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리카베 (塗壁, ねりかべ, Nurikabe) : 도벽, 바른 벽

후쿠오카 현 온가(遠賀)군의 해안 근처의 밤길에 나타난다고 알려진 요괴의 일종.
어두운 길을 혼자 걷고 있으면, 갑자기 가는 길을 가로막는 벽 같은 것이 나타난다. 이것이 누리카베로 벽 옆으로 지나가려 해도, 벽은 계속 이어져 있어서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고 한다. 이때 마음을 가라앉히고 벽 아랫부분을 지팡이로 치면 없어진다. 하지만 당황한 나머지 벽 윗부분을 치면 벽은 없어지지 않아서 더 이상 꼼짝할 수 없게 된다.

 

 

누리카베 퍼즐
일본의 퍼즐회사 니코리(Nikoli)에서 개발된 퍼즐 누리카베 입니다.  'Cell Structure', 'Islands in the Stream'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일본 신화에서 누리카베라는 요괴는 끊임없이 이어지는 벽의 형태입니다. 누리카베 퍼즐의 규칙 중 검은 블럭은 끊기면 안된다는 조건이 하나로 이어진 벽을 연상시켜 누리카베라는 이름이 지어진 것으로 추측되네요. 검은 블럭을 강(江)으로 보고, 흰 블럭을 섬(島)로 보기도 합니다.

 

누리카베 퍼즐 규칙
(설명의 이해를 돕기위해 하나로 이어진 검은 블럭은 강(River, 江), 흰 블럭은 섬(Island, 島)으로 표현하겠습니다.)
1. 흰 격자무늬(Grid) 판 위에 일부 블럭들에는 숫자가 쓰인 채 시작합니다.
2. 퍼즐의 목적은 각각의 블럭이 '검은 블럭'인지 '흰 블럭'인지 결정하는 것입니다.
3. '검은 블럭'은 모두 변과 변으로 이어져야 하며 단 하나의 폴리오미노*를 형성해야 합니다.
* 폴리오미노(Polyomino)는 n개의 정사각형들이 서로 최소한 1개의 변을 공유하여 만들어지는 다각형들을 총칭합니다. '검은 블럭'들이 모두 이어져 있어야 한다는 의미와 동일합니다.
4. '검은 블럭'은 숫자를 포함하지 않고, 2x2 혹은 그보다 더 큰 블럭을 형성해서는 안됩니다. (이를 연못이라 부릅니다.)

* 섬은 2x2 이상의 블럭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
5. '흰 블럭'들은 섬(Island)을 형성합니다.
6. 모든 '흰 블럭'들은 반드시 섬에 속해야 하고, 모든 섬은 반드시 단 하나의 숫자 블럭만을 포함해야 합니다.

* 두 개의 섬은 변을 맞닿으면 안되고, 모서리가 접촉하는 것은 허용합니다.
7. 섬이 포함한 숫자 블럭의 숫자는 그 섬을 이루는 블럭의 갯수를 나타냅니다.
* 보통 퍼즐을 풀때 검은 블럭이라고 추론되는 칸에는 검은 칠을 하고 흰 블럭이라고 추론되는 칸에는 점을 찍습니다.

 

        

 

샘플 문제와 답입니다.

규칙 설명을 좀 길게 썼는데, 샘플을 보시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다시한번 말씀드리자면, 강(江)을 이루는 '검은 블럭'들은 2x2이상의 연못을 형성해서는 안되지만 섬(島)을 이루는 '흰 블럭'은 2x2이상의 블럭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샘플 문제에서는 오른쪽 아래의 8칸 짜리 섬과 오른쪽의 4칸 짜리 섬, 가운데에 6칸 짜리 섬 3개가 2x2 블럭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