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드게임 보이드폴(Voidfall) 협력 룰 설명 2. 위기 보드 (Crisis Board)
위 카드 3장은 난이도에 따른 레퍼런스 카드입니다.
게임을 시작할 때, 난이도 쉬움(Easy), 보통(Normal), 어려움(Hard) 중 하나를 선택하는데, 선택한 난이도에 따라 각 라운드에 경고(Alert) 덱의 구성이 달라지게 됩니다.
게임에 승리하기 위해 필요한 점수가 기본으로 +60 필요한 카드가 쉬움, +100인 카드가 보통, +140인 카드가 어려움입니다.
쉬움 레퍼런스 카드를 기준으로 설명하면 1라운드에는 레벨1 경고 카드 6장으로만 경고 덱이 구성됩니다. 1라운드가 끝나면 2라운드 시작할 때, A-0 셋업 단계에서 경고 덱을 다시 만듭니다. 이 때는 1레벨 경고 3장, 2레벨 경고 2장, 전쟁카드 1장으로 덱이 구성됩니다. 3라운드 시작 때도 마찬가지로 다시 구성해서 2레벨 경고 4장, 전쟁카드 1장으로 구성합니다.
A-0단계 셋업 그림 모양입니다. 버려진 경고 카드 1,2,3레벨을 전부 한데 모으고 덱에 있던 전쟁카드는 다시 쓰지 말라는 뜻입니다. (전쟁카드는 각 카드 효과가 다르기 때문)
밑에 칸 그림에 해골모양 보라색 카드 ? 표시가 되어있는건 레퍼런스 카드 뒷면이미지입니다. 레퍼런스에 써있는 라운드에 맞게 경고덱을 다시 구성하라는 뜻입니다. 보통 난이도와 어려움 난이도의 라운드 1에는 게임을 시작하자마자 0레벨 위기카드 2장이 깔려있습니다.
보통 난이도 3라운드와 어려움 난이도 2라운드 시작에는 하빈저 토큰이 놓여집니다. 하빈저 토큰은 위기보드 한칸을 차지하고 그 라인에 있는 위기카드를 전부 오른쪽으로 밉니다.
위기 보드입니다.
게임을 시작할 때, 난이도를 정할 수 있는데, 이지(easy), 노멀(normal), 하드(hard)를 선택했을 때, 각각 필요한 기본 영향력 점수가 60, 100, 140점입니다. 그리고 그 오른쪽에는 게임이 끝났을 때, 남아있는 수당 필요한 점수가 높아지는 형태입니다.
왼쪽부터 차례대로 아래 의미와 같습니다.
- 남아있는 균열당 30점 - 적(보이드본)의 최종 본거지라고 할 수 있는 균열 타일이 있는데, 우주 설명할 때 합니다.
- 완료하지 못한 Safe Haven당 20점 - 특정 조건을 만족했을 때 Safe Haven을 점령할 수 있는데, 우주 설명할 때 합니다.
- 진행된 재앙 토큰당 20점 - 여기서 설명합니다.
- 보드에 남아있는 하빈저 토큰당 10점 - 여기서 일부 설명하고, 우주 설명할 때 설명합니다.
- 소모한 기술 카드당 5점 - 기술 설명할 때 설명합니다.
- 보드에 남아있는 위기 카드당 5점 - 게임이 끝났을 때, 위기 보드에 남아 있는 위기 카드당 5점
- 남아있는 타락한 가문당 3점 - 우주 설명할 때 설명합니다.
- 남아있는 오염 토큰당 2점 - 개인 보드 설명할 때 설명합니다.
- 오염된 인구 수당 1점 - 우주 설명할 때 설명합니다.
플레이어의 턴은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아래처럼 진행합니다.
1턴 보라 - 경고 덱 한장 오픈, 경고 카드와 일치하는 단계의 위기 한장 뽑기, 집중 카드 1장 사용
1턴 파랑 - 경고 카드와 일치하는 단계의 위기 한장 뽑기, 집중 카드 1장 사용
1턴 노랑 - 경고 카드와 일치하는 단계의 위기 한장 뽑기, 집중 카드 1장 사용
2턴 보라 - 경고 덱 한장 오픈, 경고 카드와 일치하는 단계의 위기 한장 뽑기, 집중 카드 1장 사용
2턴 파랑 - 경고 카드와 일치하는 단계의 위기 한장 뽑기, 집중 카드 1장 사용
2턴 노랑 - 경고 카드와 일치하는 단계의 위기 한장 뽑기, 집중 카드 1장 사용
각 턴의 첫번째 플레이어가 먼저 경고 덱을 공개합니다. 위 스크린샷에선 레벨 1이 나왔기 때문에 이번 턴 동안 뽑는 위기 카드는 1레벨입니다. 이제 플레이어는 자신의 차례에 위기 카드 1장을 뽑습니다. 위의 스크린샷에는 '불타는 다리' 카드가 나왔고, 이 카드는 '현재 위기' 카드 자리에 놓습니다. (B-0단계, 전쟁카드는 나중에 설명)
이제 플레이어는 집중 카드 1장을 사용하고 B-1, B-2단계를 진행합니다. 플레이 중에 위기 카드 위쪽에 표시되어 있는 조건을 만족한 것이 있다면, 해당 위기 카드를 해결하여 버립니다. 현재 위기가 아니더라도 이미 보드에 깔려있는 위기도 조건을 만족했다면 버릴 수 있습니다. 여러 카드의 조건을 만족시켰다면 해당 카드들 전부를 버립니다.
예를 들어, 현재 플레이어가 손에 아젠다 카드를 들고 있는데, 아젠다 카드를 또 얻었다면 위기 보드에 깔려 있는 '앞서가는 계획'의 조건을 만족시켰기 때문에 해당 카드를 버릴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의 턴이 종료되었다면 B-3 유지단계를 진행합니다.
그 다음 마지막으로 현재 위기의 조건을 만족시키지 못했다면 B-4단계 현재 위기 처리 단계를 진행합니다.
예를 들어,
모호한 연구는 이 카드의 이름입니다.
카드의 이름에 칠해진 색깔이 빨간색이라면 전쟁위기, 파란색이면 경제위기입니다. 이 카드는 둘 다 칠해진 일반위기 카드입니다.
이 카드를 뽑은 플레이어가 이번 턴에 기술 카드를 획득할 때, 영향력 점수 4점을 획득하지 않고 이 위기 카드를 해결하여 버릴 수 있습니다. 또는 영향력 점수가 없는 기술 카드를 획득해서 이 위기 카드를 해결하고 버릴 수도 있습니다.
만약 이번 턴에 위기 해결을 하지 못했다면 B-4단계 현재 위기 처리 단계를 진행합니다.
첫번째 선택지로, 현재 플레이어가 위기 카드 아래에 써있는 벌칙을 받고 현재 위기 카드를 버릴 수 있습니다. 위 카드의 예로 보면 연구 자원 2를 지불하고 이 카드를 버릴 수 있는 것입니다.
두번째 선택지로, 벌칙을 받을 수 없거나 벌칙을 받지 않기로 선택했다면, 현재 위기를 위기 보드로 옮깁니다. 카드의 색깔에 따라서 파란색 경제위기는 아래 라인 경제위기 라인으로, 빨간색 전쟁위기는 위쪽 전쟁 위기 라인으로 갑니다. 일반 위기라면 둘 중 원하는 라인으로 선택합니다.
보낼 라인에 있는 위기 카드들을 한 칸씩 오른쪽으로 옮기고 현재 위기는 가장 왼쪽에 놓습니다.
세번째 선택지로, 재앙 토큰을 미리 받고 현재 위기를 버릴 수 있습니다. (재앙토큰은 아래에서 설명)
위기 보드에는 각 라인에 최대 4장의 위기 카드가 놓일 수 있습니다. 위기를 해결해서 자리가 비었다면 카드를 최대한 왼쪽으로 밀어 빈 공간이 없도록 합니다.
위 스크린샷처럼 전쟁 위기가 4장 꽉 차있는 상태에서 현재 위기를 해결할 수 없다면, 전쟁 위기이기 때문에 위쪽라인으로 위기가 진행되고, "앞서가는 계획" 카드는 자리가 없어 오른쪽으로 밀려나게 됩니다. 그럼 넘친 위기 카드는 버려지고 재앙 토큰 1개를 받습니다.
주황색 원으로 된 세 공간은 재앙 토큰을 놓는 자리입니다. 총 3개까지 놓을 수 있으며, 4번째 재앙 토큰을 놓아야 하는 순간에 게임에서 즉시 패배합니다.
재앙 토큰을 받게 되면, 각 플레이어들은 자신의 보드에서 오염 1개를 제거하거나, 원하는 자원 5개를 골라서 획득할 수 있습니다. (재앙 토큰을 받는다는 것은 게임이 잘 안풀린다는 뜻과 같아서 도움을 주는 것 같습니다.)
앞서, 현재 위기를 해결하는 세번째 선택지로, 미리 재앙토큰을 받고 현재 위기를 버리는 방법이 있었는데, 이 보너스를 미리 받고 싶다거나, 위기 보드로 들어가도 앞으로 해결할 가능성이 없을 경우에 선택하면 됩니다. 물론 재앙토큰은 한번 놓이게 되면 제거할 방법은 없고, 게임 종료시 필요한 영향력 점수가 20점 더 필요하게 됩니다.
보통 난이도 3라운드와 어려움 난이도 2라운드 시작에는 하빈저 토큰이 놓여집니다. 하빈저 토큰은 위기보드 한칸을 차지하고 그 라인에 있는 위기카드를 전부 오른쪽으로 밉니다. 놓이고 난 뒤에는 위기 카드가 보드에 있는 것처럼 똑같이 처리하면 되고 (왼쪽에 위기 카드가 깔리면 보통의 위기 카드처럼 오른쪽으로 한 칸 밀림), 하빈저 토큰을 제거하는 아이콘 효과 말고는 제거할 방법이 없습니다. 위기 보드 오른쪽 끝까지 밀리면 일반 위기 카드처럼 토큰이 빠지고 재앙 토큰이 놓입니다.
경고 덱 공개단계에서 위와 같은 이미지의 전쟁 카드를 뽑았다면, 각 플레이어는 그 턴에 위기 카드를 뽑지 않고 턴 종료시 B-4단계에서 전쟁카드를 처리합니다.
전쟁카드는 세로로 3줄로 되어있으며, 뽑힌 라운드에 따라 그 줄에 있는 효과를 처리합니다.
위 카드로 예를 들어,
1라운드에 나온 전쟁카드라면 위기 보드를 처리하고, 보이드본이 침략할 때, 적의 수를 -1 해줍니다.
2라운드에 나온 전쟁카드라면 위기 보드를 처리하고, 방어에 성공했다면 현상금(Bounty) 토큰을 받습니다.
3라운드에 나온 전쟁카드라면 위기 보드를 처리하고, 침략한 적이 일제사격 단계 때 피해 흡수 +1을 받습니다.
공통으로 나오는 위기 보드를 처리하고, 부분이 있는데
위기 보드에서 보이는 가장 왼쪽의 효과를 각각 처리하면 됩니다. (전쟁위기, 경제위기 둘 다) 위 스크린샷으로 예를 들어
전쟁 위기 라인은 침략이 발생하고 적의 수가 +4가 된다는 뜻입니다.
경제 위기 라인은 물질, 에너지, 연구 자원 1씩 지불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지불할 능력이 있는한 무조건 지불해야 하며, 지불하지 못한 자원의 수 x 3만큼 영향력 점수가 깎입니다.
위기 카드가 많이 깔려 있으면 위기 보드에 표시된 효과가 점점 더 세지므로 평소에 위기 관리를 잘 해야합니다.
침략, 적의 수, 피해 흡수, 바운티 등은 전투에서 설명합니다.
2025.01.16 - [보드 (Offline Games)/보드게임] - 보드게임 보이드폴(Voidfall) 협력 룰 설명 1. 진행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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