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스스톤 전장(Battlegrounds) 돌토체스 Q & A, 드러나지 않은 정보들

게임 관련 질답

Q: MMR 시스템 어떻게 바꿀건지?
A: 수요일 패치 후에 MMR 획득량을 약 4배 정도(전장을 많이 한 사람 기준) 올릴 예정이야. 그래서 이제 타이즈가 1등하면 20점이 아니라 80점씩 얻게 되겠지. 졌을 때 떨어지는 것도 4배.

Q: MMR 획득량이 올라가면 최대 MMR도 올라간다는 뜻이야? 막 12000점 찍는거 가능?
A: 타이즈 같은 사람들은 가능할 수도 있겠지. 네가 알맞은 MMR을 갖고 있다면 더 올리기는 힘들거야.

Q: 전장 점수 리셋 안해?
A: 할 생각 없음.

Q: 전장은 밸패 자주 할 예정?
A: 한동안은 자주 할거야.

Q: 베타 언제까지 할 생각?
A: 대략 4개월 정도.

Q: 게임을 넘나들거나 상대를 염탐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싶다.
A: 향후 패치에서 플레이어에게 마우스를 올리면 종족 하수인을 몇 마리 가졌는지를 알 수 있을겁니다. (4기계, 1야수, 1악마, 1멀록을 가지고 있다는 게 보이면 아마 기계 관련 시너지를 하고 있다는 것 일겁니다.)

Q: 앞으로 2명 이상의 친구와 전장 큐를 돌릴 수 있습니까?
A: 하스엔 파티 시스템이 없어서 초기 출시를 위해 친선전으로 듀오큐를 만들었다. 향후 패치를 통해 만들 것이다.

 

영웅 관련 질답

Q: 퓨트리사이드 능력을 +10/+10으로 바꾸는건 어때?
A: 12월 패치가 되면 공격력 20증가로 바꿀거야

Q: 제일 구린 영웅 4개랑 신규 영웅이랑 교체하면 안됨?
A: 밸런싱을 위해서 제일 센 영웅 2개랑 제일 약한 영웅 2개를 새로 추가되는 영웅과 교체할 거야.
A: 수요일에 영웅이 추가되면 밀리피센트랑 무클라는 로테이션에서 빠질거고 그 동안 우리가 손볼 생각이야.

Q: 영웅 승률에 관한 여러가지 질문들
A: 정확한 승률을 밝히지는 않을거야. 왜냐면 사람마다 영웅의 승률이 다르고 또 다른 플레이어들에게 지나친 영향을 주고 싶지 않거든.
A: 피라미드 승률은 평균.
A: 전시관리인 승률은 좋은 편이지만 TOP5에는 못 든다.
A: 바텐더 로봇 승률은 평균.
A: 토키가 얼마나 좋은지는 몰라도 승률은 평균 이하.

Q: 아카잠자락 너무 구린거 아님?
A: 제대로만 할 줄 알면 비밀맨은 꽤 좋아.
A: 몇가지 구린 비밀들이 있긴 한데 어차피 발견으로 뽑는거라 괜찮음.

Q: 구린 영웅을 몇개 섞어 넣는 걸 의도한거야? 아니면 모든 영웅을 다 사용하길 바라는거야?
A: 모든 영웅들의 파워 밸런스를 적당하게 맞추는게 목표야. 물론 어떤 영웅들은 재밌는 대신 하이리스크를 가질 수 있겠지만 그건 괜찮아.

 

하수인 관련 질답

Q: 새 하수인 언제 얼마나 추가됨?
A: 수요일에 영웅 4개 추가 예정이고 12월 6일에 하수인 2개랑 영웅 3개 추가

Q: 악마 버프 좀
A: 악마랑 멀록덱은 버프할 예정이야. 일단 수요일에 한번 하고 12월 6일에 한번 더 할 예정.

Q: 하스스톤(대전)에 있는 카드의 스탯을 바꾸는건 어떻게 생각해?
A: 전장을 위해 하스스톤 카드의 스탯을 바꾸지는 않을거야. 대신 새로운 대체 카드를 만들 수는 있겠지.

Q: 융합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해? 다양한 빌드를 짜는데 문제가 된다고 생각하지 않아?
A: 장단점이 있다고 생각해. 곧 수정할거야.

Q: 융합체 언제 삭제함
A: 결국은 융합체를 2/2로 만들 예정인데 그건 1월 패치 예정.

Q: 지금 어떤 하수인이나 종족 중에 밸런스에 문제 있다고 느끼는거 있어?
A: 멀록이랑 악마 버프할 예정이고 고철로봇 5성으로 너프할거야.

Q: 전장에 정령 추가할 생각 없음?
A: 내년엔 새로운 종족을 추가할 생각이야. 아마 3월쯤?

Q: 용족은?
A: 언젠가는 추가하겠지만 당장은 힘들어. 잠꾸러기 용을 제외하면 용족 카드들을 바로 전장에 가져오는건 문제가 있어.

 

겉으로 드러나지 않은 정보들

카드풀
전장에는 기물 제한이 존재합니다. (1성-18장, 2장-15장, 3성-13장, 4성-11장, 5성-9장, 6성-6장)
예를 들어 1성인 길고양이는 18장까지 동시에 존재할 수 있고, 6성인 엄마 곰은 6장까지만 존재할 수 있죠. 만약 특정 하수인을 다른 유저들이 여러 마리 보유하고 있다면 그 하수인을 찾을 확률이 낮아집니다.
플레이어가 죽는 즉시 켈투자드와는 상관없이 공유 카드풀에 카드가 돌아갑니다.
합체에 사용했을땐 바로 돌아가지 않고 합체된 하수인이 팔리면 공유 카드풀로 돌아갑니다.
황금 하수인은 3장의 일반 하수인으로 취급되며 그걸 보유하고 있는 유저가 죽으면 카드풀로 돌아갑니다. 

황금 제루스(하수인)
제루스를 사자마자 필드에 즉시 내거나 한 턴에 연속으로 내서 합치면 가능합니다.
제루스는 전장의 모든 하수인으로 변할 수 있으며 공유 카드풀에서 가져오는게 아닙니다.
황금 제루스는 매 턴 황금 하수인으로 변신합니다.

아카잠자락의 얼음 방패
얼방을 한 번 발견했으면 다음 얼방을 받을 확률이 크게 줄어듭니다.

온순한 메가사우루스(하수인)
10가지 적응 옵션 중 은신과 주문/영능 면역은 안나옵니다. (질풍, 천보, 식물죽메, 독성, +1/+1, +3/0, 0/+3)

핸드 제한
10장

브란 브론즈비어드(하수인)
일반 브란 전함 2번, 황금 브란 전함 3번, 황금+일반 브란 전함 4번, 황금+황금 브란 전함 5번

죽음의 메아리
스니드의 낡은 벌목기에서 스니드의 낡은 벌목기가 나오지 않습니다.
섬뜩한 방물뱀에서 섬뜩한 방울뱀이 나오지 않습니다.

죽음의 메아리 하수인 밸류
랩터 탈것 :

누군가 조종하는 벌목기 :

누군가 조종하는 하늘 골렘 :

섬뜩한 방울뱀 :

스니드의 낡은 벌목기 :

Q & A 출처 :
https://bbs.ruliweb.com/community/board/300143/read/44876282?
http://www.inven.co.kr/board/hs/3508/15457
기타 정보들 - 디씨 돌갤

레딧발 하수인 티어별 순위 (하수인 밸런스 패치 전 기준)



2019/11/06 - [공략 (Game Manual)/하스스톤] - 하스스톤 전장(Battlegrounds) 영웅 24종 능력 목록

 

하스스톤 전장(Battlegrounds) 영웅 24종 능력 목록

하스스톤 전장(Battlegrounds), 돌토체스 영웅 24종 능력 목록, 리스트 총 8명이 3개의 영웅 중 하나를 선택해서 시작하고, 총 영웅은 24개가 있다. 01. A.F.케이 : (지속 영웅 능력) 첫 2턴을 넘깁니다. 3,4단..

mazekb.tistory.com

2019/11/06 - [공략 (Game Manual)/하스스톤] - 하스스톤 전장(Battlegrounds) 선술집 하수인 카드목록

 

하스스톤 전장(Battlegrounds) 선술집 하수인 카드목록

하스스톤 전장(Battlegrounds), 돌토체스 선술집 하수인 전체 카드 목록, 리스트 1단계 선술집 1/3(2/6) [악마] 공허방랑자 - 도발 2/2(4/4) [야수] 광포한 늑대 우두머리 - 양옆의 하수인이 공격력을 +1(+2) 얻..

mazekb.tistory.com

 

+ Recent posts