼플렉스와 동일합니다. 슈퍼플렉스의 경우, 레벨을 클리어해야 다음 레벨을 플레이 할 수가 있고 클리어하지 않아도 다음레벨을 플레이 할 수 있게 하는 'skip'을 3번 사용할 수 있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반면에 메가플렉스는 모든 레벨을 골라서 플레이할 수 있고 레코딩이 가능합니다. 자신이 플레이한 것을 기록할 수 있고 재생도 할 수가 있죠.
(여담이지만, 슈퍼플렉스를 했던 당시에 HE.COM이라는 프로그램이 있었는데 '헥사 에디터'였죠. HE.COM을 사용해 레벨 클리어 상태를 저장하는 파일을 찾아 모든 레벨을 플레이할 수 있는 상태로 슈퍼플렉스를 플레이했었습니다. 친구가 해줬던 거였는데.. 지금 생각하니 이놈은 그 때 어떻게 그런걸 알았던거지 -_-;;)
처음 메가플렉스를 접했을 때는 리메이크 된 것인가 생각했었는데, 스냅(가위)이 다가왔을 때 도망가면 스냅이 머피(플레이어)를 벽으로 인식하는 버그나 존크(둥근돌)이 떨어질 때 머피로 살짝 살짝 헤딩하면서 내려가면 존크에 맞아도 죽지 않는 버그, 머피 머리위에 존크가 있을때 옆칸으로 이동했다가 제자리로 돌아와도 존크가 떨어지지 않는 버그 등이 똑같이 되더군요.
머피 : 플레이어가 조종하는 캐릭터입니다. 방향키를 사용해 움직이고 스페이스 키를 누른상태에서 방향키를 누르게되면 제자리에서 움직이지 않는 상태로 그 방향의 베이스나 버그, 인포트론, 빨간 디스켓을 먹을 수 있습니다. 평소에는 중력의 영향을 받지 않는데, 특별한 스테이지에서는 중력의 영향을 받는 구간이 있습니다
인포트론 : 정해진 갯수 만큼의 인포트론을 습득하고 엑시트로 들어가게 되면 게임을 클리어하게 됩니다. 필요한 인포트론의 갯수는 아래쪽에 나와있습니다. 중력의 영향을 받습니다.
존크 : 첫 레벨부터 마지막 레벨까지 거의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장애물입니다. 머피가 밀 수 있고, 밑에 존크나 인포트론, 램칩이 있을경우 옆으로 굴러떨어집니다. 굴러떨어지므로 당연히 중력의 영향을 받습니다.
베이스 : 머피가 지나갈 수 있는 경로입니다. 베이스 위에있는 인포트론이나 존크는 떨어지지 않지만, 베이스를 지나간 뒤에는 베이스가 사라지므로 그 위에있는 인포트론이나 존크가 떨어집니다.
버그 : 베이스의 모양을 하고있는데, 가끔씩 스파크가 튑니다. 베이스상태일때는 베이스와 똑같이 머피가 지나갈 수 있는데 스파크가 튈 때 지나가거나 스페이스+방향키로 습득할 경우 죽습니다. 레벨 시작시 스파크가 튀어 베이스가 아니란 것을 알려줍니다.
램칩 : 벽입니다. 갖가지 모양의 벽들이 있는데, 랩칩 위에 있는 존크나 인포트론은 굴러떨어집니다. 다른 벽들은 그 위에 인포트론이나 존크가 있어도 굴러떨어지지 않습니다. 또, 폭발범위에 랩칩이 있으면 부서지고 아무것도 남지 않습니다. 그 외 다른 벽들은 폭발로 사라지지 않습니다.
빨간 디스크 : 머피로 습득 가능합니다. 아랫쪽에 빨간 디스크를 몇개나 가지고 있는지 획득해야 하는 인포트론 갯수 옆쪽에 표시됩니다. 스페이스 키를 누르고 있으면 머피가 얼굴을 찡그린 뒤 디스크를 사용합니다. 잠시 후 디스크가 폭발하므로 그 자리를 피해야합니다. 중력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폭발범위에 있으면 연쇄폭발하지 않고 사라집니다.
주황 디스크 : 위쪽에 존크나 인포트론을 떨어뜨리거나, 디스크 자체를 떨어뜨리면 폭발합니다. 중력의 영향을 받습니다. 폭발범위에 있으면 연쇄폭발합니다. 머피가 밀 수 있습니다.
노랑 디스크 : 위쪽에 존크나 인포트론을 떨어뜨려도 폭발하지 않습니다. 중력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폭발범위에 있으면 연쇄폭발합니다. 머피가 밀 수 있습니다. 터미널을 누르게 되면 노랑 디스크가 동시에 전부 폭발합니다.
터미널 : 누르면 노랑 디스크가 동시에 전부 폭발합니다. 그 외에는 일반 벽과 같습니다.
포트(1) : 양방향으로 이동 가능한 포트입니다. 가장 왼쪽은 상하로, 중앙에 있는것은 좌우로, 오른쪽에 있는것은 좌우이동 또는 상하로 이동가능합니다. 반대편 출구가 베이스나 기타 다른것으로 막히지 않은 빈공간이어야 하고 스냅이나 일렉트론은 통과할 수 없습니다.
포트(2) : 한방향으로만 이동 가능한 포트입니다. 구멍이 넓은 쪽에서 좁은쪽으로 이동할 수 있고, 그 반대로는 이동이 불가능합니다. 물론 반대편 출구가 막히지 않은 빈공간이어야 하고 스냅이나 일렉트론은 통과할 수 없습니다.
스닉-스냅 : 두가지 밖에 없는 무빙오브젝트 중 하나인 스냅입니다. 머피가 스냅과 닿게되면 죽습니다. 중력의 영향을 받는 오브젝트를 떨어뜨려서 스냅에 명중시키면 스냅이 폭발합니다. 폭발범위안에 스냅이 있을경우에는 연쇄폭발합니다.
일렉트론 : 두가지 밖에 없는 무빙오브젝트 중 하나인 일렉트론입니다. 머피가 일렉트론과 닿게되면 역시 죽습니다. 중력의 영향을 받는 오브젝트를 떨어뜨려서 일렉트론에 명중시키면 일렉트론이 폭발하는데, 스냅과는 다르게 폭발후에 인포트론을 남깁니다. 폭발범위는 9칸(모든 폭발 범위는 9칸)인데 주위에 폭발하지 않는 벽이 있지 않는 이상 9개의 인포트론을 남깁니다.
한가지 더 특이한 점이 있는데 일렉트론이 폭발한뒤 폭발범위에 스냅이나, 주황 디스크 같은 것이 있어서 연쇄폭발할 경우 연쇄폭발한 자리에서도 인포트론이 생성됩니다.
엑시트 : 인포트론을 필요 갯수만큼 모두 습득한 뒤 엑시트로 나가게 되면 레벨을 클리어합니다.
(오브젝트 스크린샷 출처 : http://blog.naver.com/wodusektzja 김미의 블로그)
슈퍼플렉스의 레벨 명칭은 레벨의 특성을 반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스크린샷은 모든 레벨 중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93번째 TIMING! 이라는 레벨입니다. 레벨 시작과 동시에 머리위에서 5개의 존크가 떨어지는데 좌우로 피해야합니다. 그리고 오른쪽에 스냅들이 있는곳은 머피에게 중력이 작용하는 곳으로 베이스를 먹는동안 중력이 작용하지 않는것을 이용해 엑시트까지 가야하는 구간이죠.
그리고.. 클라이막스는 주황디스크와 존크들이 나란히 있는곳인데 저곳을 지나갈 땐 존크가 떨어지는 그 사이를 통과하는 것입니다. 말 그대로 타이밍이죠.
몇가지 기억에 남는 레벨을 정리해보자면..
44번째 레벨 'TELEPATHY' : 메가플렉스를 하면 맵 전체가 보이지만 슈퍼플렉스의 경우 머피의 근처만 보입니다. 맵 왼쪽에 있으면 맵 오른쪽에 있는것들은 전혀 보이지가 않죠. 맵 왼쪽에는 터미널이 있고 오른쪽에는 노란디스크가 있어서, 안보이는 상태에서 터미널을 눌러 디스크를 터뜨려 움직이고 있는 스냅을 폭발시키는 것이 핵심이었습니다.
54번째 레벨 'CORNER CONFUSION!' : 포트만을 사용한 미로형식의 레벨이죠.
71번째 레벨 'HEAD-HUNTER' : 시작부터 끝까지 스냅이 쫓아와서 도망을 가면서 인포트론을 습득하고 엑시트까지 들어가는 레벨입니다.
그외 '노 미라클', '타임 런너' 등 재미있는 레벨들이 많았습니다.
상당히 오랬동안, 친구와 상의하면서 재밌게 플레이 했던 게임이네요. HE.COM을 사용해서 레벨 에디트를 했던 기억도 있고, 정말 저에게는 많은 추억들이 있는 게임입니다.
첨부파일
첨부파일 중 supaplex는 도스용 원작 게임이고 도스박스나 vdms를 이용해 플레이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저도 시도를 했었는데 어땠는지 기억이 전혀 안나네요. 다만 도스용으로 플레이하는 것을 포기하고 메가플렉스를 즐기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megaplex는 윈도우용이고 supaplex와 같습니다. 압축을 풀고 setup파일로 설치를 한 다음에, 실행시켜서 flie->open->level.dat를 선택하면 모든 레벨을 즐길 수 있습니다. 다만 단점이라면 효과음은 원래 슈퍼플렉스와 똑같이 나는데.. 배경음악이 나오지 않습니다! ㅠ_ㅠ 중독성있는 그 배경음악.. 많이 아쉽네요. 플레이를 기록해서 재생할 수도 있고 아무튼 기능은 좋습니다.
파일 다운로드 |
supaplex.zip megaplex.alz |
P.S
예전에 슈퍼플렉스를 다운받으려고 찾아 헤멜때 받았던 슈퍼플렉스가 있었는데, 레벨이 전혀 다른 레벨들이었습니다. 원래 슈퍼플렉스와 똑같이 111개의 레벨이었는데 신기한 것은 각종 버그들을 사용해서 클리어해야 하는 레벨들이 있었다는 거였습니다. 팬이나 매니아가 만들었다고 보기도 힘들었던 것이 각 레벨들의 퀄리티도 높았었네요. 이 슈퍼플렉스에 대한 정보를 구하고 있습니다.
level.dat를 불러오기만 하면 메가플렉스를 사용해서 플레이 할 수도 있기 때문에 꼭 찾고싶네요.
2008/9/21 수정
메가플렉스 압축이 에러나서 다시 구했습니다. 그런데.. 효과음과 배경음이 원래 슈퍼플렉스랑 동일하게 나오네요. 굿;;
그리고.. 메가플렉스 레벨에디터로 레벨을 만들고 공유하는 포럼이 있다는 정보를 입수..
http://www.infordigital.com/Forum/forumdisplay.php?f=2 <- 이곳입니다.
그저 저를 비롯한 몇몇 유저분들의 추억의 게임인 정도로만 생각했는데 매니아층이 생각보다 많은 듯 하네요.
정보를 주신 작은인장님 감사합니다. ^^
제가 플레이했던 레벨을 매니아분께서 만들었을 확률이 굉장히 높아졌다는.. 대단한 퀄리티였는데..... ㅋ
'게임 (Game Review) > 퍼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많은 해법들의 대결, 만만치 않은 퍼즐 스페이스쳄(SpaceChem) (1) | 2011.10.03 |
---|---|
퍼즐을 넘어선 퍼즐, 전율을 느끼게 한 명작 브레이드(Braid) (2) | 2011.09.25 |
[MAME / 퍼즐] 테트리스 (TETRIS) (0) | 2009.10.25 |
[MAME / 퍼즐] 파이프 드림 (Pipe Dream) (0) | 2009.10.08 |
[DOS / 퍼즐] 레밍즈 (Lemmings) (0) | 2009.10.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